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독교인의 자녀교육을 결정적 시기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부모역할과 그 방법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부모역할에 대한 선행연구 등을 분석하고 발달과정에 따른 자녀교육의 결정적시기를 분석해보고, 그 결정적 시기를 바탕으로 기독교인의 바람직한 부모역할과 그 방법을 탐색하였다. 가정은 인간 형성이 이루어지는 최초의 교육장이다. 특히 기독교적 신앙 인격의 형성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교육의 장은 가정이다. 자녀들의 신앙적인 성장은 가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가정에서의 기독교적인 자녀양육은 하나님의 명령으로 부모들의 책임에 속한다. 하나님께서 부모들에게 위탁하신 자녀들의 교육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대리자로서의 위치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언약의 차원에서 자녀를 바라보는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부모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부모의 교육적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부모와 자녀의 인간관계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과 함께 발달과정에 따른 자녀교육의 결정적 시기의 활성화 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 우리의 자녀, 청소년 문제는 위험수위에 올라와 있다. 이러한 문제는 사회구조적 문제도 있겠지만 부모에게 더 큰 문제가 있음을 절감하며 이제부터라도 총체적인 부모교육에 대하여 필요성을 느낀다. 서론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필요성과 목적과 연구문제를 소개하였다. 오늘날 가정이 위기를 맞고 있는데, 그 원인으로서 가정이 가정으로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부모는 부모역할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그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이 자녀의 인격과 성장에 너무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들이 가정에서 올바른 자녀양육을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신앙 속에 결정적 시기에 따른 자녀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본론에서 첫째, 부모교육과 부모역할과 성서를 통해서 본 자녀교육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부모교육이란 협의적으로는 자녀교육과 부모로서의 역할이나 기술을 습득하는데 도움을 주는 태도변화, 자녀보호와 양육에 대한 정보제공 기술 훈련과 제반교육활동을 의미하지만 포괄적으로 보면 부모가 자녀 양육 및 교육과 관련 제반 결정 과정이나 내용에 대한 참여와 개입 지원 또는 스스로 역할 하기를 촉진하는 제반 활동을 포함하여 자녀와 부모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이다. 이러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들은 바람직한 부모역할과 자녀교육을 배울 수 있다. 부모역할은 확연히 정의 내릴 수가 없다. 하지만 그 특징에 대해서 9가지로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부모역할은 크게 아버지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회가 발달해 나감에 따라 아버지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도 변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특히 기독교가정의 부모역할은 일반가정의 부모역할과는 다름을 알아야 한다. 기독교인 부모는 자녀를 가정에서 부모의 모습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을 배우고, 가족과의 관계에서 예절과 대인관계 기술을 배우고, 가치관과 감정을 표현하고 억제하는 것을 지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이 땅에 가정을 주신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과, 가정을 통하여 이해와 사랑, 그리고 동반자적 삶을 살아가기 위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훈련하며,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실현시키는 도구로 가정을 세우셨다. 그렇기에 가정의 기능인 애정의 기능, 경제적 기능, 교육적 기능, 보호적 기능을 하며, 부모는 부모 역할을 잘 감당하며 성서적인 입장에서 왕, 제사장, 선지자, 교사, 상담가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성서를 통해서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의 자녀교육을 살펴보았다. 구약시대는 이스라엘 가정에 부과된 세 가지 교육적 의무인 자녀에게 율법을 가르치는 일, 직업을 위한 기능을 가르치는 일, 결혼생활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임을 알아보았다. 신약시대에는 유대교에서 부모의 책임 하에서 실행한 가정교육이 기독교 가정교육으로 전승됨을 살펴보았다. 둘째, 자녀교육의 결정적 시기를 발달심리학적 결정적 시기 성서적 결정적시기를 교육자들의 사상을 통해 살펴보았다. 자녀교육의 발달심리학적 결정적 시기를 연령별로 영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영아기는 자녀의 발달과업 중에서도 기본적 인성을 형성하는 시기로 영아와 부모의 관계는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 시기에는 적절한 ...
