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스타일은 오랜 기간 동안 개인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헤어스타일은 개인의 얼굴과 함께 인상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부분으로 헤어 분야에서 별도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현대와 같은 유행의 변화 속에서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개인의 이미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헤어스타일을 통해서 본인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나타내고 싶어한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헤어 길이, 커트, 염색, 펌 등을 이용하고 있으며, 헤어는 신체의 일부분으로 물리적이며 개인적인 부분인 동시에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형태로서 사회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선행 연구에서는 개인의 외형적 특성을 기준으로 헤어스타일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성격유형과 같은 내면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며, 성격유형과 헤어스타일 선호도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성격유형과 헤어스타일 선호도의 일반화된 개념 및 구성차원을 설명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
헤어스타일은 오랜 기간 동안 개인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헤어스타일은 개인의 얼굴과 함께 인상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부분으로 헤어 분야에서 별도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현대와 같은 유행의 변화 속에서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개인의 이미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헤어스타일을 통해서 본인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나타내고 싶어한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헤어 길이, 커트, 염색, 펌 등을 이용하고 있으며, 헤어는 신체의 일부분으로 물리적이며 개인적인 부분인 동시에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형태로서 사회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선행 연구에서는 개인의 외형적 특성을 기준으로 헤어스타일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성격유형과 같은 내면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며, 성격유형과 헤어스타일 선호도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성격유형과 헤어스타일 선호도의 일반화된 개념 및 구성차원을 설명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프레임을 제시하여 향후 이 분야의 연구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또한 헤어샵에서 헤어 스타일을 제안할 때, 고객의 외모뿐만 아니라 성격특성을 고려하여 고객의 헤어스타일 만족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을 위해 2010년 6월 10일부터 7월 14일까지 서울·경기 지역을 대상으로 여성들이 주로 방문하는 헤어샵, 피부관리실, 학교 등을 방문하여 총 500부를 배포하였고 이 중 483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일부 항목이 누락되었거나 중복 응답 등 부적절한 설문 45부 제외한 총 438부를 가지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헤어 이미지(가설 1), 커트 스타일(가설 2-2), 커트 방법(가설 2-3), 헤어 질감(가설 4), 헤어 스타일 관심도 중 관심도(가설 5-1)가 유의한 결과를 보여 가설이 채택되었으며, 헤어 길이(가설 2-1), 헤어 컬러(가설 3), 헤어스타일 일치도(가설 5-2)는 기각되어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유의미한 헤어스타일 선호도는 헤어 이미지, 헤어 형태, 헤어 질감, 헤어 관심도며, 이를 성격유형별로 정리하여 특성화하면 다음과 같다. ST(실제적/사실적) 그룹은 주로 사실과 객관적 현실에 관심을 가지고 논리적인 성향이 있다. 이 그룹은 헤어 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편이며, 모던하고 내추럴한 헤어 이미지를 선호하고, 그레쥬에이션, 인크리스 레이어 스타일과 스트록을, 헤어 질감은 물결펌, 볼륨펌, 셋팅펌을 선호하는 특성을 가진다. 이는 실제적이고 논리적인 성향으로 신뢰성과 전문성을 표현할 수 있는 스타일을 선호한 것으로 사료된다. SF(동정적/우호적) 그룹은 사실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감정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큰 편이다. 헤어 스타일에 관심이 가장 많은 그룹으로 내추럴, 모던, 로맨틱한 헤어 이미지를 선호한다. 커트 스타일은 솔리드 또는 인크리스 레이어를 선호하고, 헤어 질감은 물결펌, 볼륨펌, 셋팅펌을 선호한다. 이러한 이유는 이 그룹이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성향이 강해 간편한고 손질이 쉬운 스타일을 선호한 것으로 추측된다. NT(논리적/창의적) 그룹은 구체적인 사실보다 직관을 선호하고 합리적인 성향이 크다. 헤어 스타일에 관심이 가장 적은 그룹으로 선호하는 헤어 이미지는 모던, 캐주얼이고, 솔리드와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 스타일을 선호한다. 커트 방법은 스트록과 디스커녁션, 샤기를 다양하게 선호하고, 헤어 질감은 내추럴펌, 물결펌, 셋팅펌을 선호한다. 이 그룹은 합리적인 성향이 강하여 심플하고 단정한 스타일을 선호하고 변화를 주기 보다 기존 스타일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NF(열정적/통찰적) 그룹은 NT 그룹과 같이 직관. 의미와 관계에 관심이 많으며 따뜻한 온정과 통찰적인 성향이 있다. 헤어 스타일에 관심이 적은 그룹으로 모던, 내추럴, 캐주얼한 헤어 이미지를 선호한다. 솔리드, 그레쥬에이션의 커트 스타일과 디스커넥션, 스트록의 커트 방법을 선호하며, 헤어 질감은 물결펌, 내추럴펌, 셋팅펌, 볼륨펌을 선호한다. 이러한 배경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흥미롭게 여기며 개성이 뚜렷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액티브한 스타일을 선호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는 성격유형과 헤어 스타일 선호도 차이를 이해하는데 큰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헤어 스타일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내면적 차원인 라이프 스타일, 가치관 등과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를 기대해 본다.
