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Job-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및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78명의 현직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지수,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중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은 직무만족도와 비교적 높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숙달회피지향성은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에는 전 영역들에서 대부분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은 직무만족도 전체의 약 46.6%를 설명하였다. 두 변인 중 성취목표지향성이 약 38.0%를 설명하였는데, 특히,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이 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조직시민행동은 약 8.6%의 설명력을 나타냈으며 이 중에서 이타성과 시민정신이 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 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및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78명의 현직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지수,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중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은 직무만족도와 비교적 높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숙달회피지향성은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또한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에는 전 영역들에서 대부분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은 직무만족도 전체의 약 46.6%를 설명하였다. 두 변인 중 성취목표지향성이 약 38.0%를 설명하였는데, 특히,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이 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조직시민행동은 약 8.6%의 설명력을 나타냈으며 이 중에서 이타성과 시민정신이 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의 필요성 등을 논의하였다.
This current study sought to investigate effects of in-service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job-satisfaction and to discuss the improve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 total of ...
This current study sought to investigate effects of in-service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job-satisfaction and to discuss the improve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 total of 178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completed questionnaires. To analyze the data, Pearson's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multiple-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relatively correlation existed between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Particularly, mastery-approach orientation, performance-approach orientation showed the relatively high correlation with job satisfaction and its sub-scales. Also,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had relatively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ir job-satisfaction and its sub-scales. Secondly,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its sub-scale had 38%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job-satisfaction. And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ppeared to have 8.6% influence on job-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several ways were discussed to develop and improve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is current study sought to investigate effects of in-service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n job-satisfaction and to discuss the improvemen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 total of 178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completed questionnaires. To analyze the data, Pearson's correlation and hierarchical multiple-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relatively correlation existed between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Particularly, mastery-approach orientation, performance-approach orientation showed the relatively high correlation with job satisfaction and its sub-scales. Also,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had relatively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ir job-satisfaction and its sub-scales. Secondly,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its sub-scale had 38%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job-satisfaction. And teachers'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ppeared to have 8.6% influence on job-satisfaction. Based on the results, several ways were discussed to develop and improve teacher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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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성취동기인 성취목표지향성, 자발적 행위인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밝히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 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유아교사가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성취동기인 성취목표지향성, 자발적 행위인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및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밝히고,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 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유아교사가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상관성과 영향력으로 살펴보고,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해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들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의 개인적 특성 변인을 밝혀주고자 하여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양적인 접근으로 보여주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상황적 맥락과 개인적 요인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겠다.
예비조사는 2014년 1월 3~4주의 약 2주 간에 걸쳐서 이메일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예비조사의 목적은 본 연구에 사용할 도구의 문항의 신뢰도, 타당성과 난이도 등을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예비조사는 유아교사 경력이 있는 현직 대학교원 2인과 유아교육과 아동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 2인, 현직 유아교사 20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상에서 제시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우선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자기주도적인 힘으로 발현되어 내재적인 동기를 부여시켜주고, 과업을 추진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숙달접근지향성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의 성취목표지향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예비유아교사 교육과정에서부터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이에 비해 수행목표지향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성공과 성취,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신이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따라서 배우는 과정 그 자체의 중요성 보다는 결과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다(한은숙, 2011; 황지희, 2007).
지금까지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상관성과 영향력으로 살펴보고,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해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들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의 개인적 특성 변인을 밝혀주고자 하여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양적인 접근으로 보여주었다.
