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심리사회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성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적 접근을 취하여 실시한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이 첫째,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 둘째,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의 결과 심리사회적 요인들(내외통제, 변화에 대한 동기, 변화에 대한 기대, 불안,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지, 둘째,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은 고등학생의 내적 통제 소재와 변화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변화에 대한 동기와 불안과 우울을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는지 이다. 위의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은 실험집단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은 고등학생의 심리사회적 요인들 중 내적 통제 소재와 변화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고등학생의 변화에 대한 동기 및 불안과 우울을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성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지도교수 정경미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13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087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