헤어스타일은 오랜 기간 동안 개인의 가치관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헤어스타일은 개인의 얼굴과 함께 인상을 결정해주는 중요한 부분으로 헤어 분야에서 별도 영역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현대와 같은 유행의 변화 속에서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개인의 이미지를 가장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헤어스타일을 통해서 본인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나타내고 싶어한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헤어 길이, 커트, 염색, 펌 등을 이용하고 있으며, 헤어는 신체의 일부분으로 물리적이며 개인적인 부분인 동시에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형태로서 사회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선행 연구에서는 개인의 외형적 특성을 기준으로 헤어스타일 선호도를 연구하였다. 그러나 성격유형과 같은 내면적 특성을 고려한 연구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며, 성격유형과 헤어스타일 선호도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성격유형과 헤어스타일 선호도의 일반화된 개념 및 구성차원을 설명하고 실증분석을 통해 프레임을 제시하여 향후 이 분야의 연구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또한 헤어샵에서 헤어 스타일을 제안할 때, 고객의 외모뿐만 아니라 성격특성을 고려하여 고객의 헤어스타일 만족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을 위해 2010년 6월 10일부터 7월 14일까지 서울·경기 지역을 대상으로 여성들이 주로 방문하는 헤어샵, 피부관리실, 학교 등을 방문하여 총 500부를 배포하였고 이 중 483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일부 항목이 누락되었거나 중복 응답 등 부적절한 설문 45부 제외한 총 438부를 가지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헤어 이미지(가설 1), 커트 스타일(가설 2-2), 커트 방법(가설 2-3), 헤어 질감(가설 4), 헤어 스타일 관심도 중 관심도(가설 5-1)가 유의한 결과를 보여 가설이 채택되었으며, 헤어 길이(가설 2-1), 헤어 컬러(가설 3), 헤어스타일 일치도(가설 5-2)는 기각되어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유의미한 헤어스타일 선호도는 헤어 이미지, 헤어 형태, 헤어 질감, 헤어 관심도며, 이를 성격유형별로 정리하여 특성화하면 다음과 같다. ST(실제적/사실적) 그룹은 주로 사실과 객관적 현실에 관심을 가지고 논리적인 성향이 있다. 이 그룹은 헤어 스타일에 관심이 많은 편이며, 모던하고 내추럴한 헤어 이미지를 선호하고, 그레쥬에이션, 인크리스 레이어 스타일과 스트록을, 헤어 질감은 물결펌, 볼륨펌, 셋팅펌을 선호하는 특성을 가진다. 이는 실제적이고 논리적인 성향으로 신뢰성과 전문성을 표현할 수 있는 스타일을 선호한 것으로 사료된다. SF(동정적/우호적) 그룹은 사실에 관심을 가지고 자기감정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큰 편이다. 헤어 스타일에 관심이 가장 많은 그룹으로 내추럴, 모던, 로맨틱한 헤어 이미지를 선호한다. 커트 스타일은 솔리드 또는 인크리스 레이어를 선호하고, 헤어 질감은 물결펌, 볼륨펌, 셋팅펌을 선호한다. 이러한 이유는 이 그룹이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성향이 강해 간편한고 손질이 쉬운 스타일을 선호한 것으로 추측된다. NT(논리적/창의적) 그룹은 구체적인 사실보다 직관을 선호하고 합리적인 성향이 크다. 헤어 스타일에 관심이 가장 적은 그룹으로 선호하는 헤어 이미지는 모던, 캐주얼이고, 솔리드와 인크리스 레이어 커트 스타일을 선호한다. 커트 방법은 스트록과 디스커녁션, 샤기를 다양하게 선호하고, 헤어 질감은 내추럴펌, 물결펌, 셋팅펌을 선호한다. 이 그룹은 합리적인 성향이 강하여 심플하고 단정한 스타일을 선호하고 변화를 주기 보다 기존 스타일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NF(열정적/통찰적) 그룹은 NT 그룹과 같이 직관. 의미와 관계에 관심이 많으며 따뜻한 온정과 통찰적인 성향이 있다. 헤어 스타일에 관심이 적은 그룹으로 모던, 내추럴, 캐주얼한 헤어 이미지를 선호한다. 솔리드, 그레쥬에이션의 커트 스타일과 디스커넥션, 스트록의 커트 방법을 선호하며, 헤어 질감은 물결펌, 내추럴펌, 셋팅펌, 볼륨펌을 선호한다. 이러한 배경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흥미롭게 여기며 개성이 뚜렷하여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액티브한 스타일을 선호한 것으로 사료된다. 이 연구는 성격유형과 헤어 스타일 선호도 차이를 이해하는데 큰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헤어 스타일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내면적 차원인 라이프 스타일, 가치관 등과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를 기대해 본다.
