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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랜드 이론을 적용한 노인대상 직업카드개발 원문보기


최시안 (한국교원대학교 진로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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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용 직업카드를 Holland 유형에 기초하여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재취업용 진로교육 활동 안을 구성하여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직업카드의 특징은 노인에게 맞는 직업 찾기 기회교육으로서 능동적으로 상호작용 하면서 참여할 수 있고, 쉽게 실시할 수 있으며, 직업에 대한 정보들이 기입되어 있어 노인에 관한 직업정보를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흥미의 주관적이고 개별적인 이유를 파악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직업카드에 사용할 직업을 선정하기 위해 ‘2016 60+고용활성화를 위한 적합일자리’, ‘워크 넷의 직업․진로 사이트내 장년층 추천직업’, ‘시니어 세대를 위한 직업정보’, ‘서울복지재단의 고령자 고용 확산을 위한 서울시 어르신 적합직종연구’, ‘고용노동부의 장년 적합 직종연구’를 선행 연구하였으며 Holland 유형, 설문을 통한 노인 희망직업 등을 고려하였으며 그 결과 총 432개의 예비 직업군 추출하였다. 또한, 직업카드에 기입될 내용과 외형 구성에 대하여 기존 선행연구 자료를 참조하여 노인에게 맞는 1차 직업을 선정하였다. 1차 직업을 바탕으로 현장의 노인을 상대로 한 노인이 원하는 하고 싶은 직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와 432개의 직업들 중 비슷한 종류의 직업들은 하나의 대표 직업명으로 변경하고 중복된 직업들은 삭제하여 종합한 결과 총 91개의 직업명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선정된 91개의 직업명 및 직업카드 기입 내용, 외형 구성의 타당성에 대하여 전문가 패널로 진로 혹은 직업카드 활동 경력이 있는 석사학위 이상 3명, 노인 일자리 프로그램 운영자 2명, 직업카드 연구 혹은 개발자 6명으로 총 11명에게 검토를 받았다.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직업카드에 들어갈 내용과 외관 디자인, 직업명을 수정하여 최종안으로 결정하였다. 총 2회의 설문을 통하여 최종안을 확정하고 직업카드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얻게 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로 개발된 직업카드는 최초의 노인층 대상의 직업카드이다. 지금까지 청소년, 성인 및 일부 특수계층을 위한 직업카드만 개발되어왔다. 그것은 노인은 직업을 갖기 위함이 아닌 부양의 대상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25년에는 초고령 사회가 초래될 우리나라는 인구 규모가 현저하게 작아져 노동력 공급에서 급격한 불균형이 초래된다는 우려가 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노인층도 제2의, 제3의 직업을 가져야 한다. 또한 노인에게 있어 직장생활은 성공적인 노화에 중요한 요소이다. 직업카드는 진로교육에 긍정적 역할을 한다. 그런 의미에서 노인을 위한 직업카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둘째, 본 연구로 개발된 직업카드는 Holland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색깔을 달리하여 사용자가 보기 쉽게 하였으며,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중분류별로 분류하여 기재하였다. 위와 같이 직업카드를 한국고용직업분류를 사용한 이유는 기존의 직업카드들의 오분류되는 점을 고려하여 한국고용직업분류가 같은 직무유형의 직업을 하나의 중분류에 배치함으로써 오분류되는 위험을 최소화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보다 쉽고 직업카드 활용을 좀 더 편하게 하기 때문이다.
개발 된 직업카드는 색깔별 Holland 유형별 분류를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분류하기 쉽게 하였으며 직업카드의 앞면과 뒷면의 내용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즉, 직업카드 앞면에는 한국고용직업분류의 직업코드 중분류, 직업명, Holland 유형, 관련 이미지, 하는 일로 넣음으로써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게 하였다. 뒷면에는 적성 및 흥미, 자격 및 면허, 관련 직업명, 근무환경의 직업정보를 제시하였으며 직업카드 개수를 63장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카드 구성은 63개의 직업카드와 4개의 빈 카드로 총 67장이다.
셋째, 본 연구로 개발된 직업카드는 노인 특성에 맞게 외관 디자인을 구성하였다. 카드 규격은 11X15cm, 문자 종류는 노인들이 선호하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시안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진로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건남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viii, 13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9545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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