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국 문 초 록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기표현과
미술표상능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는 최근에 국제결혼의 증가로 다문화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학교현장에 새롭게 등장한 다문화가정 자녀에게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자아존중감과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기표현능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자녀의 미술표상능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W군에 위치한 B초등학교에 다니는 한국인 아버지와 아시아계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다문화가정 자녀 11명 선정하여 2010년 5월 1일부터 2010년 9월 25일까지 매주 1회 60분씩 20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 자기표현척도, 미술적 자기표현능력 평가, ...
저자 | 고미옥 |
---|---|
학위수여기관 | 우석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아동복지 및 유아교육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124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802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