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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부모의 분노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Anger Control Ability of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5, 2016년, pp.668 - 685  

이재택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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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가 분노를 잘 조절하지 못할 경우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부모에게는 분노조절 능력이 매우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 부모를 대상으로 분노조절 능력을 향상시켜 부모 역할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을 거쳤다. 분석 단계에서는 관련 문헌을 고찰하여 분노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았다. 설계 단계에서는 차시별 학습 목표를 설정하였으며 그에 따라 교육내용을 선정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1차 2시간씩 8차의 교육활동을 구성하고 전문가로부터 내용 타당성을 검토 받았다. 실행 단계에서는 주 1차씩 8차에 걸쳐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여 내용을 보완하였다. 프로그램의 평가는 양적 방법과 질적 방법을 병행하였다. 양적 방법은 사전 사후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Wilcoxon Signed Ranks Test로 분석하였다. 질적 방법은 질문지와 면담 방법을 이용하였다. 프로그램 시행 후 참여자들의 사전 사후 비교분석 결과 부모들의 분노조절 능력, 부모효능감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이는 참여자들이 프로그램 참여 후 직접 기술한 질적 평가내용에서도 확인되었다. 끝으로 연구자는 본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parents are unable to control anger properly, it can have a negative effect on their children. Therefore, parents need anger control ability very muc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arent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anger control ability of parent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의 분노를 유발할 수 있는 자녀의 행동은? 부모들이 분노를 경험하는 상황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사소한 일상에서 매우 빈번히 일어난다. 자녀가 자기 생각대로 하겠다고 고집을 피우는 것, 씻으려 하지 않는 것, 자신이 늘어놓은 물건을 치우지 않는 것, 친구들과 놀면서 동생을 따돌리는 행동 등이 부모의 분노를 유발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자녀가 학교에 갈 시간이 되었는데도 일어나지 않는 것, 약속한 시각까지 숙제를 마치지 않는 것, 공부할 시간에 다른 짓을 하는 것도 부모의 분노 유발과 관련이 있다.
분노는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또한, 여러 방법을 사용하여 분노를 진정시키는 사람도 있다. 분노는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분노억제, 분노표출, 분노조절로 구분된다. 분노 표현 방식 중에서 분노억제와 분노표출은 역기능적 분노 표현 행동이다.
어떠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부모의 분노조절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는가? 특히 초등학교 시기는 분노 등 정서로 인한 문제점이 대두 될 수 있는 시기이므로 발달특성을 고려한 적절한지도가 필요하다. 부모가 자녀양육 시 경험하는 분노를 잘 해결하지 못할 경우 자녀들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고, 이를 방치할 경우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려면 부모들의 분노조절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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