본 연구는 기독교인의 자녀교육을 결정적 시기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부모역할과 그 방법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부모역할에 대한 선행연구 등을 분석하고 발달과정에 따른 자녀교육의 결정적시기를 분석해보고, 그 결정적 시기를 바탕으로 기독교인의 바람직한 부모역할과 그 방법을 탐색하였다. 가정은 인간 형성이 이루어지는 최초의 교육장이다. 특히 기독교적 신앙 인격의 형성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교육의 장은 가정이다. 자녀들의 신앙적인 성장은 가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가정에서의 기독교적인 자녀양육은 하나님의 명령으로 부모들의 책임에 속한다. 하나님께서 부모들에게 위탁하신 자녀들의 교육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대리자로서의 위치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언약의 차원에서 자녀를 바라보는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부모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부모의 교육적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부모와 자녀의 인간관계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과 함께 발달과정에 따른 자녀교육의 결정적 시기의 활성화 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 우리의 자녀, 청소년 문제는 위험수위에 올라와 있다. 이러한 문제는 사회구조적 문제도 있겠지만 부모에게 더 큰 문제가 있음을 절감하며 이제부터라도 총체적인 부모교육에 대하여 필요성을 느낀다. 서론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필요성과 목적과 연구문제를 소개하였다. 오늘날 가정이 위기를 맞고 있는데, 그 원인으로서 가정이 가정으로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부모는 부모역할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그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이 자녀의 인격과 성장에 너무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들이 가정에서 올바른 자녀양육을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신앙 속에 결정적 시기에 따른 자녀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본론에서 첫째, 부모교육과 부모역할과 성서를 통해서 본 자녀교육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부모교육이란 협의적으로는 자녀교육과 부모로서의 역할이나 기술을 습득하는데 도움을 주는 태도변화, 자녀보호와 양육에 대한 정보제공 기술 훈련과 제반교육활동을 의미하지만 포괄적으로 보면 부모가 자녀 양육 및 교육과 관련 제반 결정 과정이나 내용에 대한 참여와 개입 지원 또는 스스로 역할 하기를 촉진하는 제반 활동을 포함하여 자녀와 부모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이다. 이러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들은 바람직한 부모역할과 자녀교육을 배울 수 있다. 부모역할은 확연히 정의 내릴 수가 없다. 하지만 그 특징에 대해서 9가지로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부모역할은 크게 아버지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회가 발달해 나감에 따라 아버지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도 변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특히 기독교가정의 부모역할은 일반가정의 부모역할과는 다름을 알아야 한다. 기독교인 부모는 자녀를 가정에서 부모의 모습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을 배우고, 가족과의 관계에서 예절과 대인관계 기술을 배우고, 가치관과 감정을 표현하고 억제하는 것을 지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이 땅에 가정을 주신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과, 가정을 통하여 이해와 사랑, 그리고 동반자적 삶을 살아가기 위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훈련하며,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실현시키는 도구로 가정을 세우셨다. 그렇기에 가정의 기능인 애정의 기능, 경제적 기능, 교육적 기능, 보호적 기능을 하며, 부모는 부모 역할을 잘 감당하며 성서적인 입장에서 왕, 제사장, 선지자, 교사, 상담가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성서를 통해서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의 자녀교육을 살펴보았다. 구약시대는 이스라엘 가정에 부과된 세 가지 교육적 의무인 자녀에게 율법을 가르치는 일, 직업을 위한 기능을 가르치는 일, 결혼생활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임을 알아보았다. 신약시대에는 유대교에서 부모의 책임 하에서 실행한 가정교육이 기독교 가정교육으로 전승됨을 살펴보았다. 둘째, 자녀교육의 결정적 시기를 발달심리학적 결정적 시기 성서적 결정적시기를 교육자들의 사상을 통해 살펴보았다. 자녀교육의 발달심리학적 결정적 시기를 연령별로 영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영아기는 자녀의 발달과업 중에서도 기본적 인성을 형성하는 시기로 영아와 부모의 관계는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 시기에는 적절한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조건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다. 유아기는 자율성과 주도성 등의 결정적 시기이다. 학령전기에는 말하는 능력이 급성장하며, 그림을 그리고, 글을 읽고 쓰는 법을 배우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놀이와 상상의 세계에 몰두하는 경우가 많다.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사회적인 역할을 배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학령기에는 제2의 사회화 기간으로써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이다. 특히 근면성과 열등감 간의 갈등을 겪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옮아가는 과도기로써 정체감의 결정적 시기이다. 셋째, 기독교인의 자녀교육의 결정적 시기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 자녀의 인생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시기인 영아기의 부모역할은 정서적 안정감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유아기에서는 유아들이 부모나 중요한 타인의 언행을 모방하면서 신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고 동시에 그 과정에서 무한한 상상과 환상으로 신개념을 형성한다. 