Hair style has been important role as an effective way to express one’s personality for a long time. Hair style which can show ones look and impression has become new domain in field of hair study. The reason is that hair style is the most effective way to express ones image in modern society. Human...
Hair style has been important role as an effective way to express one’s personality for a long time. Hair style which can show ones look and impression has become new domain in field of hair study. The reason is that hair style is the most effective way to express ones image in modern society. Human wish to represent pursuing image by one’s hair style especially utilizing hair cut, color, and perm, moreover hair is the not only physical part of human body but communication way to express social sense. In previous research, many scholars have researched hair style preference based on appearance characteristics, but only a few researches have progressed related to personality though, there is a limitation of finding out relationship systematically between personality and hair style preferenc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fine general concept of personality and hair style preference and to suggest frame work by field analysis for the further research. Moreover aim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by considering appearance as well as personality. For field research, 500 of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to female who visits hair shop, skin care shop and university from 10th of June to 14th of July, 2010, and 483 of questionnaire were collected. Finally 438 of questionnaire were used for analysis excluding 45 of questionnaire which being answered abnormally. As a result of analysis, hair image (hypothesis 1), cut style (hypothesis 2-2), cut method (hypothesis 2-3), Hair perm (hypothesis 4), hair interest (hypothesis 5-1) have a significant figures, summary of personality type as below. ST type which prefers fact and reality has logical propensity. They are much interest in hair style, prefer modern & natural hair image, graduation & increase layer cut style, wave perm & volume perm. This result might come from preferring realistic and logical propensity and pursuing reliability and specialty SF type is easy to get affected by self emotion, prefers fact and is most interested in hair style. This type prefers natural & romantic hair image, solid & increase layer cut style, wave perm & volume perm. It is assumed that they are realistic and practical so that prefer simple and easy style. NT type is likely to pursue intuition and rationality. They are less interested in hair style prefer modern & casual hair image, solid & increase layer cut style, stroke & disconnection cut method, natural perm & wave perm. It is assumed that they are much rational so that prefer simple and upright style and keep current style. NT type seeks for intuition, meaning and relation, likely to pursue warm heart and insight. They are less interested in hair style and prefer modern & natural hair image, solid & graduation cut style, natural perm & setting perm. It is assumed that they are willing to accept new trend so that prefer active style which can express one’s personality. This research shows possibility of understating relation of personality type and hair style preference. More research related to internal characteristics such as life style and value will be expected.
Hair style has been important role as an effective way to express one’s personality for a long time. Hair style which can show ones look and impression has become new domain in field of hair study. The reason is that hair style is the most effective way to express ones image in modern society. Human wish to represent pursuing image by one’s hair style especially utilizing hair cut, color, and perm, moreover hair is the not only physical part of human body but communication way to express social sense. In previous research, many scholars have researched hair style preference based on appearance characteristics, but only a few researches have progressed related to personality though, there is a limitation of finding out relationship systematically between personality and hair style preferenc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fine general concept of personality and hair style preference and to suggest frame work by field analysis for the further research. Moreover aim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by considering appearance as well as personality. For field research, 500 of questionnaire were distributed to female who visits hair shop, skin care shop and university from 10th of June to 14th of July, 2010, and 483 of questionnaire were collected. Finally 438 of questionnaire were used for analysis excluding 45 of questionnaire which being answered abnormally. As a result of analysis, hair image (hypothesis 1), cut style (hypothesis 2-2), cut method (hypothesis 2-3), Hair perm (hypothesis 4), hair interest (hypothesis 5-1) have a significant figures, summary of personality type as below. ST type which prefers fact and reality has logical propensity. They are much interest in hair style, prefer modern & natural hair image, graduation & increase layer cut style, wave perm & volume perm. This result might come from preferring realistic and logical propensity and pursuing reliability and specialty SF type is easy to get affected by self emotion, prefers fact and is most interested in hair style. This type prefers natural & romantic hair image, solid & increase layer cut style, wave perm & volume perm. It is assumed that they are realistic and practical so that prefer simple and easy style. NT type is likely to pursue intuition and rationality. They are less interested in hair style prefer modern & casual hair image, solid & increase layer cut style, stroke & disconnection cut method, natural perm & wave perm. It is assumed that they are much rational so that prefer simple and upright style and keep current style. NT type seeks for intuition, meaning and relation, likely to pursue warm heart and insight. They are less interested in hair style and prefer modern & natural hair image, solid & graduation cut style, natural perm & setting perm. It is assumed that they are willing to accept new trend so that prefer active style which can express one’s personality. This research shows possibility of understating relation of personality type and hair style preference. More research related to internal characteristics such as life style and value will be exp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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