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국가도서관통계에 의하면 전국에는 3,324개의 작은도서관이 있으며 그중 1,026개관이 공립 작은도서관, 2,298개관이 사립 작은도서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작은도서관의 폭발적 증가에 비해 작은도서관은 그 출현 배경의 특수성과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 부족으로 인하여 타 관종에 비해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주로 작은도서관의 활성화 방안과 민관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작은도서관은 타 관종에 비해 뒤늦게 발전하고 있고, 시민들에 의해 풀뿌리 운동의 방식으로 설립되고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기에 그 운영실태가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작은도서관의 직무 내용을 분석하고, 직무의 중요도와 수행수준을 조사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직무 개선과 직무 전문성 강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타 관종의 ...
2008년 국가도서관통계에 의하면 전국에는 3,324개의 작은도서관이 있으며 그중 1,026개관이 공립 작은도서관, 2,298개관이 사립 작은도서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작은도서관의 폭발적 증가에 비해 작은도서관은 그 출현 배경의 특수성과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 부족으로 인하여 타 관종에 비해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주로 작은도서관의 활성화 방안과 민관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작은도서관은 타 관종에 비해 뒤늦게 발전하고 있고, 시민들에 의해 풀뿌리 운동의 방식으로 설립되고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기에 그 운영실태가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작은도서관의 직무 내용을 분석하고, 직무의 중요도와 수행수준을 조사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직무 개선과 직무 전문성 강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타 관종의 직무분석 선행 연구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작은도서관 직무영역과 내용을 도출하였다. 이후, 공공도서관 경력사서 5명의 검토와 전화면담을 통해 직무내용을 추가?제거하면서 보완하였고, 작은도서관 종사자 3명과의 전화면담을 통해 직무내용의 표현형식에 수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바탕으로 총 7개 직무영역의 50개 직무내용으로 정리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작은도서관 종사자의 직무 중요도 인식과 직무 수행수준에는 사서자격증 유무, 직무교육경험, 경력, 도서관 유형, 도서관 운영형태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직무 중요도는 사서자격증 유무별 및 경력별로 자료관리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운영형태별로는 자료정리 영역과 전산시스템관리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5개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에 직무교육경험별, 도서관 유형별로는 모든 직무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직무 수행수준에서는 사서자격증 유무별로 이용자정보서비스 영역에서, 직무교육경험별로는 도서관운영 영역과 이용자정보서비스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력별로는 장서개발 영역과 프로그램 운영영역에서, 도서관 유형별로는 자료관리 영역과 이용자정보서비스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도서관 운영형태별로는 전산시스템관리 영역을 제외한 6개 영역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작은도서관 종사자와 공공도서관 경력사서의 직무 중요도 인식차이를 비교한 결과, 도서관 운영, 장서개발, 이용자 정보서비스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경력사서가 인식한 중요도가 조금 더 높았다. 공공도서관 경력사서가 인식한 전문성 필요여부를 분석한 결과, 도서관 운영, 장서개발, 자료관리, 이용자 정보서비스 영역이 전문성이 필요한 직무영역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작은도서관 종사자의 중요도 인식과 수행수준간의 차이를 비교분석해본 결과, 장서개발 영역을 제외한 도서관 운영, 자료정리, 자료관리, 이용자정보서비스, 전산시스템관리, 프로그램 운영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직무중요도에 비해 수행수준이 상당히 낮았다. 따라서 작은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에 부합하면서, 직무 중요도 인식과 수행수준의 차이에서 오는 직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직무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작은도서관의 직무 개선 및 종사자의 직무능력 강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직무 교육의 강화이다. 작은도서관 전담인력은 그 자격과 고용형태를 떠나 작은도서관 운영을 전담하는 종사자로써 전문성이 필요하다. 시?공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 직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역 내 공공도서관의 작은도서관 교육과 지원 전담이 필요하다. 둘째, 공공도서관과의 연계 체계 확립이다. 작은도서관의 영세성을 공공도서관과의 연계를 통한 지원?협력으로 보완할 수 있으며, 공공도서관의 서비스포인트로써의 기능을 꾀하면서 작은도서관의 내실화를 달성할 수 있다. 셋째, 장서개발 및 자료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도서관간 연계시스템 구축이다. 지역내 공공도서관을 주축으로 근거리 작은도서관들이 연계?협력하여, 장서개발 계획부터 자료정리, 자료관리 업무에 이르기까지 업무를 분담함으로써 도서구입비 절감, 업무 중복 방지를 실현할 수 있고, 상호대차시스템을 통해 이용가능한 장서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넷째, 프로그램 운영 영역의 강화이다. 작은도서관은 시민의 주도로 시작된 도서관운동의 결실로써, 교육?문화프로그램의 활성화가 필연적이다. 지역의 대표 공공도서관이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직무교육을 지원하고, 프로그램 컨텐츠와 강사 섭외를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활용이다. 작은도서관의 예산과 인력부족을 효과적으로 보완하면서, 지역주민들을 작은도서관 운영의 주체로 가담시킴으로써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 여섯째, 고용안정을 통한 숙련 인력의 양성이다. 