학령기에서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열심히 노력하고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근면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여 장래에 대한 소명의식을 심어주고, 모든 일에 자신감과 자존감을 세워주어 건강하게 자라게 해야 한다. 청소년기에서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며,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넷째, 기독교인의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첫째는 부모가 먼저 자녀의 모범이 되는 것이며, 부모의 본보기는 자녀의 삶에 중요한 힘이 되며, 부모가 참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만이 자녀의 삶에 가장 중요한 방법임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둘째는 효과적인 훈육을 통한 방법으로 훈육, 징계는 자녀양육의 보조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양육의 수단이며 그리스도의 의에 대해 잘 깨닫도록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었다. 셋째는 대화를 통한 방법으로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자녀와 함께 대화 시간을 통하여 부모는 친구, 상담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대화는 가족 간의 결속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열쇠가 됨을 알 수 있다. 넷째는 자녀의 자존감을 세워주는 방법으로 건강한 자존감은 갖가지 인간 문제에 대한 예방 주사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자녀들이 삶을 성공적이고 생동감 있는 삶을 살도록 도울 수 있으며, 건강한 자아상, 긍정적 자아개념이 자녀의 삶을 윤택하게 함을 깨닫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기독교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은 말씀과 기도가 있는 가정예배를 통한 방법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됨을 알았다. 정해진 시간에 모든 가족들이 모여서 예배를 드리며 부모가 자녀들을 위하여 축복하는 기도시간을 자녀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부모의 사랑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결론으로 이 내용을 통해서 본 논문을 다시 요약하고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위한 제언을 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본 연구는 기독교인의 자녀교육을 결정적 시기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부모역할과 그 방법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부모역할에 대한 선행연구 등을 분석하고 발달과정에 따른 자녀교육의 결정적시기를 분석해보고, 그 결정적 시기를 바탕으로 기독교인의 바람직한 부모역할과 그 방법을 탐색하였다. 가정은 인간 형성이 이루어지는 최초의 교육장이다. 특히 기독교적 신앙 인격의 형성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교육의 장은 가정이다. 자녀들의 신앙적인 성장은 가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가정에서의 기독교적인 자녀양육은 하나님의 명령으로 부모들의 책임에 속한다. 하나님께서 부모들에게 위탁하신 자녀들의 교육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대리자로서의 위치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언약의 차원에서 자녀를 바라보는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부모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부모의 교육적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부모와 자녀의 인간관계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과 함께 발달과정에 따른 자녀교육의 결정적 시기의 활성화 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 우리의 자녀, 청소년 문제는 위험수위에 올라와 있다. 이러한 문제는 사회구조적 문제도 있겠지만 부모에게 더 큰 문제가 있음을 절감하며 이제부터라도 총체적인 부모교육에 대하여 필요성을 느낀다. 서론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필요성과 목적과 연구문제를 소개하였다. 오늘날 가정이 위기를 맞고 있는데, 그 원인으로서 가정이 가정으로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부모는 부모역할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그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부모역할과 자녀양육이 자녀의 인격과 성장에 너무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들이 가정에서 올바른 자녀양육을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신앙 속에 결정적 시기에 따른 자녀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본론에서 첫째, 부모교육과 부모역할과 성서를 통해서 본 자녀교육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부모교육이란 협의적으로는 자녀교육과 부모로서의 역할이나 기술을 습득하는데 도움을 주는 태도변화, 자녀보호와 양육에 대한 정보제공 기술 훈련과 제반교육활동을 의미하지만 포괄적으로 보면 부모가 자녀 양육 및 교육과 관련 제반 결정 과정이나 내용에 대한 참여와 개입 지원 또는 스스로 역할 하기를 촉진하는 제반 활동을 포함하여 자녀와 부모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이다. 이러한 부모교육을 통해 부모들은 바람직한 부모역할과 자녀교육을 배울 수 있다. 부모역할은 확연히 정의 내릴 수가 없다. 하지만 그 특징에 대해서 9가지로 살펴볼 수 있었다. 또한 부모역할은 크게 아버지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회가 발달해 나감에 따라 아버지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도 변해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특히 기독교가정의 부모역할은 일반가정의 부모역할과는 다름을 알아야 한다. 