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과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이 보육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대인관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A시 국공립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8명을 실험집단으로, 8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두 집단은 연령 ․ 학력 ․ 경력이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다. 연구를 위해 실험집단에게는 5주 동안 8회기에 걸쳐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대상자에게는 실험에 들어가기 전과 실험을 마친 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대인관계 향상 검사를 실시하여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 전과 후의 점수를 가지고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대인관계 향상 정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은 Thomas Gordon (1972)의 부모효율성 훈련으로부터 발전된 것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의사소통 훈련을 위하여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또한 STEP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의사소통 훈련에 관련된 주요 요소들을 도입하여 현장에서의 사례 위주로 구성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는 부모-자녀 상호작용 척도인 P.C.I (Parent-Child ...
저자 | 김현정 |
---|---|
학위수여기관 |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 9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6788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