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준거 개발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the Gifted Curriculum in Visual Ar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2, 2013년, pp.193 - 213  

이경진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  김선아 (한양대학교) ,  강병직 (청주교육대학교) ,  최진영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술영재교육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평가준거를 개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과 교육학 전문가, 영재교육 전문가, 미술(영재)교육 전문가들의 검토를 통해 평가준거 안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평가준거 안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해 교육평가 전문가, 영재교육 전문가, 미술(영재)교육 전문가, 영재교육 행정가로 구성된 30명의 델파이 패널을 선정하여 총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는 척도 평균, 내용타당도(Contents Validity Ratio: CVR)와 합의도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고찰과 전문가 검토를 통해 12개의 상황평가준거, 25개의 투입평가준거, 12개의 과정평가준거와 9개의 성과평가준거로 구성된 총 58개의 미술영재교육과정 평가준거를 개발하였다. 둘째, 1차와 2차 델파이 조사를 통해 타당성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던 2개의 평가준거가 삭제되었다. 최종 확정된 미술영재교육과정 평가준거는 12개의 상황평가준거, 25개의 투입평가준거, 10개의 과정평가준거와 9개의 성과평가준거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미술영재교육과정 평가준거는 추후 국가 수준의 기관평가 체제를 구축하거나 기관 및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평가 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the evaluation criteria for gifted curriculum in visual arts. For this purpose, a draft of evaluation criteria for gifted curriculum in arts were first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opinions of experts in educational assessment, gif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정 평가는 프로그램 운영 상황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여 계획대로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한 결정에 도움을 주는 데에 목적이 있다. 계획된 교육프로그램이 설정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수행되고 있는지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필요시 프로그램을 수정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 이와 같은 측면에서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준거를 논의하기 이전에 미술영역에서 최근 논의되는 영재의 개념과, 영재교육의 방향을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음에서는 미술영재교육의 동향을 고찰하고 이에 따른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 모형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실제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참여와 변화를 파악하고, 미술 영재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적 방법들이 활용되고 있는지 점검하며, 필요시 수정하거나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미술에 관한 깊이 있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계획된 인적 자원들이 적절하게 투입되고 있으며, 가용 자원들이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추가로 활용되어야 할 인적, 물적 자원이 있는지 확인한다.
  • 본 연구는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준거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연구 참여자를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구성했다. 한 부류는 교육과정 및 영재교육 전공자이고, 다른 하나는 미술영재교육 전공자이다.
  • 본 연구는 2011년에 이루어진 「예술영재 교육과정 평가 모형 개발」 연구(이경진 외, 2011)의 후속 연구이다. 본 연구는 영재교육 및 미술영재교육의 문헌 고찰을 토대로 개발된 예술영재 교육과정 평가모형을 미술영재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개발한 평가 모형(이경진, 김선아, 2012)을 기반으로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준거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개념적 논의보다는 평가준거 개발과 타당화 작업에 초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예술영재 교육과정 중 미술 분야의 영재교육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준거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에 개발한 예술영재 교육과정 평가 모형 중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 모형(이경진, 김선아, 2012)을 기반으로 평가준거 초안을 개발하고 이를 전문가 검토를 통해 정리하였다.
  • 각 항목은 5단계 리커트 척도에 따른 타당성의 정도를 표시하는 것 이외에도 각 평가요소와 평가준거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전체 평가준거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개방형 질문을 포함하였다. 이는 각 항목을 재 진술 및 수정 ․ 보완할 수 있는 전문가 나름대로의 안을 제시하거나, 중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항목을 추가적으로 제안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 성과 평가는 프로그램의 지속여부와 개선방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종합적으로 프로그램의 결과를 평가하여 의사결정의 근거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프로그램에서의 산출물을 평가하고 학습자의 질적 변화를 판단하며 참여자의 만족도를 조사는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 Clark과 Zimmerman(2008)은 미술영재교육에 있어 시각예술의 역할, 환경적ㆍ사회적 이슈, 미적 능력 및 창의성 발달과 같은 복잡한 현안을 다루는 미술 전문가의 모델을 제안한다. 즉 미술 분야의 전문가들이 수행하는 과제를 표본으로 삼아 이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고하고 실행해 볼 수 있도록 미술영재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고안하는 것이다. 이에 미술의 의미와 결과물을 창작하고 생산하는 과정에서 예술가, 미술 비평가, 미술사학자, 미학자와 같은 전문가들에게 요구되는 인지적, 기술적 능력을 미숙함에서 예비→초보→중간→발전→숙달→정교함의 단계로 발전시켜 나가는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술 영재란 무엇인가? Freedman(1997)은 예술가를 극단적인 개인주의 혹은 자유의 상징물로 미화하였던 서구 모더니즘이 소수의 예술가를 숭배하는 한편, 다수의 예술가를 배제시키고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미술 영재들의 개인적인 특성에 집중하였던 선행 연구들은 “미술이라는 양식을 통해 남다른 재능을 나타내는 아이”를 미술 영재로 정의하고(김정희, 2005: 19), 주로 영재아의 선천적인 요소 혹은 개인적 능력, 동기, 사고과정을 밝히는 데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하지만 1980년대 이후 미술 분야를 변화시킬 수 있는 창의적 업적을 성취하는 데에 있어 미술 영재의 후천적, 환경적 요인 또한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미술영재교육의 기능은 무엇인가? 창의성의 체계 모델을 통하여 볼 때, 미술영재교육은 미술 영역의 상징체계를 가르치고 훈련시켜 창의적 개인이 이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판별과 평가라는 제도적 장치를 통해 분야의 수문장(gatekeeper)과 같은 기능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와 같은 미술영재교육의 의미를 고려할 때 미술영재 교육과정은 단순히 미술의 내용과 형식을 습득하고 숙련하는 것을 넘어서 현재 공인되고 있는 영역의 상징체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형성하는 것까지 나아가야 한다.
미술영재 교육과정은 어떤 내용을 포함하여야 하는가?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와 같은 미술영재교육의 의미를 고려할 때 미술영재 교육과정은 단순히 미술의 내용과 형식을 습득하고 숙련하는 것을 넘어서 현재 공인되고 있는 영역의 상징체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형성하는 것까지 나아가야 한다. 또한 미술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와의 접촉과 참여를 통하여 미술계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김정희 (2005). 미술영재 이야기. 서울: 학지사. 

