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의 외모 가꾸기는 사회생활의 필수 요소로 인식되어 가는 실정이며 개인의 이미지 향상 뿐 아니라, 적극적인 외모관리 중 하나인 헤어샵에서의 헤어관리는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타인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기위한 노력은, 자신 스스로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되고 매력적인 호감을 주어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자아 존중감 향상이라는 긍정적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아름다음에 대한 미의 기준에 있어 과거에는 아름다움, 의상, 패션과 함께 얼굴에 화장품을 바르는 데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아름다움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미용 관리로 변화되었다. 이 같은 변화는 여성들의 보다 젊게 보이고 싶어 하는 욕구와 함께 ...
현대인들의 외모 가꾸기는 사회생활의 필수 요소로 인식되어 가는 실정이며 개인의 이미지 향상 뿐 아니라, 적극적인 외모관리 중 하나인 헤어샵에서의 헤어관리는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타인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기위한 노력은, 자신 스스로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되고 매력적인 호감을 주어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자아 존중감 향상이라는 긍정적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아름다음에 대한 미의 기준에 있어 과거에는 아름다움, 의상, 패션과 함께 얼굴에 화장품을 바르는 데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아름다움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미용 관리로 변화되었다. 이 같은 변화는 여성들의 보다 젊게 보이고 싶어 하는 욕구와 함께 뷰티 관련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져 헤어샵에서 헤어관리 형태 및 방법 또한 더욱 전문화, 세분화, 고급화 되었다.(이혜원,2009). 특히 외모에 대한 관심이 각 고객마다 다를지라도 외모의 매력과 함께 이미지 개선과 관리를 위해 대다수 고객은 지정된 헤어샵을 지정하여 이용하고 있다(김아랑, 2014). 그러나 현재 헤어샵은 양적 증가로 인한 공급과잉에 따른 경쟁심화로 고객감소와 동시 경영의 어려움이 있다(김아랑, 2014; 41-45). 특히 미용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소비자의 높은 기대감과 가치관 변화, 외국시장 개방에 따른 세계적 미용 프랜차이즈의 국내 진출 등 전문화된 헤어샵의 등장과 신규 헤어샵의 계속되는 진입으로 경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헤어샵 경영자들은 효율적인 헤어샵 경영을 위하여 신규고객유치, 기존 고객의 유지, 관리 등의 고객과의 관계마케팅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즉 과거기술 중심의 경영에서 신기술은 물론 신규 고객에 의존한 마케팅에서 벗어나 다양한 고객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기존고객의 지속적인 재이용을 유지 하려는 마케팅 전략으로 기존 이용고객의 재방문을 늘리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신규유입 고객의 제한 속에서 기존 고객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헤어샵 이용 고객의 선택결정에 대한 심리적 속성의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들 선택 속성에 따른 서비스 고객의 재방문을 위한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서 이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전개함으로써 제한적이나마 재방문 고객유도와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수행되어온 헤어샵 서비스 관리에 대한 선행연구를 보면 선호도, 서비스품질, 신체 이미지관리, 만족도 연구에 치중한계를 보여 왔다. 그 주요 연구를 보면 김아랑(2014)의 대학생의 신체 이미지 인식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연구, 윤소영(2011)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양은순(2002)의 일반인이 지각하는 미용관리에 대한 주관성 연구, 손현진(2008)의 여성들의 이용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권혜영(2008)의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선호도 연구 등 헤어샵 관리실태 조사와 이미지 관리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기존 연구의 한계와 동시 과점 상태의 헤어샵 시장 환경에 맞는 미용고객의 재방문의도와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기존 고객의 재방문 이용고객을 늘리려는 연구는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최근 세계적인 경제 위축으로 소비감축에 따른 현실에서 미용경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헤어샵 방문고객의 재방문의도와 결정 요인을 조사하여 그 대안을 모색하려는 본연구의 필요성은 매우 시의적인 유용성을 갖게 될 것이다.
현대인들의 외모 가꾸기는 사회생활의 필수 요소로 인식되어 가는 실정이며 개인의 이미지 향상 뿐 아니라, 적극적인 외모관리 중 하나인 헤어샵에서의 헤어관리는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타인에게 좋은 이미지를 주기위한 노력은, 자신 스스로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되고 매력적인 호감을 주어 인정받을 뿐만 아니라, 자아 존중감 향상이라는 긍정적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아름다음에 대한 미의 기준에 있어 과거에는 아름다움, 의상, 패션과 함께 얼굴에 화장품을 바르는 데 중심이었다면, 현재는 아름다움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인 미용 관리로 변화되었다. 이 같은 변화는 여성들의 보다 젊게 보이고 싶어 하는 욕구와 함께 뷰티 관련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져 헤어샵에서 헤어관리 형태 및 방법 또한 더욱 전문화, 세분화, 고급화 되었다.(이혜원,2009). 특히 외모에 대한 관심이 각 고객마다 다를지라도 외모의 매력과 함께 이미지 개선과 관리를 위해 대다수 고객은 지정된 헤어샵을 지정하여 이용하고 있다(김아랑, 2014). 그러나 현재 헤어샵은 양적 증가로 인한 공급과잉에 따른 경쟁심화로 고객감소와 동시 경영의 어려움이 있다(김아랑, 2014; 41-45). 특히 미용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소비자의 높은 기대감과 가치관 변화, 외국시장 개방에 따른 세계적 미용 프랜차이즈의 국내 진출 등 전문화된 헤어샵의 등장과 신규 헤어샵의 계속되는 진입으로 경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헤어샵 경영자들은 효율적인 헤어샵 경영을 위하여 신규고객유치, 기존 고객의 유지, 관리 등의 고객과의 관계마케팅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즉 과거기술 중심의 경영에서 신기술은 물론 신규 고객에 의존한 마케팅에서 벗어나 다양한 고객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기존고객의 지속적인 재이용을 유지 하려는 마케팅 전략으로 기존 이용고객의 재방문을 늘리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신규유입 고객의 제한 속에서 기존 고객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헤어샵 이용 고객의 선택결정에 대한 심리적 속성의 파악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들 선택 속성에 따른 서비스 고객의 재방문을 위한 소비자의 심리적 욕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함으로서 이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전개함으로써 제한적이나마 재방문 고객유도와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수행되어온 헤어샵 서비스 관리에 대한 선행연구를 보면 선호도, 서비스품질, 신체 이미지관리, 만족도 연구에 치중한계를 보여 왔다. 그 주요 연구를 보면 김아랑(2014)의 대학생의 신체 이미지 인식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연구, 윤소영(2011)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양은순(2002)의 일반인이 지각하는 미용관리에 대한 주관성 연구, 손현진(2008)의 여성들의 이용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권혜영(2008)의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선호도 연구 등 헤어샵 관리실태 조사와 이미지 관리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어 기존 연구의 한계와 동시 과점 상태의 헤어샵 시장 환경에 맞는 미용고객의 재방문의도와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기존 고객의 재방문 이용고객을 늘리려는 연구는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최근 세계적인 경제 위축으로 소비감축에 따른 현실에서 미용경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헤어샵 방문고객의 재방문의도와 결정 요인을 조사하여 그 대안을 모색하려는 본연구의 필요성은 매우 시의적인 유용성을 갖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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