제안 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각의 연구문제별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변인을 제시하기 위해 연령, 학력, 경력, 시설유형 및 학급규모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지수를, 변인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연구도구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자기 보고식 설문지이다.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를 본 연구대상인 유아교사에게 적합하게 구성하기 위해 유치원교사 현장경력을 지닌 유아교육과 및 보육학과 교수 각 1인씩 2인과 현직교사 5인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본 조사는 2014년 4~5월의 약 8주간 이루어졌다. 본 조사는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규모적인 특성에 따른 학급수를 고려하여 기관을 선택하고, 연구대상이 되는 교사를 섭외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사용된 연구도구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과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자기 보고식 설문지이다.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를 본 연구대상인 유아교사에게 적합하게 구성하기 위해 유치원교사 현장경력을 지닌 유아교육과 및 보육학과 교수 각 1인씩 2인과 현직교사 5인을 대상으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각의 연구문제별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변인을 제시하기 위해 연령, 학력, 경력, 시설유형 및 학급규모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이루어졌다. 예비조사는 2014년 1월 3~4주의 약 2주 간에 걸쳐서 이메일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예비조사의 목적은 본 연구에 사용할 도구의 문항의 신뢰도, 타당성과 난이도 등을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예비조사에서 문항 내용 및 난이도 등에 대해 검증을 받았는데, 성취목표지향성에서 표현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여 문항들마다 ‘교사’라는 단어를 삽입하고, 이에 적합하게 문장을 서술하였다.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이경희(2013)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예비조사를 통해 유아교사에게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였다.
이와 같은 예비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유아교사 성취목표지향성 12문항, 조직시민행동 20문항, 직무만족도 15문항으로 연구도구를 완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규모적인 특성에 따른 학급수를 고려하여 기관을 선택하고, 연구대상이 되는 교사를 섭외하였다. 240명의 교사에게 설문지가 배부되었고 이 중 최종분석대상은 총 178명이다.
본 연구는 예비조사와 본조사로 이루어졌다. 예비조사는 2014년 1월 3~4주의 약 2주 간에 걸쳐서 이메일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시작 전에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다. 설문지는 13개 유치원과 17개 어린이집의 유아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배부하였으며 이 중 총 214부가 회수되어 약 89.
이와 같은 예비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유아교사 성취목표지향성 12문항, 조직시민행동 20문항, 직무만족도 15문항으로 연구도구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4년 4~5월의 약 8주간 이루어졌다. 본 조사는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에게 연구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후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시작 전에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였다. 설문지는 13개 유치원과 17개 어린이집의 유아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배부하였으며 이 중 총 214부가 회수되어 약 89.2%의 회수율을 나타내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문항에 대해 답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36부를 제외하였고, 표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인적 특성에 답을 하지는 않았으나,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 직무만족도에 답을 한 경우는 포함하여 총 178명의 설문응답이 최종 대상이 되었다.
예비조사의 목적은 본 연구에 사용할 도구의 문항의 신뢰도, 타당성과 난이도 등을 확인하기 위함이었다. 예비조사는 유아교사 경력이 있는 현직 대학교원 2인과 유아교육과 아동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 2인, 현직 유아교사 20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에서 문항 내용 및 난이도 등에 대해 검증을 받았는데, 성취목표지향성에서 표현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여 문항들마다 ‘교사’라는 단어를 삽입하고, 이에 적합하게 문장을 서술하였다.
2%의 회수율을 나타내었다. 회수된 설문지 중 문항에 대해 답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36부를 제외하였고, 표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개인적 특성에 답을 하지는 않았으나, 성취목표지향성, 조직시민행동, 직무만족도에 답을 한 경우는 포함하여 총 178명의 설문응답이 최종 대상이 되었다. 연구대상의 구체적인 배경특성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먼저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변인을 제시하기 위해 연령, 학력, 경력, 시설유형 및 학급규모에 따른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지수를, 변인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이론/모형
먼저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을 측정하기 위해 한은숙(2011)이 일반 직장인을 상대로 사용한 2×2 모형을 사용하였다.
이경희(2013)는 한 조직의 구성원이 자신의 업무를 수행하면서 얻게 되는 심리적·감정적 행복감을 직무만족도로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에 따른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김명희(2010)가 노종희(2001)의 도구를 수정한 문항들을 사용하였다(이경희, 2013). 직무만족도는 혁신성, 교직의식, 발전성, 자율성의 4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직시민행동 측정을 위해서는 임원신과 이진화(2013, 2014)의 연구에서 사용한 박준현(2009) 의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조직시민행동은 이타성, 양심성, 예의성, 시민행동, 정당성 등 5개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별로는 4개 문항 씩 총 20개 문항으로 구성된 5점 평정 척도이다.
