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업성취도가 핵심역량,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eacher-Student Inter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n Core Competency, Learner Motivation, and Learne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161 - 170  

조미경 (충북대학교 간호학과) ,  김미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다양한 학습법을 적용할 때 대상자의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법을 개발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의 설계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S시에 위치한 E대학교 간호대학생 2, 3학년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34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은 2학년보다는 3학년에서 높았고,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 학습동기와 학습만족도 모두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평균이상인 학생이 평균미만인 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업성취도 3개의 변수로 구축된 핵심역량에 대한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45.1%이었고,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 4개의 변수로 구축된 학습동기에 대한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47.5%이었으며, 교수-학생 상호작용, 학습동기 2개의 변수로 구축된 학습만족도 모형의 설명력은 43.4%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 핵심역량과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학습 준비도와 함께 교수-학생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하며,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동기를 고취시키고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효율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중재가 필요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core competency, learner motivation, and learne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and to develop effective teaching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34 nursing students. The core competencies of nursing students were hig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학생의 핵심역량에 대한 선행연구로는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전략으로 역량진단, 진로계획, 역량개발 및 역량평가분석 등의 중요성을 제시하며 역량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6]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역량과 간호전문직관과 취업전략의 관련성을 보고한 연구[7]가 있었다. 대학생의 역량은 포괄적으로 다루어지는데, 그 중에서도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수학습법의 어떠한 요소가 대학생의 핵심역량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교수학습법의 도입이 활발해 짐에 따라 최근에 도입되고 있는 교수학습법에서 강조하고 있는 개념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가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다양한 학습법을 적용할 때 대상자의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근거를 제시하고자 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S시에 위치한 E대학교 간호 대학생 2, 3학년 134명이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교수- 학생 상호작용, 학업성취도가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근에 도입되고 있는 교수학습법에서 강조하고 있는 개념인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 교수-학생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를 포함하여 파악함으로써 대상자의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역량, 학습동기,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다양한 학습방법을 적용할 때 대상자의 핵심역량, 학습 동기,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법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동기란 무엇인가? 교수학습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는 학습동기가 있다. 학습동기는 학생들이 학습 행동을 유발할 수있도록 이끌어가는 힘이나 경향성을 의미하며[8] 우수한 학습 성과의 주요 요인으로서, 학습자의 호기심을 유발 하는 역할을 한다[9]. 학습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수업환경, 교사, 수업, 교재요인, 사회적 지지 등이 연구된 바 있다[10].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며 그중 핵심은 무엇인가?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 하는 다양한 요소가 있으나, 그 중에서도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가 새로운 교수학습법이 대학생의 역량을 향상시킬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 학습능력, 창의성, 논리적 사고력, 대인관계능력, 리더십, 가치관 형성 및 태도 등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핵심이 되는 역량은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 창의성, 가치관 및 태도, 논리적 사고력이라고 제시된 바 있다[5]. 그러나 대학에서 교과목 중심의 교육과정과 학점 이수에 중점을 두는 경향은 학생의 잠재력 발휘나 핵심역량을 향상시킬 수 없다[5].
오늘날 간호 교육에 있어 임상현장의 요구와 간호교육 환경 및 교육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하려는 시도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오늘날 간호 교육은 임상현장의 요구와 간호교육 환경 및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게 간호학생을 교육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그러한 시도로서 단계적이고 통합적인 간호교육과정의 개선과 다양한 교수학습법의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고[4], 구체적으로는 사전학습을 전제로 한 토론식 수업, 팀 프로젝트 수행 및 팀 기반 학습법, 문제중심학습,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등이 시도되고 있으며, 그 효과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M. N. Bremner, K. Aduddell, D. N. Bennett, J. B. VanGeest,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ors: Best practices with nov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or, vol. 31, no. 4, pp. 170-174, 2006. DOI: https://doi.org/10.1097/00006223-200607000-00011 

  2. W. O. Oh, "Factors influencing self-directedness in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2, no. 5, pp. 684-693, 2002. DOI: https://doi.org/10.4040/jkan.2002.32.5.684 

  3. G. J. An, "Learning styles and preferred learning methods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1, pp. 13-22, 2007. 

