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경제의 글로벌화라는 새로운 환경변화를 맞아 도시가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각 도시들은 도시마케팅 요소를 발굴하여 도시를 세계 시장에 마케팅하게 되었다. 이런 배경하에 본 연구는 도시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활용되는 도시마케팅 요소를 제시하고, 도시마케팅 전략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도시마케팅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마케팅 요소를 선정하고 FGI 및 적합성 검증(t-test)을 거쳐 최종 12개(도시이미지, 역사․문화유산, 건축물, ...
도시경제의 글로벌화라는 새로운 환경변화를 맞아 도시가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각 도시들은 도시마케팅 요소를 발굴하여 도시를 세계 시장에 마케팅하게 되었다. 이런 배경하에 본 연구는 도시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활용되는 도시마케팅 요소를 제시하고, 도시마케팅 전략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도시마케팅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마케팅 요소를 선정하고 FGI 및 적합성 검증(t-test)을 거쳐 최종 12개(도시이미지, 역사․문화유산, 건축물, 인프라, 공공시설, 축제․이벤트, 도시공간․거리, 쇼핑․위락, 커뮤니케이션, 특산물, 인적자원, 산업)의 도시마케팅 요소가 도출되었다.
도시마케팅 전략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마케팅 관련 산업을 외국인 소비항목을 토대로 도출한 결과 총 7개 산업(도소매업, 숙박업, 음식점업, 철도운송과 도로운송, 오락서비스, 문화서비스)으로 분류하였다. 2009년 서울시를 방문한 외국인에 따른 산업별 총지출액을 투입요소로 하여 산업연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산업연관분석에 따른 2009년 총 생산파급효과는 투입액 5조 8천억 대비 10조원, 부가가치 파급효과는 약 8,400억원, 고용파급효과는 약 7만 2천명인 것으로 분석되어 외국인 방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한 수준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시마케팅 관련 산업에서는 생산파급효과는 약 6조 4,400억원, 부가가치 파급효과는 약 7,400억원, 고용파급효과는 약 5,00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해 본 결과 도시마케팅의 정책과 전략이 도시정책의 중요한 핵심과제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도시마케팅이라는 패러다임이 외국인 방문객 유치 및 도시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도시마케팅 전략의 실행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함에 따라 우리의 도시들도 도시마케팅 요소를 발굴하고 종합적인 도시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도시경제의 글로벌화라는 새로운 환경변화를 맞아 도시가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각 도시들은 도시마케팅 요소를 발굴하여 도시를 세계 시장에 마케팅하게 되었다. 이런 배경하에 본 연구는 도시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활용되는 도시마케팅 요소를 제시하고, 도시마케팅 전략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도시마케팅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마케팅 요소를 선정하고 FGI 및 적합성 검증(t-test)을 거쳐 최종 12개(도시이미지, 역사․문화유산, 건축물, 인프라, 공공시설, 축제․이벤트, 도시공간․거리, 쇼핑․위락, 커뮤니케이션, 특산물, 인적자원, 산업)의 도시마케팅 요소가 도출되었다.
도시마케팅 전략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마케팅 관련 산업을 외국인 소비항목을 토대로 도출한 결과 총 7개 산업(도소매업, 숙박업, 음식점업, 철도운송과 도로운송, 오락서비스, 문화서비스)으로 분류하였다. 2009년 서울시를 방문한 외국인에 따른 산업별 총지출액을 투입요소로 하여 산업연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산업연관분석에 따른 2009년 총 생산파급효과는 투입액 5조 8천억 대비 10조원, 부가가치 파급효과는 약 8,400억원, 고용파급효과는 약 7만 2천명인 것으로 분석되어 외국인 방문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한 수준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시마케팅 관련 산업에서는 생산파급효과는 약 6조 4,400억원, 부가가치 파급효과는 약 7,400억원, 고용파급효과는 약 5,000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해 본 결과 도시마케팅의 정책과 전략이 도시정책의 중요한 핵심과제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도시마케팅이라는 패러다임이 외국인 방문객 유치 및 도시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도시마케팅 전략의 실행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함에 따라 우리의 도시들도 도시마케팅 요소를 발굴하고 종합적인 도시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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