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학습을 초등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 함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그 양상들이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지를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다. 나아가 현장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자료들을 마련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이다. A광역시 소재의 B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 30명을 대상으로 2008년 3월부터 2010년 11월까지 수행하였다. 프로젝트 접근법 과정에서 참여관찰, 면담, 활동결과물, 사진, 교사 일지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 함양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 학습을 통하여 소집단 안에서 신뢰관계가 형성됨으로써 책임감이 길러졌으며 활동방법이나 과정에 자신의 의견이 수렴됨으로써 ...
저자 | 김낙현 |
---|---|
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 및 아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67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7312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