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분노조절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통합적 문헌고찰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f Anger Management Intervention Programs for Parents 원문보기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17 no.2, 2020년, pp.80 - 89  

김초롱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view literature on anger management intervention programs for parents published over the last 10 years and to extract the key elements of the interventions through an integrative review. Methods: This research was carried out in stages following Whittemore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 문헌고찰 또는 메타분석보다는 좀 더 포괄적으로 중재의 핵심 요인 파악이 가능한 통합적 문헌고찰7) 방법을 활용하여 부모의 분노조절 중재 프로그램에 대한 통합적 문헌고찰을 통해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분노조절 중재의 중점 요소를 확인한 후 향후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0년 1월 1일부터 2020년 4월 29일까지 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분노조절 중재 프로그램에 대해 파악하고 시행된 중재들의 특성과 효과, 공통적인 핵심 요소들을 규명하기 위한 통합적 문헌고찰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2020년까지의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분노조절 중재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선정된 9편에서 시행된 분노조절 중재들의 필수 속성을 확인하고자 통합적 문헌고찰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선정 논문들의 일반적 특성과 시행 중재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중재의 4가지 필수 속성을 도출해내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10년 동안 개발된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통합적으로 고찰하여 제공된 중재들의 특성, 효과 및 공통 핵심 요소들을 확인하고 향후 부모를 위한 분노조절 중재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지식체 기반을 다지고자 함에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Jung S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group art therapy program based on REBT for anger control of mothers with young children [dissertation]. Gyeongsan (KO): Yeungnam University; 2019. p. 7-9. 

  2. Yoo KJ. The influence that the mother of infant's parent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have on the parenting efficacy [master's thesis]. Ulsan (KO): Ulsan University; 2006. 2. p. 

  3. Song MH, Song YS, Kim YJ. The effects of parenting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parenting self-efficacy in early childhood mothers. J Korea Open Assoc Early Child Educ. 2007 Oct;12(5):165-83. 

  4. Han JS. Development of anger management program for child abusers and verification of its effects. J Child Welf Dev. 2014;12(2):83-105. 

  5. Bang EJ. A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stress, parenting knowledge, and parenting self-efficacy of mother with infant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 University; 2018. p. 7-8. 

  6. Gu SE, Kim JS.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anger management group programs. Kor. J. Counsel. Psychoth (KJCP). 2017 Feb;29(1):55-77. https://doi.org/10.23844/kjcp.2017.02.29.1.55 

  7. Whittemore R, Knafl K. The integrative review: updated methodology. J Adv Nurs. 2005 Dec;52(5):546-53.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5.03621.x 

  8. Seo HJ, Kim SY, Lee YJ, Jang BH, Park JE, Sheen SS, et al. A newly developed tool for classifying study designs in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and exposures showed substantial reliability and validity. J Clin Epidemiol. 2016 Feb;70:200-5. https://doi.org/10.1016/j.jclinepi.2015.09.013 

  9. Kim DS, Lee IS. An integrative review of home care service for pregnant women, mothers, infants, and toddlers in vulnerable group. J Korean Acad Nurs. 2017 Oct 31;47(5):577-88. https://doi.org/10.4040/jkan.2017.47.5.577 

  10. Song YM, Song MJ, Kim SA. An integrative review of intervention for school-bullying perpetrators. J Korean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2018 Dec 27;27(4):355-69. https://doi.org/10.12934/jkpmhn.2018.27.4.355 

  11. Kim ER, Park JK, Jung GS, Park SH. Effect of parents education program using action learning on parenting competence of parent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Korean J Phys Mult Health Disabil. 2014 Apr;57(2):45-70. 

  12. Rutherford HJ, Wallace NS, Laurent HK, Mayes LC. Emotion regulation in parenthood. Dev Rev. 2015 Jun;36:1-14. https://doi.org/10.1016/j.dr.2014.12.008 

  13. Chung GS, Son HH, Ryu SM, Cha JR.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parent anger scale for mothers with preschool and elementary school children. J Korea Open Assoc Early Child Educ. 2016 Feb;2(1):515-39. https://doi.org/10.20437/KOAECE21-1-22 

  14. Frisch U, Hofecker-Fallahpour M, Stieglitz RD, Riecher-Rossler A. Group treatment for depression in mothers of young children compared to standard individual therapy. Psychopathol. 2013 Jan;46(2):94-101. https://doi.org/10.1159/000338633 

  15. Kim YJ. Development of an anger control parenting program and verification of its effects [master's thesis]. Gwangju (KO): G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7. 7 p. 

  16. Yu IS, Kim MH. Effectiveness of an emotion coaching parent education program using picture books. J Child Lit Educ. 2016 Jun;17(2):21-44. 

  17. Jung HM, Ahn MS. Relationship between goodness-of-fit for mother-preschool child and parenting stress in mother. J Korean Acad Nurs. 2009 Feb 28;39(1):53-61. https://doi.org/10.4040/jkan.2009.39.1.53 

  18. Park DY. The relation among parenting stress, anger and anger expression in infant's mothers. J Korea Acad Ind Coop Soc. 2012 Mar 31;13(3):1170-7. https://doi.org/10.5762/KAIS.2012.13.3.1170 

  19. Kim JY. Child-rearing attitude and parenting stress of mothers with infant. Korean J Str Res. 2015 Jun 30;23(2):91-100. https://doi.org/10.17547/kjsr.2015.23.2.91 

  20. Chung MS. Parenting stress in mothers of school-aged children: effects of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and school grades of children. J Korean Home Manag Assoc. 2008 Dec;26(6):107-21.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