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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프 교수법을 적용한 음악만들기 활동 지도방안 : 초등학교 4학년을 중심으로
Teaching Plan for Making Music Activities Applying the Orff Method:focused on the 4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김진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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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다양한 악곡 및 활동을 스스로 경험하게 하여 음악적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풍부한 음악적 정서와 애호심을 함양하게 함으로써 음악의 가치를 인식하고 생활화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음악을 체험할 수 있는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르프 교수법은 음악적 능력의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들이 음악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오르프 교수법에서는 목소리 연주, 신체 타악기, 무선율 타악기, 선율 타악기 등 학생들이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고 연주할 수 있는 다양한 악기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악기를 활용하여 음악 수업을 구성함으로써 연주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도 자신감을 가지고 연주에 임하며 음악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연구자는 오르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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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ultimate purpose of music education is to develop musical possibility and creativity by experiencing the various musics and activities by themselves, and to establish a foundation to recognize the value of music and make music become a part of the life by building up rich musical senses and mus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9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454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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