  4. M. Y. Jho, M. Y. Chae,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513-522,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513 

  5. D. I. Kim, H. S. Oh, Y. S. Song, E. Y. Go, S. M. Park, E. H. Jung, "Exploring students' core competencies in higher education from professors' perspectives: A case study of Seoul National University(SNU)",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0, no. 2, pp. 195-214, 2009. DOI: https://doi.org/10.15753/aje.2009.10.2.007 

  6. Y. K. Moon, K. J. Lee, "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online system to improve undergraduate students' competency",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6, pp. 3807-3818,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6.3807 

  7. Y. I. Han, "Relationship between core competencies,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ployment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3, pp. 144-152,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3.144 

  8. J. Brophy, Motivating students to learn.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4. 

  9. S. Z. Roh, "Factors influencing the academic achievements of web-based distance learners-the case of capital region's undergraduate distance learners",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3, no. 1, pp. 99-130, 2007. 

  10. H. C. Jho, "Learning outcomes of self-deterministic motivation and related to learning activiti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8, no. 1, pp. 95-121, 2000. 

  11. K. H. Pak, Y. M. Kim, "A study on smart phone based e-learning and its impact satisfaction", The E-Business Studies, vol. 14, no. 2, pp. 25-45, 2013. DOI: https://doi.org/10.15719/geba.14.2.201306.25 

  12. Y. Levy, "Comparing dropouts and persistence in e-learning course", Computers and Education, vol. 48, no. 2, pp. 185-204, 2007. DOI: https://doi.org/10.1016/j.compedu.2004.12.004 

  13. J. H. Kim, J. K. Kim, "An influence of a Task Value and Classroom Environments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reutilization in a Cyber Learning Setting",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637-639, 2014. DOI: https://doi.org/10.1016/j.compedu.2004.12.004 

  14. M. Fisher, J. King, G. Tague, "Development of a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for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21, no. 7, pp. 516-525, 2001. DOI: https://doi.org/10.1054/nedt.2001.0589 

  15. K. S. Park, E. M. Sung, "The influence of students' perception of instructional performances on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attitude,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a higher education contex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8, no. 2, pp. 289-315, 2012. DOI: https://doi.org/10.17232/KSET.28.2.289 

  16. E. Pascarella, P. Terenzini, How college affects students: A third decade of research. Jossey-Bass Publishers, 2005. 

  17. D. Ary, L. C. Jacobs, A. Razavieh,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6th ed.).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2001. 

  18. H. C. Kim, "Exploring new explanation variables for colleg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2, no. 2, pp. 247-274, 2005. 

  19. H. S.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no. 19, pp. 101-115, 2004. 

  20. V. Tinto, Leaving College: rethinking the causes and curse of student attri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3. 

  21.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39, no. 2, pp. 175-191, 2007. DOI: https://doi.org/10.3758/BF03193146 

  22. M. Kang, H. Heo, I. Jo, J. Shin, J. Seo, "Developing an educational performance indicator for new millennium learner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 43, no. 2, pp. 157-170, 2010. DOI: https://doi.org/10.1080/15391523.2010.10782567 

  23. E. H. Kim. Readiness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for the core competencies in the 21st century. p.1-75,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2014. 

  24. J. M. Keller,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Song, S. H Trans), 1sted. Kyoyookbook, 1999. 

  25. B. M. Yu, J. C. Jeon, H. J. Park, "The effects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the type of refle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19, no. 4, pp. 837-859, 2013. 

  26. J. J. Stein. Asynchronous computer conferencing as a supplement to classroom instruction in higher education: The impact of selected learner characteristics on user satisfaction and the amount of interaction. Ph.D thesis, Wayne State University, Michigan, 1997. 

  27. J. S. Jung, K. Y. Lim, "Effect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the learner participation,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the web-based online discuss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6, no. 2, pp. 107-135, 2000. DOI: https://doi.org/10.17232/KSET.16.2.107 

  28. L. M. Guglielmino,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ProQuest Information & Learning, 1978. 

  29. K. J. Kim, K. S. Kim, G. O. Yu, G. H. Yu,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plan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2, no. 1, pp. 1-25, 1996. 

  30. G. L. Fisher. Comparing writing with interviews and exams as assessments of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the derivative. p.1-322, Ph.D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Wisconsin, 2001. 

