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홀랜드(Holland) 적성탐색검사에 의한 직업성격유형과 보육교사의 직업유형이 일치하는지의 여부와 직업성격유형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및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관련하여 홀랜드 직무성격유형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특히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형(S)의 여부에 따라 영유아를 주로 대하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즉, 첫째‚ 보육교사는 홀랜드 적성탐색검사에 의한 직업성격유형과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고 있는가? 둘째‚ 보육교사의 직업성격유형에 따라 직무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충청남도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121명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홀랜드 적성탐색검사와 Bently와 Remple(1970)의 퍼듀교사질문지(Purdue Teacher Opinionaire: ...
본 연구에서는 홀랜드(Holland) 적성탐색검사에 의한 직업성격유형과 보육교사의 직업유형이 일치하는지의 여부와 직업성격유형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및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관련하여 홀랜드 직무성격유형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특히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형(S)의 여부에 따라 영유아를 주로 대하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즉, 첫째‚ 보육교사는 홀랜드 적성탐색검사에 의한 직업성격유형과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고 있는가? 둘째‚ 보육교사의 직업성격유형에 따라 직무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충청남도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121명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홀랜드 적성탐색검사와 Bently와 Remple(1970)의 퍼듀교사질문지(Purdue Teacher Opinionaire: PTO)에 기초하여 제작한 조성연(2005)의 보육교사 직무만족척도를 사용하였다. 홀랜드 적성탐색검사는 국내에서 표준화되었는데, 6가지 직업성격유형별로 활동(각 11문항), 성격(각 10문항), 유능감(각 11문항), 가치(각 5문항), 직업(각 14문항), 능력 평점(각 2문항)을 측정하는 총 3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에 따라 실제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과 관습형(C)의 6가지 유형으로 직업성격유형을 구분한다. 보육교사 직무만족척도는 5점 리커르트(Likert) 척도로서 원장과의 관계, 보육교사로서의 직무수행, 동료교사와의 관계, 근무환경 및 시설, 급여 및 근무조건의 5개 하위요인의 38문항이다. 이 척도의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α가 .93이었으며, 5개 하위요인의 신뢰도는 .63~.94의 범위이었다. 자료의 수집은 2009년 보육교사 하계보수교육 기간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SPSS PC 프로그램(17.0 version)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χ2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r과 F 검증을 실시하였다. F 검증 시 유의한 차이가 산출된 경우에 대해서는 사후검증으로 Duncan 검증을 실시하였다. 모든 척도에 대한 신뢰도는 내적합치도계수인 Cronbach's α를 산출하였으며, 직무만족도 척도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olland 적성탐색검사에 의한 직업성격유형과 보육교사의 직업 유형의 일치 정도를 살펴본 결과, Holland 직업성격유형 중 보육교사들은 사회형(S)이 가장 많아 Holland 직업성격유형과 보육교사의 직업유형과는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사회형(S)의 대표적인 직업으로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 등이 포함된 것과 일치하는 것이다. 즉 현재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보육교사들은 자신에게 적절한 직업유형을 선택하여 활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Holland 직업성격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비록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지만 사회형의 직업성격유형을 지닌 보육교사들은 비사회형의 보육교사들에 비해 직무만족도 총점과 하위요인들에서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였다. 셋째, 연령, 교육수준, 근무경력, 시설유형, 월평균급여와 결혼여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들에 따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교육수준과 결혼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남으로써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결혼한 여성인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에서 많이 연구되지 않은 홀랜드 적성탐색검사를 활용하여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련성을 검토함으로서, 진로에 있어 자신의 직업성격유형의 중요성을 시사하였다는 점과 향후 본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보수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직전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무엇보다 직업성격유형을 파악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홀랜드(Holland) 적성탐색검사에 의한 직업성격유형과 보육교사의 직업유형이 일치하는지의 여부와 직업성격유형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및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관련하여 홀랜드 직무성격유형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특히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형(S)의 여부에 따라 영유아를 주로 대하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즉, 첫째‚ 보육교사는 홀랜드 적성탐색검사에 의한 직업성격유형과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고 있는가? 둘째‚ 보육교사의 직업성격유형에 따라 직무만족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충청남도 보육시설에 근무하는 121명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홀랜드 적성탐색검사와 Bently와 Remple(1970)의 퍼듀교사질문지(Purdue Teacher Opinionaire: PTO)에 기초하여 제작한 조성연(2005)의 보육교사 직무만족척도를 사용하였다. 홀랜드 적성탐색검사는 국내에서 표준화되었는데, 6가지 직업성격유형별로 활동(각 11문항), 성격(각 10문항), 유능감(각 11문항), 가치(각 5문항), 직업(각 14문항), 능력 평점(각 2문항)을 측정하는 총 3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에 따라 실제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기업형(E)과 관습형(C)의 6가지 유형으로 직업성격유형을 구분한다. 