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 자신을 가꾸는 행위는 인류 역사와 더불어 동서양과 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된 관심사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즉, 자신을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하여 외모를 가꾸는 것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중요한 생활 문화이며, 인간의 신체에 직접적으로 변화를 주어 건강하고 아름답게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인 자기표현 방식인 것이다. 이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노력하며, 그 방법에 있어서도 남녀 구분 없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자신을 어필하고 표현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들 중 가장 접근성이 쉽고, 적은 비용으로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피부관리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요즘의 피부미용업체들은 프랜차이즈화․기업화되면서 유통을 확대․브랜드화하고 있는 추세로 볼 때 브랜드 이미지 즉, 브랜드명, 평판, 시설, 가격, 서비스는 고객의 만족과 재방문에 대한 중요한 선택 요소로 작용을 할 것이며, 본 연구는 피부관리실의 높은 인지도 회복과 유지,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 고객 만족도 상승, 재방문을 위한 최선의 ...
오늘 날 자신을 가꾸는 행위는 인류 역사와 더불어 동서양과 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된 관심사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즉, 자신을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하여 외모를 가꾸는 것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중요한 생활 문화이며, 인간의 신체에 직접적으로 변화를 주어 건강하고 아름답게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인 자기표현 방식인 것이다. 이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노력하며, 그 방법에 있어서도 남녀 구분 없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자신을 어필하고 표현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들 중 가장 접근성이 쉽고, 적은 비용으로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피부관리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요즘의 피부미용업체들은 프랜차이즈화․기업화되면서 유통을 확대․브랜드화하고 있는 추세로 볼 때 브랜드 이미지 즉, 브랜드명, 평판, 시설, 가격, 서비스는 고객의 만족과 재방문에 대한 중요한 선택 요소로 작용을 할 것이며, 본 연구는 피부관리실의 높은 인지도 회복과 유지,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 고객 만족도 상승, 재방문을 위한 최선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며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만족이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국내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근거를 구축한 후,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문은 서울에 있는 남녀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수립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2010년 10월 23일부터 11월 14일까지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50부를 회수했으며, 답변이 불성실하고 무응답인 설문지 40부를 제외하고 총 210부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정결과를 제시하기 위하여 SPSS 12.0 통계패키지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가설 H 1인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연구가설은 채택되었고, 세부 가설인 H 1-1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 중 평판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와 H 1-2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 중 브랜드 명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모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결과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가설 H 2인 “기능적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연구가설 채택되었고, 세부가설인 H 2-1 기능적 브랜드 이미지 중 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와 H 2-2 기능적 브랜드 이미지 중 가격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H 2-3 기능적 브랜드 이미지 중 시설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모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결과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가설 H 3인 “고객만족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연구가설 채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고객만족과 재방문, 즉 기존고객의 만족이 재방문까지 고객 유치를 위한 재방문의도 제고전략은 곧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그 중요성이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피부관리 브랜드는 브랜드명, 평판, 시설, 가격,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 브랜드 전략을 통해 브랜드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식시켜 재방문을 유도함으로 브랜드 피부관리실의 활성화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오늘 날 자신을 가꾸는 행위는 인류 역사와 더불어 동서양과 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된 관심사임을 부정할 수는 없다. 즉, 자신을 아름답게 표현하기 위하여 외모를 가꾸는 것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중요한 생활 문화이며, 인간의 신체에 직접적으로 변화를 주어 건강하고 아름답게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가장 기초적인 자기표현 방식인 것이다. 이를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노력하며, 그 방법에 있어서도 남녀 구분 없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자신을 어필하고 표현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들 중 가장 접근성이 쉽고, 적은 비용으로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피부관리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요즘의 피부미용업체들은 프랜차이즈화․기업화되면서 유통을 확대․브랜드화하고 있는 추세로 볼 때 브랜드 이미지 즉, 브랜드명, 평판, 시설, 가격, 서비스는 고객의 만족과 재방문에 대한 중요한 선택 요소로 작용을 할 것이며, 본 연구는 피부관리실의 높은 인지도 회복과 유지,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 고객 만족도 상승, 재방문을 위한 최선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며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고객만족이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국내 문헌연구를 통해 이론적 근거를 구축한 후,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설문은 서울에 있는 남녀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수립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해 2010년 10월 23일부터 11월 14일까지 총 2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50부를 회수했으며, 답변이 불성실하고 무응답인 설문지 40부를 제외하고 총 210부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정결과를 제시하기 위하여 SPSS 12.0 통계패키지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가설 H 1인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연구가설은 채택되었고, 세부 가설인 H 1-1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 중 평판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와 H 1-2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 중 브랜드 명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모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결과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가설 H 2인 “기능적 브랜드 이미지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연구가설 채택되었고, 세부가설인 H 2-1 기능적 브랜드 이미지 중 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와 H 2-2 기능적 브랜드 이미지 중 가격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H 2-3 기능적 브랜드 이미지 중 시설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모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결과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가설 H 3인 “고객만족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연구가설 채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고객만족과 재방문, 즉 기존고객의 만족이 재방문까지 고객 유치를 위한 재방문의도 제고전략은 곧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그 중요성이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피부관리 브랜드는 브랜드명, 평판, 시설, 가격,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여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 브랜드 전략을 통해 브랜드이미지를 고객에게 인식시켜 재방문을 유도함으로 브랜드 피부관리실의 활성화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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