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집단게임놀이 프로그램이 ADHD성향 아동의 실행기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Group Game Play Program on ADHD-Liked Children's Executive Functione-fla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7 no.4 = no.250, 2009년, pp.25 - 35  

윤미희 (KAGE 영재교육학술원 대전 본원) ,  길경숙 (KAGE 영재교육학술원 대전 본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group game play program on ADHD-liked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The game play program was implemented for children in experiment group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group game play program on ADHD-liked executive function. The subjects of th...

주제어

참고문헌 (36)

  1. 고승희, 신민섭, 홍강의(1996). KEDI-WISC와 TOVA를 이용한 소아정신과 장애별 주의력 문제와 인지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5, 165-178 

  2. 곽금주, 박혜원, 김청택(2001). K-WISC-Ⅲ(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지침서. 서울: 출판사 특수교육 

  3. 김태련, 이경숙, 이선우 강우선(1994). 아동치료 접근.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4. 송문화(2005). 집단게임놀이가 ADHD장애아동의 실행기능, 충동성,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신민섭, 오경자, 홍강의(1990).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의 인지적 특성.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1, 55-64 

  6. 신숙재, 이영미, 한정원(2000). 아동중심놀이치료. 서울: 동서문화원 

  7. 신은수, 이영자, 이종숙(2004). 그림책 이야기를 활용한 집단게임 놀이가 정서지능, 마음이론, 실행기능, 언어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서울: 한국유아교육학회 

  8. 신현균, 김진숙(2000).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서울:학지사 

  9. 오경자, 이혜련(1989). 주의력결핍 과잉활동증 평가도구로서의 단축형 Conners 평가척도의 활용. 한국심리학회지, 8(1), 135-142 

  10.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1997). K-CBCL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11. 윤지현(2007). 집단 게임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실행기능과 자기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이석재(2003). 생애능력측정도구 개발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3. 이효신, 손양희(2003).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의 실행기능 분석, 정서.행동장애 연구. 서울: 창지사 

  14. 정은정(2004).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의 실행기능 결함.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5. 최원선(2002). K-WISC-Ⅲ에 나타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의 인지기능 특성.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한현주(2005). 정서지능 프로그램이 ADHD성향이 있는 아동의 정서지능 사회적기술 및 실행기능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홍성지(2006). 게임놀이활동이 ADHD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대진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Achenbach, T. M., & Edelbrock, C.(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Behavior Profile.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ant of Psychiatry 

  19.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1994). Diagnostic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Ⅳ (4th- Revised). Washington, DC: Author 

  20. August, G. J., & Garfinkel, B. D.(1987). Comorbidity of ADHD and reading disability among clinicreferred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 29-45 

  21. Barkley, R. A.(1997). Behavioral inhibition, andexecutive function: constructing a unifying theory of ADHD. Psychological Bulletin 121(1), 65-94 

  22. Barkley, R. A.(2007). Theatment of Childhood Disorders (pp. 65-136) Guilford Pubn. 

  23. Barkley, R. A., Grodzinsky, G., & DuPaul, G.(1992). Frontal lobe functions in attention deficit disorder with and without hyperactivity. A review and research report. Joum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0. 163-188 

  24. Goldberg, T.(1980). Battling tops: A modality in child psychotherap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9. 206-209 

  25. Goldstein, G., & Watson, S. R.(1989). Trst-retest reliability of Halstead-Reitan battery and WAIS in a neuropsychological population. The Clinical Neuropsychologist, 3, 265-273 

  26. Grodzinsky, G. M., & Barkley. R. A.(1999). Predictive Power of frontal lobe tests in the diagnosi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linical Neuropsychologist, 13, 12-21 

  27. Kaufman, A. S.(1975). Intelligent testing with the WISCR. New York: John wiley & Sons 

  28. Kaufman, A. S.(1979). Intelligent testing with the WISCR. New York: John wiley & Sons 

  29. O'Conners, C. K.(1969). A teacher rating scales for use in drug studio with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26, 884-888 

  30. O'Conners, C. K.(1990). Manual for Conner's rating scales. New York: Multi-Health Systemm 

  31. O'Conner, K. J.(1991). The Play Therapy Primer. An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32. Rappor, M. D., Dupaul, G. J., Stoner, G., & Jones, J. T. (1986). Comparing classroom and clinic measures of attention deficit disorder: Differential idiosyncratic, and dose-response effects of methlphenidat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4, 334-341 

  33. Schaefer, C. E., & Reid, S. E.(2001). Game Play: Therapeutic used of childhood game. New York: Wiley 

  34. Shapiro, L. E.(1981). Game to grow on: Activities to help chidren learn self-control. Engelwood Cliffs, NJ: Prentice-Hall 

  35. Uttl, B., & Graf, P.(1998). Color World Stroop Test performance across the adult life span 

  36. Whalen, C. K., Henker, B., Collins, B. E., McAuliff, S., & Vaux, A.(1979). Peer interaction in structured communication task: Comparisons of normal and hyperactive boys and methylphenidate(Ritalin) and placebo effect. Child Development, 50, 388-401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