성능/효과
2.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05)의 낮은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수행회피지향성은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영역과 직무만족도 하위영역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이 모두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이는 반면에 숙달회피지향성과 수행회피지향성은 모두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숙달접근지향성은 교직의식과 발전성에서 각 .
6%를 설명하였다. 두 변인 중 성취목표지향성이 약 38.0%를 설명하였는데, 이 중 성취목표지향성의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은 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고, 이에 비해 수행회피지향성은 부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조직시민행동은 약 8.
따라서 이러한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사로서의 삶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교사 개인의 높고 긍정적인 성취동기와 자발적인 행위가 절대적으로 필요한데, 이는 곧 직무만족과 같은 직무특성과도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유아교사는 구성원의 대부분이 여성인 관계지향적 문화를 갖고 있는 집단이다. 자신이 속해져 있는 조직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솔선하는 자발적인 행동이 유아교사에게 요구된다.
둘째,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은 직무만족도 전체의 약 46.6%를 설명하였다. 두 변인 중 성취목표지향성이 약 38.
본 연구에서 나타난 각 하위 영역별 신뢰도는 혁신성 Cronbach α=.83, 교직의식 Cronbach α=.86, 발전성 Cronbach α=.72, 자율성,Cronbach α=.78이며, 전체 신뢰도 Cronbach α=.85로 비교적 신뢰롭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타성 Cronbach α=.74, 양심성 Cronbach α=.74, 예의성 Cronbach α=.78, 시민행동 Cronbach α=.80, 정당성 Cronbach α=.74이고 전체 신뢰도 Cronbach α=.72로 나타났다.
05), 수행회피지향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지 못하였다. 성취목표지향성은 직무만족도를 약 38% 정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시민행동의 하위 영역에서는 시민정신(t=2.
숙달접근지향성은 교직의식과 발전성에서 각 .473, .475(p<.01)로 비교적 높은 긍정적 상관을 보여주었고 수행접근 지향성은 발전성과 .318(p<.01)의 가장 높은 수준의 긍정적인 상관을 나타내었다.
예의성은 혁신성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고 그 중에서 발전성과 .342(p<.01)의 가장 높은 상관을, 자율성과 .173(p<.05)의 가장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을 독립변인으로 투입하여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취목표지향성에서는 숙달접근지향성(t=5.817, p<.001)과 수행접근지향성(t=4.103, p<.001)이 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고, 숙달회피지향성은 부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고(t=-2.615, p<.05), 수행회피지향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지 못하였다.
이에 비해 숙달회피지향성은 -.164(p<.05)의 낮은 부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수행회피지향성은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05)의 부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성취목표지향성 중에서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이, 숙달회피지향성과 수행회피지향성이 각각 유사한 상관성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다.
0%를 설명하였는데, 이 중 성취목표지향성의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은 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고, 이에 비해 수행회피지향성은 부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었다. 조직시민행동은 약 8.6%의 설명력을 보여주었고, 이타성과 시민정신이 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김영은(2011)의 연구에서 이 두 특성들이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서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지녔다는 결과를 지지해 준다고 볼 수 있다.
조직시민행동의 하위 영역에서는 시민정신(t=2.718, p<.01)과 이타성(t=2.382, p<.05)이 정적인 방향의 영향력을 가진 변인으로 나타났고, 양심성, 예의성과 정당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이지 않았다.