보육교사 직무만족척도는 5점 리커르트(Likert) 척도로서 원장과의 관계, 보육교사로서의 직무수행, 동료교사와의 관계, 근무환경 및 시설, 급여 및 근무조건의 5개 하위요인의 38문항이다. 이 척도의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α가 .93이었으며, 5개 하위요인의 신뢰도는 .63~.94의 범위이었다. 자료의 수집은 2009년 보육교사 하계보수교육 기간 동안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SPSS PC 프로그램(17.0 version)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후, χ2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r과 F 검증을 실시하였다. F 검증 시 유의한 차이가 산출된 경우에 대해서는 사후검증으로 Duncan 검증을 실시하였다. 모든 척도에 대한 신뢰도는 내적합치도계수인 Cronbach's α를 산출하였으며, 직무만족도 척도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olland 적성탐색검사에 의한 직업성격유형과 보육교사의 직업 유형의 일치 정도를 살펴본 결과, Holland 직업성격유형 중 보육교사들은 사회형(S)이 가장 많아 Holland 직업성격유형과 보육교사의 직업유형과는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사회형(S)의 대표적인 직업으로 사회복지사나 보육교사 등이 포함된 것과 일치하는 것이다. 즉 현재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보육교사들은 자신에게 적절한 직업유형을 선택하여 활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Holland 직업성격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비록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아니었지만 사회형의 직업성격유형을 지닌 보육교사들은 비사회형의 보육교사들에 비해 직무만족도 총점과 하위요인들에서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였다. 셋째, 연령, 교육수준, 근무경력, 시설유형, 월평균급여와 결혼여부의 사회인구학적 변인들에 따라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교육수준과 결혼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남으로써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결혼한 여성인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몇 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에서 많이 연구되지 않은 홀랜드 적성탐색검사를 활용하여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련성을 검토함으로서, 진로에 있어 자신의 직업성격유형의 중요성을 시사하였다는 점과 향후 본 연구결과는 보육교사의 보수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직전 교육과정을 계획할 때 무엇보다 직업성격유형을 파악하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해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xtent to which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is related to Holland aptitude type, especially whether Social type that is centered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ffects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Under such purpose, four research q...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xtent to which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is related to Holland aptitude type, especially whether Social type that is centered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ffects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Under such purpose, four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which are as follows. First, do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based on Holland Aptitude Exploration Inventory correspond with childcare teachers’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Second, how are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based on Holland Aptitude Exploration Inventory related to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Third, does Social type, among Holland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affect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Last, do socio-demographic variables show significant differences i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The participants were 121 childcare teachers working in Chungnam province. The instruments in this study were Cho’s Job Satisfaction Scale (2005) which was based on Purdue Teacher Opinionaire, and Holland Aptitude Exploration Inventory standardized in Korea. Cho’s Job Satisfaction Scale (2005) consists of 38 items including 'relationship with director' (8 items), 'work environment and facilities' (10 items), 'childcare activities performance' (9 items), 'relationship with fellow teachers' (4 items) and 'salary and working condition' (7 items), and of 5 point Likert scale. The reliability of total score in this scale was .93 by Cronbach’ s α, and the reliability of the 5 sub-factors ranged from .63 to .94. Holland Aptitude Exploration Inventory consists of 52 items including 'Activity' (11 items), 'Personality' (10 items), 'Efficacy' (11 items), 'Value' (13 items), 'Job'(5 items) and 'Ability' (2 items). This inventory is divided into 6 aptitude personality types: Realistic(R), Investigative(I), Artistic(A), Social(S), Enterprising(E) and Conventional(C). The Data collection was carried out during 2009 childcare teachers’ summer in-service training.