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문적 재능(T)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에 대한 구조분석을 통해 Gagne(2004)의 DMGT 모형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근거로 영재성과 재능을 독립적으로 인식하려는 최근 경향이 과연 타당한지를 밝히며, 영재성 모형에 대한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Gagne(2004)의 DMGT 모형 및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정된 연구모형과 대안모형 I, II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과학고등학교 1곳, 외국어고등학교 2곳에 재학 중인 특목고 1학년 학생 20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Amos 16.0 프로그램을 이용한 ...
본 연구는 학문적 재능(T)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에 대한 구조분석을 통해 Gagne(2004)의 DMGT 모형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근거로 영재성과 재능을 독립적으로 인식하려는 최근 경향이 과연 타당한지를 밝히며, 영재성 모형에 대한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Gagne(2004)의 DMGT 모형 및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정된 연구모형과 대안모형 I, II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과학고등학교 1곳, 외국어고등학교 2곳에 재학 중인 특목고 1학년 학생 20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Amos 16.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Gagne(2004)의 이론적 모형과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한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 I, II의 적합도 분석 결과, 영재성의 작용을 개인내적 변인과 환경 변인으로 확대하여 모형을 설정한 대안모형 I이 가장 우수한 모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자는 대안모형 I을 중심으로 이하 내용을 진술하였는데, 그것은 모형간 혼란을 막고 내용의 반복을 피하여 그 진술을 명확히 하고자 함이다. 둘째, 대안모형 I의 관련변인들 간 경로계수의 방향성과 그 유의성을 살펴본 결과, 영재성(G) 변인과 학습과정(LP) 변인 사이의 경로만 負(-)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 나머지 모든 변인들의 경로가 正(+)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대안모형 I의 관련변인들간 인과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직접효과의 측면에서는 영재성(G) 변인과 학습과정(LP) 변인간에 負(-)적인 효과가 있을 뿐 나머지 변인들간에는 모두 正(+)적인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고, 간접효과의 측면에서는 모든 변인들간의 간접효과가 正(+)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합으로 나타나는 총효과에서는 모든 경로에서 正(+)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Gagne(2004)의 DMGT 모형 및 관련 변인들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들의 경험적 검증을 통해 영재성(G)과 재능(T)을 차별화하여 독립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매우 타당하다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영재성(G)과 재능(T)의 관계 정립 및 영재 정의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본 연구는 영재성(G)이 재능(T)으로 발현되는 과정에서 개인내적(IC) 변인과 환경(EC) 변인이 학습과정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영재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Gagne(2004)의 DMGT 모형을 토대로 한 연구모형에 비해 경로를 추가로 설정한 대안 모형 I의 모형적합도가 더 높게 나타남으로써, Gagne(2004)의 DMGT 모형 분석에서 본 연구자가 제시한 문제점을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DMGT 모형에 대한 추가적인 수정 필요성도 함께 인식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문적 재능(T)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에 대한 구조분석을 통해 Gagne(2004)의 DMGT 모형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고, 이를 근거로 영재성과 재능을 독립적으로 인식하려는 최근 경향이 과연 타당한지를 밝히며, 영재성 모형에 대한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Gagne(2004)의 DMGT 모형 및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정된 연구모형과 대안모형 I, II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과학고등학교 1곳, 외국어고등학교 2곳에 재학 중인 특목고 1학년 학생 202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Amos 16.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행한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Gagne(2004)의 이론적 모형과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한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 I, II의 적합도 분석 결과, 영재성의 작용을 개인내적 변인과 환경 변인으로 확대하여 모형을 설정한 대안모형 I이 가장 우수한 모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근거로 본 연구자는 대안모형 I을 중심으로 이하 내용을 진술하였는데, 그것은 모형간 혼란을 막고 내용의 반복을 피하여 그 진술을 명확히 하고자 함이다. 둘째, 대안모형 I의 관련변인들 간 경로계수의 방향성과 그 유의성을 살펴본 결과, 영재성(G) 변인과 학습과정(LP) 변인 사이의 경로만 負(-)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 나머지 모든 변인들의 경로가 正(+)의 방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대안모형 I의 관련변인들간 인과 관계를 살펴본 결과, 직접효과의 측면에서는 영재성(G) 변인과 학습과정(LP) 변인간에 負(-)적인 효과가 있을 뿐 나머지 변인들간에는 모두 正(+)적인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고, 간접효과의 측면에서는 모든 변인들간의 간접효과가 正(+)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합으로 나타나는 총효과에서는 모든 경로에서 正(+)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Gagne(2004)의 DMGT 모형 및 관련 변인들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한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들의 경험적 검증을 통해 영재성(G)과 재능(T)을 차별화하여 독립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매우 타당하다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영재성(G)과 재능(T)의 관계 정립 및 영재 정의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본 연구는 영재성(G)이 재능(T)으로 발현되는 과정에서 개인내적(IC) 변인과 환경(EC) 변인이 학습과정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영재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Gagne(2004)의 DMGT 모형을 토대로 한 연구모형에 비해 경로를 추가로 설정한 대안 모형 I의 모형적합도가 더 높게 나타남으로써, Gagne(2004)의 DMGT 모형 분석에서 본 연구자가 제시한 문제점을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DMGT 모형에 대한 추가적인 수정 필요성도 함께 인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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