  31. S. Y. Han. The effect of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physical self-efficacy and dance ability achievement. p.1-59,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2010. 

  32. M. K. Cho, M, Y, Kim, "Effect of Flipped Learning Education in Physical Examination and Practicum",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2, pp. 81-90,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2.81 

  33. Y. H. Kim, Y. M. Lee,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147-155, 2012. DOI: https://doi.org/10.5762/KAIS.2012.13.1.147 

  34. S. K. Chung, "Effects of Nursing Student's Academic Failure Tolera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2, pp. 7160-7169,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12.7160 

  35. K. C. Hwang, H. L. Ro, "The relationship of Achievement Goal and Academic Achievement in Department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for Learner Centered Education Approach",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6, pp. 2138-2143, 2010. DOI: https://doi.org/10.5762/KAIS.2010.11.6.2138 

  36. H. Y. Kim. The effects of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personality types, and attribution styles on academic achievement in adult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1997. 

  37. M. S. Kwo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87-394,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387 

  38. S. H. Bae, H. Y. Jang, "The determinants of time spent for preparing for class and student-faculty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3, no. 4, pp. 163-187, 2012. DOI: https://doi.org/10.15753/aje.2012.13.4.008 

  39. H. S. Yoo, J. W. Go, H. N. Lim, "Examining learning experiences influencing on the communication skills and high-order thinking skill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29, no. 4, pp. 319-337, 2011. 

  40. G. D. Kuh, J. Kinzie, J. H. Schuh, E. J. Whitt, Student Success in College: Creating Conditions That Matter. Jossey-Bass, 2005. 

  41. H. S. Yoo, N. H. Kim, A. N. Kim, T. J. Kim, M. H. Lee, S. M. Jang, The research on the national standards of life skill and quality management for learning system. 1.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2. 

  42. E. J. Kim, D. S. Cho, "Learining contracts based self-directed clinical practic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268-275, 2012.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68 

  43. J. E. Sims-Knight, R. L. Upchurch, What's wrong with giving students feedback. In Proceedings of the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Annual Conference, 2001. 

  44. J. Hattie, H. Timperley, "The power of feedback",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77, no. 1, pp. 81-112, 2007. DOI: https://doi.org/10.3102/003465430298487 

  45. J. Pena-Shaff, W. Martin, G. Gay, "An epistemological framework for analyzing student interactions in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environments", Journal of Interactive Learning Research, vol. 12, no. 1, pp. 41-68, 2001. 

  46. A. W. Astin, What matters in Colleges?: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Jossey-Bass, 1993. 

  47. Harvey, L. (2001), "A report to the Higher Education Funding Council for England,"[Internet] Centre for Research into Quality [2017 Oct]. Available from: http://www.qualityresearchinternational.com/Harvey%20p apers/Harvey%202001%20Student%20feedback%20for% 20HEFCE.pdf 

  48. D. B. Kwon, Y. J. Oh, H. M. Park, J. J. Son, S. H. Song, "Exploring Study on Determining Factors for College Student's Degree of Educational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0, no. 3, pp. 191-202, 2002. 

  49. E. T. Pascarella, P. T. Terenzini, How college affects students: Findings and insights from twenty years of research. Jossey-Bass, 1991. 

  50. H. S. Kim, M. Y. Kim, M.­K. Cho, S. J. Jang, "Effectiveness of applying flipped learning to clinical nursing practicums for nursing students in Korea: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e12574. 2017. DOI: https://doi.org/10.1111/ijn.12574 

  51. J. E. McLaughlin, M. T. Roth, D. M. Glatt, N. Gharkholonarehe, C. A. Davidson, L. M. Griffin, R. J. Mumper, "The flipped classroom: A course redesign to foster learning and engagement in a health professions school", Academic Medicine, vol. 89, no. 2, pp. 236-243, 2014. DOI: https://doi.org/10.1097/ACM.0000000000000086 

  52. H. Y. Chu. A study on the effect of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d strategies used by college students on their learning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2010. 

  53. H. J. Park, M. S. Choi, "Relationships between e-learning effectiveness and its related factors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24, no. 1, pp. 27-53, 2008. DOI: https://doi.org/10.17232/KSET.24.1.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