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마크의 타이포그래피 적용에 의해 나타난 브랜드 이미지 분석
An Analysis of Brand Image by Applying Typography on Brand Mark 원문보기


김현식 (부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자는 과거에서부터 활용된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며 지식과 정보, 경험을 전달하고 보존한다. 많은 예술가와 디자이너의 창조적인 노력을 통해 문자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특정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시각적인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기업은 문자의 기능을 브랜드 마크에 적용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키고 브랜드 자산(brand assets)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다. 이때 제작된 브랜드 마크의 타이포그래피는 소비자에게 그 브랜드의 이미지에 대해 떠올릴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타이포그래피의 형태적인 특성도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업이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하나의 수단으로써 타이포그래피를 브랜드 마크에 어떻게 적용시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브랜드 마크와 그 구성 요소가 브랜드 자산 가치로써 높다고 판단되는 글로벌 TOP 100 브랜드(Global Top 100 Brand)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를 위해 브랜드 마크의 타이포그래피 특성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s have been used for a tool for communication from old times, and they convey and preserve the knowledge, information, and human experiences. In creative works of many artists and designers, characters deliver the information of the product or a brand, and play an important role in visu...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식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디자인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0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514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