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ADHD성향 유아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 심리학과 이초용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진단과 관련된 문제양상은 대게 7세 이전에 나타나며, 최근 여러 연구에서는 ADHD의 원인을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의 손상으로 보고하고 있다(이효신, 손양희, 2003; Barkley, 1997). 이러한 ...
국문요약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ADHD성향 유아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 심리학과 이초용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진단과 관련된 문제양상은 대게 7세 이전에 나타나며, 최근 여러 연구에서는 ADHD의 원인을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의 손상으로 보고하고 있다(이효신, 손양희, 2003; Barkley, 1997). 이러한 ADHD 아동의 치료적 중재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강종남,2006; 조혜나,2005; 채경애,2003), 집단게임놀이치료(박은희,2005; 윤지현,2007; 최다정,2005; Reid,1991) 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ADHD성향 유아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N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6세 유아들 중 DSM-Ⅳ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진단준거에 의해 어느 한 영역에서라도 4개 이상 항목에 해당되어 담임교사로부터 추천받은 아동을 일차적으로 선별하고, 이후 부모동의를 얻고 ADS(ADHD Diagnostic System) 측정변인들 중 하나 이상에서 T점수 60점 이상을 받은 정상범주의 지능인 아동 12명이다. 이 유아들은 ADS 측정변인, 지능지수, 성별을 기준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6명씩 대응(matching)하여 배정하였다.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축형 교사 Conners 평정척도, 억제통제력, 주의전환, 작업기억과 관련된 실행기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14회기의 전체 프로그램을 녹화하여 실험집단 유아들의 긍정적 행동과 부적응 행동의 빈도를 측정하여 행동변화추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점수에 대해 동질성 검증을 한 후,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분석(ANCOVA)을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내 행동변화에 대해 회기 간 차이가 있는지 반복측정이 있는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ADHD성향 유아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실행기능이 부분적으로 향상되었다. 실행기능의 억제통제 영역에 해당하는 ADS 검사의 부주의, 충동성, 카드분류 과제의 정반응개수, 깃발들기 과제의 정반응개수와 작업기억 영역에 해당하는 숫자 거꾸로 외우기 과제에서 각 사전 검사의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분석(ANCOVA)의 결과 집단 간 주 효과에서 유의하였다. 하지만 ADS 검사의 반응시간 평균, 상자과제의 오류개수, 선로잇기 검사의 오류개수와 반응시간에서는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행동 조절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행동관찰 척도를 사용하여 실험집단의 행동 변화를 측정한 결과, 프로그램 회기 진행에 따라 긍정적 행동은 유의미하게 증가하고, 부적응 행동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ADHD성향 유아의 실행기능에 부분적 향상과 긍정적 행동의 증가와 부적응행동의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ADHD성향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실행기능 향상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국문요약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ADHD성향 유아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 심리학과 이초용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진단과 관련된 문제양상은 대게 7세 이전에 나타나며, 최근 여러 연구에서는 ADHD의 원인을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의 손상으로 보고하고 있다(이효신, 손양희, 2003; Barkley, 1997). 이러한 ADHD 아동의 치료적 중재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약물치료, 인지행동치료(강종남,2006; 조혜나,2005; 채경애,2003), 집단게임놀이치료(박은희,2005; 윤지현,2007; 최다정,2005; Reid,1991) 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ADHD성향 유아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N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6세 유아들 중 DSM-Ⅳ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진단준거에 의해 어느 한 영역에서라도 4개 이상 항목에 해당되어 담임교사로부터 추천받은 아동을 일차적으로 선별하고, 이후 부모동의를 얻고 ADS(ADHD Diagnostic System) 측정변인들 중 하나 이상에서 T점수 60점 이상을 받은 정상범주의 지능인 아동 12명이다. 이 유아들은 ADS 측정변인, 지능지수, 성별을 기준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6명씩 대응(matching)하여 배정하였다.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축형 교사 Conners 평정척도, 억제통제력, 주의전환, 작업기억과 관련된 실행기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14회기의 전체 프로그램을 녹화하여 실험집단 유아들의 긍정적 행동과 부적응 행동의 빈도를 측정하여 행동변화추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 점수에 대해 동질성 검증을 한 후,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분석(ANCOVA)을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내 행동변화에 대해 회기 간 차이가 있는지 반복측정이 있는 다변량 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ADHD성향 유아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실행기능이 부분적으로 향상되었다. 실행기능의 억제통제 영역에 해당하는 ADS 검사의 부주의, 충동성, 카드분류 과제의 정반응개수, 깃발들기 과제의 정반응개수와 작업기억 영역에 해당하는 숫자 거꾸로 외우기 과제에서 각 사전 검사의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는 공변량분석(ANCOVA)의 결과 집단 간 주 효과에서 유의하였다. 하지만 ADS 검사의 반응시간 평균, 상자과제의 오류개수, 선로잇기 검사의 오류개수와 반응시간에서는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행동 조절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다. 행동관찰 척도를 사용하여 실험집단의 행동 변화를 측정한 결과, 프로그램 회기 진행에 따라 긍정적 행동은 유의미하게 증가하고, 부적응 행동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ADHD성향 유아의 실행기능에 부분적 향상과 긍정적 행동의 증가와 부적응행동의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지행동적 게임놀이치료가 ADHD성향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실행기능 향상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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