05)이 정적인 방향의 영향력을 가진 변인으로 나타났고, 양심성, 예의성과 정당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이지 않았다. 조직시민행동이 추가되어 약 8.6%의 설명력이 나타났고,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이 직무만족도를 46.6%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중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은 직무만족도와 비교적 높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특히,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은 직무만족도의 모든 하위 영역과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낸 반면 숙달회피지향성과 수행회피지향성은 일부 영역과 낮은 부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한편 유아교사의 조직시민행동의 하위 영역들은 직무만족도와 비교적 긍정적인 상관성을 나타내었다. 특히 조직시민행동의 모든 하위 영역과 직무만족도의 교직의식과 발전성은 유의도 수준 .01에서 모두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와 같은 결과로 유추해 보면, 유아교사가 조직시민행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직무만족도는 높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 중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은 직무만족도와 비교적 높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특히,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은 직무만족도의 모든 하위 영역과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낸 반면 숙달회피지향성과 수행회피지향성은 일부 영역과 낮은 부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즉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이 숙달접근지향성과 수행접근지향성이 높게 나타날수록 직무만족도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여 자신의 무능력이나 약점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소극적인 성향인 숙달회피지향성과 수행회피지향성이 강한 유아교사의 경우는 직무만족도도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즉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은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이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특히 성취목표지향성의 설명력이 높았는데 이는 교사로서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과업이나 목표를 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아 이를 위한 학습과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이 직무만족도와 연결된다고 보여진다. 한편 조직시민행동은 상대적으로 성취목표지향성에 비해서는 낮은 설명력을 보이고 있으나, 조직을 위해 임의적이며 자발적인 행동을 하는 교사의 성향이 숙달접근지향성 혹은 수행접근지향성과 결합될 때, 직무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독립변인 간의 다중공선성을 살펴본 결과, 모든 독립변인의 VIF 지수가 1.669에서 3.493 사이에 있어 독립변인 간 다중공선성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Durbin-Watson이 2.
후속연구
추후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상황적 맥락과 개인적 요인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겠다. 유아교사의 개인적 특성인 성취목표지향성의 2x2성향은 모든 개인에게 중다적으로 나타나므로 성취목표지향성의 각각의 특성이 어떠한 맥락에서 발휘되는 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연구, 조직시민행동을 긍정적으로 강화시켜주는 다양한 상황과 요인에 대해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의 개인적 특성 변인을 밝혀주고자 하여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의 중요성을 양적인 접근으로 보여주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과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상황적 맥락과 개인적 요인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겠다. 유아교사의 개인적 특성인 성취목표지향성의 2x2성향은 모든 개인에게 중다적으로 나타나므로 성취목표지향성의 각각의 특성이 어떠한 맥락에서 발휘되는 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연구, 조직시민행동을 긍정적으로 강화시켜주는 다양한 상황과 요인에 대해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cClellend에 의하면 성취동기란 무엇인가?
개인이 갖는 동기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최근에 성취동기 (achievement motivation)라는 개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Nitsche, Dickhäuser, Fasching, & Dresel, 2011). McClellend(1985)에 의하면 성취동기는 도전적이고 힘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얻으려는 기대로, 결과나 외적 보상과 관계없이 어려운 과업을 해결하려는 성향을 의미한다(김지경, 2010에서 재인용). 성취동기는 개인이 설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에서 어떠한 어려운 과업에 부딪히더라도 그 난관을 극복하고자 하는 성향을 높여주고 과업을 성취하여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다.
성취목표지향성이란 무엇인가?
개인이 기관에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과업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성취동기를 설명하는 데 있어‘성취목표지향성’이라는 개념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Butler, 2007). 성취목표지향성이란 개인이 어떤 과업 혹은 과제에 참여할 때 갖는 목적 혹은 이유이다. 가르치는 일에 대한 교사의 성취목표지향성은 가르치는 역량의 발달 혹은 교수행위를 보여줄 때 나타나는 성향 혹은 태도라고 정의할 수 있다(Cho & Shim, 2013).
수행목표지향적인 사람은 배우는 과정 그 자체의 중요성보다는 결과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은 이유는?
이에 비해 수행목표지향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성공과 성취, 능력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신이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따라서 배우는 과정 그 자체의 중요성 보다는 결과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다(한은숙, 2011; 황지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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