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공공자전거제도 활성화를 위한 무인대여소 입지에 관한 연구 : - 고양시와 창원시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Location of Bicycle Stations for Encouraging Public Bicycle System 원문보기


이경재 (경원대학교 대학원 도시계획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다음의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첫째,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는 창원시와 고양시의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소의 입지적 특성과 이용률의 관계를 사례분석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고, 둘째, 이용률이 낮은 무인대여소의 위치변경을 제안하여 전보다 이용률을 높여, 궁극적으로는 공공자전거제도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인대여소의 위치 및 간격, 규모가 이용률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나, 그에 대한 연구가 없는 상황이며, 무인대여소 초기 구축비용이 일반 자전거정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많이 들기 때문에, 최소비용으로 최대효율을 낼 수 있는 무인대여소 입지선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경상남도 창원시의 ‘누비자’와 경기도 고양시의 ‘피프틴’ 사례를 대상으로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소 이용률 상․하위 10개소의 입지에 대하여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사례분석을 위해 ①위치 ②접근성 ③주요시설 ④연계성 ⑤거리를 분석항목으로 선정하고, 해당 무인대여소 반경 250m내에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상․하위 대부분의 무인대여소는 보도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인대여소 설치로 인해 보도의 유효보도폭을 확보하기 힘든 경우는 근처 공공시설부지나 공원에 설치되었다. 또한 여유 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보도와 자전거 전용도로에 위치한 무인대여소가 이용률이 높았다. 무인대여소로의 접근성은 보도가 가장 개방적이었으며, 공원, 공공시설부지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보도라 할지라도 유동인구 또는 주요시설이 밀집되어있는 곳일수록 이용률이 높았으며, 공공시설부지의 개방감이 크면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공시설부지내의 무인대여소는 가시적으로 확인이 가능할지라도, 접근의 어려움이 이용률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주요시설로는 주거단지가 가장 많았으며, 반경 250m내에 주요시설이 많을수록 이용률이 높았다. 연계시설은 버스정류장이 가장 많았으며, 지하철역 주변의 무인대여소는 대부분 이용률이 높았다. 이는 역세권 주변으로 상업시설 및 대중교통시설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소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을 경우 이용률이 높았는데, 이는 공공자전거가 타 대중교통수단의 환승으로 이용되기보다는, 공공자전거 단독으로 이용되는 비중이 높은 것을 나타낸다. 무인대여소로부터 연계시설까지의 거리는 가까울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당연한 결과이지만, 물리적인 거리는 그다지 크지 않다. 이는 단순보행자에 비하여 자전거이용자가 추가 보행거리에 민감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소 입지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무인대여소의 위치변경을 제안하고, 앞으로 공공자전거제도를 도입할 때 몇 가지 고려할 사항을 제안하였다. 첫째,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소는 주변에 가능한 많은 시설들이 복합적으로 집중되어 있어야 이용률이 높다. 이는 배후인구와도 연관성이 있는데, 단일용도에 설치될 경우 배후인구가 많더라도 복합적인 지역의 무인대여소보다 이용률이 높지 않을 경우가 많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복합용도지역에서는 다양한 목적과 이동성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둘째, 자전거 ...

Keyword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소 창원시 고양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재
학위수여기관 경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계획학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81p
키워드 공공자전거 무인대여소 창원시 고양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6741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