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적 접근을 취하여 실시한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이 첫째,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고 둘째,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의 결과 심리사회적 요인들(내외통제, 변화에 대한 동기, 변화에 대한 기대, 불안,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이 고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지, 둘째,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은 고등학생의 내적 통제 소재와 변화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변화에 대한 동기와 불안과 우울을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는지 이다. 위의 연구문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은 실험집단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둘째, 자기관리 프로그램 수업은 고등학생의 심리사회적 요인들 중 내적 통제 소재와 변화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고등학생의 변화에 대한 동기 및 불안과 우울을 감소하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
저자 | 이성혜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경미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13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087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