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방문자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마케팅 영향요인 분석 :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ity marketing influence factors for affecting visitors' utilization satisfaction 원문보기


박민희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도시개발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를 맞이하면서 도시경쟁시대가 도래되었고, 도시가 글로벌화 되면서 도시계획의 패러다임의 이슈가 저성장과 도시재생의 시대로 변화되었다. 이에 따라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고 실현할 수 있는 대안으로 경쟁력 있는 도시, 인간 중심의 도시, 지속가능한 도시, 창조적인 도시와 같은 도시적 개념들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도시마케팅 영향요인 도출 및 분석을 통해 도시마케팅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요인을 규명하여 기존 도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극대화하고,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완화하기 위한 도시마케팅 전략과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도시마케팅의 정책적 중요성과 시사점을 모색하여 도시마케팅 전략의 기초자료로서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연구의 범위는 도시 및 지역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지만, 부정적 인식이 잔재되어있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분석을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전문서적, 연구논문, 보고서 등을 참조하여 도시마케팅, 이용만족도와 재방문의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대한 이론 및 선행연구고찰을 진행하였으며, 실증분석의 대상지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분석에 대해서는 인터넷 기사, 동대문디자인플라자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보다 실제적인 내용을 담았다.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는 FGI를 통해 최종 선정된 분석변수(...

Keyword

#도시계획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민희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개발경영전공
지도교수 이주형,김홍배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vii, 86 p.
키워드 도시계획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5418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