  2. 김정희, 강병직 (2011). 미술영재교육학. 서울: 학지사. 

  3. 박혜림 (2007).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평가준거 개발 연구. 교육과정연구, 25(3), 109-132. 

  4. 서예원, 이재분, 박지은 (2011).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평가 및 중장기 전망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이경진, 김경자, 김성혜, 권도희, 오레지나, 김선아 (2011). 예술영재 교육과정 평가 모형 개발. 서울: 한국예술영재교육연구원. 

  6. 이경진, 김선아 (2012). 미술영재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초. 영재교육연구, 22(3), 639-662. 

  7. 이용애 (2002). 시각예술 영재성 개념 모델의 탐색. 초등교육학연구, 9(1), 21-36. 

  8. 이종성 (2001). 델파이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9. 최인수 (1998). 창의적 성취와 관련된 제 요인들: 창의적 연구의 최근 모델인 체계모델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5(2), 133-166. 

  10. 최인수 (2000).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한 체계모델, 생활과학, 3(1), 441-464. 

  11. Clark, G., & Zimmerman, E. (2008). 미술영재교육: 이론과 실제. [홍소영 역]. 서울: 미진사. (원본출간년도: 2004). 

  12. Csikszentmihalyi, M. (2003). 창의성의 즐거움 [노혜숙 역], 서울: 북로드. (원본출간년도: 1996). 

  13. Dehaan, R. F., & Havighurst, R. J. (1965). Educating Gifted Childre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4. Eisner, E. W. (1998).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 서울: 예경. (원본출간년도: 1972). 

  15. Freedman, K. (1997). Curriculum inside and outside school: Representation of fine art in popular culture. Journal of Art & Design Education, 16(2), 136-145. 

  16. Fitzpatrick, J. L., Sanders, J. R., & Worthen, B. R. (2011). Program evaluation: Alternative approaches and practical guidelines (4th ed.). MA: Allyn & Bacon. 

  17.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al Psychology, 28(4), 563-575. 

  18. Stufflebeam, D. L. (2005). CIPP model (context, input, process, product). In S. Mathison (Ed.), Encyclopedia of evaluation. CA: Sage. 

  19. Winner, E. (1997). Giftedness vs. creativity in the visual arts. Poetics, 24(6), 349-3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