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이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현정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와 유아 간 상호작용과 대인관계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이 보육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대인관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A시 국공립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8명을 실험집단으로, 8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두 집단은 연령 ․ 학력 ․ 경력이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다. 연구를 위해 실험집단에게는 5주 동안 8회기에 걸쳐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대상자에게는 실험에 들어가기 전과 실험을 마친 후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대인관계 향상 검사를 실시하여 의사소통 훈련프로그램 전과 후의 점수를 가지고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대인관계 향상 정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은 Thomas Gordon (1972)의 부모효율성 훈련으로부터 발전된 것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의사소통 훈련을 위하여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또한 STEP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의사소통 훈련에 관련된 주요 요소들을 도입하여 현장에서의 사례 위주로 구성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는 부모-자녀 상호작용 척도인 P.C.I (Parent-Chil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정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야)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9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3678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