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calculating the mean and the standard deviation, Pearson’s productive correlation coefficient and one-way ANOVA (F test), Duncan test as post hoc test. The reliability of job satisfaction scale was analyzed by internal consistency coefficient Cronbach’s α, and the validity of job satisfaction was analyzed by factor analysis. All the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PC program (17.0 ver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hildcare teachers’ the average points of Social type (S) was the highest, while average points of Investigative type (I) was the lowest. Second, compared to Non-social type, Social type (S) exhibited higher average points in the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total score and the sub-factors scores. However, such resul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Las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by education level and marriage status among socio-demographic variables. Hence, comparatively, the childcare teachers who are married and a high school graduation demonstrated higher job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xtent to which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is related to Holland aptitude type, especially whether Social type that is centered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ffects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Under such purpose, four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which are as follows. First, do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based on Holland Aptitude Exploration Inventory correspond with childcare teachers’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Second, how are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based on Holland Aptitude Exploration Inventory related to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Third, does Social type, among Holland vocational personality types, affect job satisfaction of childcare teachers? Last, do socio-demographic variables show significant differences i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The participants were 121 childcare teachers working in Chungnam province. The instruments in this study were Cho’s Job Satisfaction Scale (2005) which was based on Purdue Teacher Opinionaire, and Holland Aptitude Exploration Inventory standardized in Korea. Cho’s Job Satisfaction Scale (2005) consists of 38 items including 'relationship with director' (8 items), 'work environment and facilities' (10 items), 'childcare activities performance' (9 items), 'relationship with fellow teachers' (4 items) and 'salary and working condition' (7 items), and of 5 point Likert scale. The reliability of total score in this scale was .93 by Cronbach’ s α, and the reliability of the 5 sub-factors ranged from .63 to .94. Holland Aptitude Exploration Inventory consists of 52 items including 'Activity' (11 items), 'Personality' (10 items), 'Efficacy' (11 items), 'Value' (13 items), 'Job'(5 items) and 'Ability' (2 items). This inventory is divided into 6 aptitude personality types: Realistic(R), Investigative(I), Artistic(A), Social(S), Enterprising(E) and Conventional(C). The Data collection was carried out during 2009 childcare teachers’ summer in-service training.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calculating the mean and the standard deviation, Pearson’s productive correlation coefficient and one-way ANOVA (F test), Duncan test as post hoc test. The reliability of job satisfaction scale was analyzed by internal consistency coefficient Cronbach’s α, and the validity of job satisfaction was analyzed by factor analysis. All the data was analyzed using SPSS PC program (17.0 ver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childcare teachers’ the average points of Social type (S) was the highest, while average points of Investigative type (I) was the lowest. Second, compared to Non-social type, Social type (S) exhibited higher average points in the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total score and the sub-factors scores. However, such result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Las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by education level and marriage status among socio-demographic variables. Hence, comparatively, the childcare teachers who are married and a high school graduation demonstrated higher job satisfaction.
주제어
#홀랜드 적성탐색검사 직업성격유형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Vocational Personality Type Holland Aptitude Exploration Inventory Childcare Teacher Job Satisfa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주연
학위수여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평생교육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67p.
키워드
홀랜드 적성탐색검사 직업성격유형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Vocational Personality Type Holland Aptitude Exploration Inventory Childcare Teacher Job Satisfac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