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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파트의 단위평면 변화와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nsition and Characteristics of Unit Plan by Brand Apartment 원문보기


추선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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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분양가 자율화가 실시되면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주거문화를 제안하고 다양화, 차별화된 아파트 계획을 위한 방법으로 브랜드를 도입하면서 아파트 브랜드화가 시작되었다. 최근에는 공동주택의 양적인 측면보다는 질적인 측면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주택을 하나의 상품으로 간주하면서 주택상품과 브랜드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고급화, 첨단화로 생긴 새로운 주거문화를 기존의 아파트 개념으로는 모두 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전과는 다른 개념의 이미지를 아파트에 담고자 아파트의 브랜드화를 추진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00년대 이후 분양된 브랜드 아파트의 단위평면을 분석하여 계획요소의 특성을 도출하는데 있다. 또한 단위평면의 구성 유형과 각 공간에서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또한 최근 브랜드 아파트의 경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2002년 이후 서울 및 수도권지역에 분양된 브랜드 아파트 중 건설업체 시공능력 평가순위를 기준으로 상위 5개 업체의 아파트를 사례로 선정하여 단위세대 평면을 가지고 수량, 수치적 특성, 공간별 평면구성 유형 및 공간별 주요 계획의 변화와 특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분석과 유형분류는 여러 참고문헌과 기존의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하여 객관적으로 파악 가능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아파트 평면은 ...

주제어

#브랜드 아파트 단위평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추선경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학과
지도교수 강부성
발행연도 2010
키워드 브랜드 아파트 단위평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523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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