기독교인 부모는 자녀를 가정에서 부모의 모습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을 배우고, 가족과의 관계에서 예절과 대인관계 기술을 배우고, 가치관과 감정을 표현하고 억제하는 것을 지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이 땅에 가정을 주신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과, 가정을 통하여 이해와 사랑, 그리고 동반자적 삶을 살아가기 위하여, 하나님과의 관계를 훈련하며,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실현시키는 도구로 가정을 세우셨다. 그렇기에 가정의 기능인 애정의 기능, 경제적 기능, 교육적 기능, 보호적 기능을 하며, 부모는 부모 역할을 잘 감당하며 성서적인 입장에서 왕, 제사장, 선지자, 교사, 상담가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또한 성서를 통해서 구약시대와 신약시대의 자녀교육을 살펴보았다. 구약시대는 이스라엘 가정에 부과된 세 가지 교육적 의무인 자녀에게 율법을 가르치는 일, 직업을 위한 기능을 가르치는 일, 결혼생활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임을 알아보았다. 신약시대에는 유대교에서 부모의 책임 하에서 실행한 가정교육이 기독교 가정교육으로 전승됨을 살펴보았다. 둘째, 자녀교육의 결정적 시기를 발달심리학적 결정적 시기 성서적 결정적시기를 교육자들의 사상을 통해 살펴보았다. 자녀교육의 발달심리학적 결정적 시기를 연령별로 영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특징을 살펴보았다. 영아기는 자녀의 발달과업 중에서도 기본적 인성을 형성하는 시기로 영아와 부모의 관계는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 시기에는 적절한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조건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다. 유아기는 자율성과 주도성 등의 결정적 시기이다. 학령전기에는 말하는 능력이 급성장하며, 그림을 그리고, 글을 읽고 쓰는 법을 배우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놀이와 상상의 세계에 몰두하는 경우가 많다.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사회적인 역할을 배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학령기에는 제2의 사회화 기간으로써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이다. 특히 근면성과 열등감 간의 갈등을 겪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로부터 성인기로 옮아가는 과도기로써 정체감의 결정적 시기이다. 셋째, 기독교인의 자녀교육의 결정적 시기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해 살펴보았다. 자녀의 인생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시기인 영아기의 부모역할은 정서적 안정감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유아기에서는 유아들이 부모나 중요한 타인의 언행을 모방하면서 신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고 동시에 그 과정에서 무한한 상상과 환상으로 신개념을 형성한다. 학령기에서는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열심히 노력하고 일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근면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여 장래에 대한 소명의식을 심어주고, 모든 일에 자신감과 자존감을 세워주어 건강하게 자라게 해야 한다. 청소년기에서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며,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넷째, 기독교인의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바람직한 부모역할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첫째는 부모가 먼저 자녀의 모범이 되는 것이며, 부모의 본보기는 자녀의 삶에 중요한 힘이 되며, 부모가 참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만이 자녀의 삶에 가장 중요한 방법임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둘째는 효과적인 훈육을 통한 방법으로 훈육, 징계는 자녀양육의 보조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양육의 수단이며 그리스도의 의에 대해 잘 깨닫도록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었다. 셋째는 대화를 통한 방법으로 자녀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자녀와 함께 대화 시간을 통하여 부모는 친구, 상담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대화는 가족 간의 결속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열쇠가 됨을 알 수 있다. 넷째는 자녀의 자존감을 세워주는 방법으로 건강한 자존감은 갖가지 인간 문제에 대한 예방 주사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어 자녀들이 삶을 성공적이고 생동감 있는 삶을 살도록 도울 수 있으며, 건강한 자아상, 긍정적 자아개념이 자녀의 삶을 윤택하게 함을 깨닫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기독교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은 말씀과 기도가 있는 가정예배를 통한 방법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됨을 알았다. 정해진 시간에 모든 가족들이 모여서 예배를 드리며 부모가 자녀들을 위하여 축복하는 기도시간을 자녀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부모의 사랑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시간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결론으로 이 내용을 통해서 본 논문을 다시 요약하고 효과적인 부모역할을 위한 제언을 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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