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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2, 2013년, pp.193 - 213
이경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김선아 (한양대학교) , 강병직 (청주교육대학교) , 최진영 (이화여자대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evaluation criteria for gifted curriculum in visual arts. For this purpose, a draft of evaluation criteria for gifted curriculum in arts were first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opinions of experts in educational assessment, gift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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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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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영재란 무엇인가? | Freedman(1997)은 예술가를 극단적인 개인주의 혹은 자유의 상징물로 미화하였던 서구 모더니즘이 소수의 예술가를 숭배하는 한편, 다수의 예술가를 배제시키고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미술 영재들의 개인적인 특성에 집중하였던 선행 연구들은 “미술이라는 양식을 통해 남다른 재능을 나타내는 아이”를 미술 영재로 정의하고(김정희, 2005: 19), 주로 영재아의 선천적인 요소 혹은 개인적 능력, 동기, 사고과정을 밝히는 데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하지만 1980년대 이후 미술 분야를 변화시킬 수 있는 창의적 업적을 성취하는 데에 있어 미술 영재의 후천적, 환경적 요인 또한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 |
미술영재교육의 기능은 무엇인가? | 창의성의 체계 모델을 통하여 볼 때, 미술영재교육은 미술 영역의 상징체계를 가르치고 훈련시켜 창의적 개인이 이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판별과 평가라는 제도적 장치를 통해 분야의 수문장(gatekeeper)과 같은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와 같은 미술영재교육의 의미를 고려할 때 미술영재 교육과정은 단순히 미술의 내용과 형식을 습득하고 숙련하는 것을 넘어서 현재 공인되고 있는 영역의 상징체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형성하는 것까지 나아가야 한다. | |
미술영재 교육과정은 어떤 내용을 포함하여야 하는가? |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와 같은 미술영재교육의 의미를 고려할 때 미술영재 교육과정은 단순히 미술의 내용과 형식을 습득하고 숙련하는 것을 넘어서 현재 공인되고 있는 영역의 상징체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형성하는 것까지 나아가야 한다. 또한 미술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와의 접촉과 참여를 통하여 미술계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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