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마르틴 부버의 사상에 비추어 현대 교육에서 발견되는 교육적 관계의 단절 및 지식의 상품화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나-너 관계 인식을 통하여 교육적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부버는 인간이 타자와 관계 맺는 양식을 ‘나-그것의 관계’와 ‘나-너의 관계’로 구분하여 나타내었다. 나-그것의 관계는 타자보다 우위의 위치를 점하면서 ‘나’ 앞의 대상 혹은 타자를 추상화 하여 본질적인 속성을 제거해 나가면서 소유하고 이용하려는 관계이다. 나-그것의 관계는 본질에 소외된 상태로 만남을 이루므로 피상적...
저자 | 유윤경 |
---|---|
학위수여기관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심리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v, 66 p. |
키워드 | 나-너 관계 나-그것 관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38145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