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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S(Mobile Trading System) 서비스품질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MTS(Mobile Trading System) service quality on reuse intention 원문보기


윤근식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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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증권시장에서는 스마트폰의 급속한 확대에 따라 MTS의 거래 규모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증권사들은 모바일 기반의 MTS에 적합한 서비스품질 측정을 통해 고객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나가야 한다. 특히, 올바른 서비스품질 측정을 위해서는 전통적 서비스품질 연구와 온라인 쇼핑몰 위주로 이루어진 서비스품질 척도 연구에서 수행되어진 것과 같이 해당 분야 관점에서 서비스 구성차원의 규명이 선행되어져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기존의 전통적인 서비스품질 연구에서 수행된 서비스품질의 평가차원을 연구에 활용하거나 온라인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품질 구성차원의 검증 없이 연구자별 수준에서 모형을 제시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다. 또한 MTS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hurchill(1979), Parasuraman et al.(1988), Singh & Rhoads(1991) 등이 제시한 척도개발 절차에 따라, 검증과정을 통해 HTS에 적용가능한 e-서비스품질 구성을 제시한 권기정(2009)의 연구를 기반으로 모바일 환경의 특성이 반영된 MTS 서비스품질을 구성하여, MTS에서 만족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 MTS 만족도 및 재이용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해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MTS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편의성이었으며, 다음으로 가격, 고객화, 신뢰성, 접근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MTS 이용자들이 MTS를 이용할 때 쉽고 편리하게 매매에 임할 수 있는 메뉴구성과 수익 극대화에 영향을 미치는 수수료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특화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TS trading volumes are increasing in the recent stock market based on the rapid expansion of smart phones. Accordingly, the stock brokerage firm should establish the user oriented marketing strategy through measuring the appropriate services quality for MTS based on the mobile. In particular, a...

주제어

#소비자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근식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106 p.
키워드 소비자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360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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