궁극적으로는 작은도서관에도 전문사서의 배치를 이루어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작은도서관의 경력자를 재교육하고 자격화함으로써 작은도서관 전문가로써 양성해나갈 필요가 있다. 궁극적으로, 작은도서관 종사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사서 배치 의무화, 공공도서관의 체계적인 지원 등이 필요하고, 이런 부분에 있어 공공도서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실천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제도적 정비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2008년 국가도서관통계에 의하면 전국에는 3,324개의 작은도서관이 있으며 그중 1,026개관이 공립 작은도서관, 2,298개관이 사립 작은도서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작은도서관의 폭발적 증가에 비해 작은도서관은 그 출현 배경의 특수성과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 부족으로 인하여 타 관종에 비해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주로 작은도서관의 활성화 방안과 민관협력체계 구축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작은도서관은 타 관종에 비해 뒤늦게 발전하고 있고, 시민들에 의해 풀뿌리 운동의 방식으로 설립되고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기에 그 운영실태가 열악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작은도서관의 직무 내용을 분석하고, 직무의 중요도와 수행수준을 조사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직무 개선과 직무 전문성 강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타 관종의 직무분석 선행 연구를 비교?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작은도서관 직무영역과 내용을 도출하였다. 이후, 공공도서관 경력사서 5명의 검토와 전화면담을 통해 직무내용을 추가?제거하면서 보완하였고, 작은도서관 종사자 3명과의 전화면담을 통해 직무내용의 표현형식에 수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바탕으로 총 7개 직무영역의 50개 직무내용으로 정리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작은도서관 종사자의 직무 중요도 인식과 직무 수행수준에는 사서자격증 유무, 직무교육경험, 경력, 도서관 유형, 도서관 운영형태에 따라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직무 중요도는 사서자격증 유무별 및 경력별로 자료관리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운영형태별로는 자료정리 영역과 전산시스템관리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5개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에 직무교육경험별, 도서관 유형별로는 모든 직무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직무 수행수준에서는 사서자격증 유무별로 이용자정보서비스 영역에서, 직무교육경험별로는 도서관운영 영역과 이용자정보서비스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력별로는 장서개발 영역과 프로그램 운영영역에서, 도서관 유형별로는 자료관리 영역과 이용자정보서비스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도서관 운영형태별로는 전산시스템관리 영역을 제외한 6개 영역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작은도서관 종사자와 공공도서관 경력사서의 직무 중요도 인식차이를 비교한 결과, 도서관 운영, 장서개발, 이용자 정보서비스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경력사서가 인식한 중요도가 조금 더 높았다. 공공도서관 경력사서가 인식한 전문성 필요여부를 분석한 결과, 도서관 운영, 장서개발, 자료관리, 이용자 정보서비스 영역이 전문성이 필요한 직무영역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작은도서관 종사자의 중요도 인식과 수행수준간의 차이를 비교분석해본 결과, 장서개발 영역을 제외한 도서관 운영, 자료정리, 자료관리, 이용자정보서비스, 전산시스템관리, 프로그램 운영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직무중요도에 비해 수행수준이 상당히 낮았다. 따라서 작은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에 부합하면서, 직무 중요도 인식과 수행수준의 차이에서 오는 직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직무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작은도서관의 직무 개선 및 종사자의 직무능력 강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직무 교육의 강화이다. 작은도서관 전담인력은 그 자격과 고용형태를 떠나 작은도서관 운영을 전담하는 종사자로써 전문성이 필요하다. 시?공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 직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역 내 공공도서관의 작은도서관 교육과 지원 전담이 필요하다. 둘째, 공공도서관과의 연계 체계 확립이다. 작은도서관의 영세성을 공공도서관과의 연계를 통한 지원?협력으로 보완할 수 있으며, 공공도서관의 서비스포인트로써의 기능을 꾀하면서 작은도서관의 내실화를 달성할 수 있다. 셋째, 장서개발 및 자료관리의 효율화를 위한 도서관간 연계시스템 구축이다. 지역내 공공도서관을 주축으로 근거리 작은도서관들이 연계?협력하여, 장서개발 계획부터 자료정리, 자료관리 업무에 이르기까지 업무를 분담함으로써 도서구입비 절감, 업무 중복 방지를 실현할 수 있고, 상호대차시스템을 통해 이용가능한 장서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넷째, 프로그램 운영 영역의 강화이다. 작은도서관은 시민의 주도로 시작된 도서관운동의 결실로써, 교육?문화프로그램의 활성화가 필연적이다. 지역의 대표 공공도서관이 기획과 운영에 필요한 직무교육을 지원하고, 프로그램 컨텐츠와 강사 섭외를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자원봉사자의 적극적 활용이다. 작은도서관의 예산과 인력부족을 효과적으로 보완하면서, 지역주민들을 작은도서관 운영의 주체로 가담시킴으로써 작은도서관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 여섯째, 고용안정을 통한 숙련 인력의 양성이다. 궁극적으로는 작은도서관에도 전문사서의 배치를 이루어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작은도서관의 경력자를 재교육하고 자격화함으로써 작은도서관 전문가로써 양성해나갈 필요가 있다. 궁극적으로, 작은도서관 종사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사서 배치 의무화, 공공도서관의 체계적인 지원 등이 필요하고, 이런 부분에 있어 공공도서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실천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제도적 정비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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