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보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영아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자질향상은 중요한 관건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연구 1]과 [연구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교사들의 ...
영아보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영아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자질향상은 중요한 관건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연구 1]과 [연구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교사들의 효능 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교사의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통한 교사의 인식의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에서는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하여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실태 및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태 및 요구 조사를 위한 질문지를 개발하여 J도에 있는 영아 보육교사 480명에게 배부하고 그 중 378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기초로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할 내용을 추출하였으며, 문헌 연구를 토대로 프로그램 시안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시안을 영 유아 보육 전문가와 현장교사들에게 적합성 검증과정을 2차에 거쳐 실시하여 수정․보완한 후 최종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문제 2]에서는 개발된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J시에 소재한 영아 보육교사 27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여 2010년 6월 5일부터 7월 17일까지 7주에 걸쳐, 총 40시간의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G광역시에 소재한 정부위탁 기관에서 실시하는 영아 보육교사 연수에 참여한 27명의 영아 보육교사로 2010년 4월 10일부터 5월 8일까지, 5주 동안 총 40시간의 교육을 받았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Enochs와 Riggs(1990)에 의해 개발된 과학교수 효능 감 도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 STEBI)를 유아교육기관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타당화한 신혜영(2004)의 교사 효능 감 검사도구와 김현정(2007)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통합교육 연수 만족도 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사의 효능 감 자료는 실험처치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공 변 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연수에 대한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교사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저널 및 비형식적 면담자료를 Bogdan과 Biklen(1991)이 제시한 질적 분석의 일반적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목적은 영아담당 교사들에게 영아기의 중요성을 재인식시키고,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운영능력과 실제 지도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영아 보육교사로서의 효능 감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선정된 교육내용은 영아보육의 기초적 이해, 영아보육과정 계획과 운영․평가, 영아보육을 위한 환경구성과 놀이․놀 잇 감, 의사소통영역의 활동지도, 사회관계영역의 활동지도, 예술경험영역의 활동지도, 자연탐구영역의 활동지도, 신체운동영역의 활동지도, 영아의 건강 및 안전관리, 영아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지도, 영아관찰 및 평가, 특별한 요구를 지닌 영아지도, 부모와의 의사소통 등이다. 교수-학습 방법은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강의를 비롯한 토의, 현장견학, 발표, 워크샵, 역할놀이, 실습 등의 방법을 포함하였다. 평가는 형성평가의 의미로 프로그램 진행 과정 중 2회에 걸쳐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방법 등의 프로그램 평가와 연수 중간 중간에 점검 표를 활용하여 교사 자신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점검해보는 교사 자기평가를 실시하였다. 총괄평가의 의미로 프로그램 종료 시 전반적인 연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이 실험집단 교사들의 전체 교사 효능 감 및 그 하위 영역인 일반적 효능 감과 개인적 효능 감을 모두 증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교사들의 만족도가 비교집단 교사들의 만족도 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실험집단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평가저널 및 면담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또한 영아의 존재와 영아보육과정에 대한 시각의 변화, 영아 보육교사로서의 반성적 자세로의 변화, 영아 보육 교사 직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되는 신념의 변화 등 긍정적인 방향으로 인식의 전환이 일어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은 교사의 효능 감을 증진시켰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으로서의 현장적용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영아보육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영아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자질향상은 중요한 관건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연구 1]과 [연구 2]로 나누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1-3]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교사들의 효능 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이 교사의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영아 보육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통한 교사의 인식의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에서는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하여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실태 및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태 및 요구 조사를 위한 질문지를 개발하여 J도에 있는 영아 보육교사 480명에게 배부하고 그 중 378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기초로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할 내용을 추출하였으며, 문헌 연구를 토대로 프로그램 시안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시안을 영 유아 보육 전문가와 현장교사들에게 적합성 검증과정을 2차에 거쳐 실시하여 수정․보완한 후 최종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은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문제 2]에서는 개발된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J시에 소재한 영아 보육교사 27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여 2010년 6월 5일부터 7월 17일까지 7주에 걸쳐, 총 40시간의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비교집단은 G광역시에 소재한 정부위탁 기관에서 실시하는 영아 보육교사 연수에 참여한 27명의 영아 보육교사로 2010년 4월 10일부터 5월 8일까지, 5주 동안 총 40시간의 교육을 받았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Enochs와 Riggs(1990)에 의해 개발된 과학교수 효능 감 도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 STEBI)를 유아교육기관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타당화한 신혜영(2004)의 교사 효능 감 검사도구와 김현정(2007)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통합교육 연수 만족도 검사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사의 효능 감 자료는 실험처치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공 변 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연수에 대한 만족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집단 교사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저널 및 비형식적 면담자료를 Bogdan과 Biklen(1991)이 제시한 질적 분석의 일반적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목적은 영아담당 교사들에게 영아기의 중요성을 재인식시키고,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운영능력과 실제 지도능력을 증진시킴으로써 영아 보육교사로서의 효능 감과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선정된 교육내용은 영아보육의 기초적 이해, 영아보육과정 계획과 운영․평가, 영아보육을 위한 환경구성과 놀이․놀 잇 감, 의사소통영역의 활동지도, 사회관계영역의 활동지도, 예술경험영역의 활동지도, 자연탐구영역의 활동지도, 신체운동영역의 활동지도, 영아의 건강 및 안전관리, 영아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지도, 영아관찰 및 평가, 특별한 요구를 지닌 영아지도, 부모와의 의사소통 등이다. 교수-학습 방법은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강의를 비롯한 토의, 현장견학, 발표, 워크샵, 역할놀이, 실습 등의 방법을 포함하였다. 평가는 형성평가의 의미로 프로그램 진행 과정 중 2회에 걸쳐 프로그램의 내용과 진행방법 등의 프로그램 평가와 연수 중간 중간에 점검 표를 활용하여 교사 자신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점검해보는 교사 자기평가를 실시하였다. 총괄평가의 의미로 프로그램 종료 시 전반적인 연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이 실험집단 교사들의 전체 교사 효능 감 및 그 하위 영역인 일반적 효능 감과 개인적 효능 감을 모두 증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들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교사들의 만족도가 비교집단 교사들의 만족도 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실험집단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평가저널 및 면담내용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프로그램 내용과 방법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또한 영아의 존재와 영아보육과정에 대한 시각의 변화, 영아 보육교사로서의 반성적 자세로의 변화, 영아 보육 교사 직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되는 신념의 변화 등 긍정적인 방향으로 인식의 전환이 일어났다. 이상의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 개발한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은 교사의 효능 감을 증진시켰으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으로서의 현장적용의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