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재아 대상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이 영재아의 스트레스 인식 및 대처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고유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을 통해 영재아의 스트레스 인식 수준을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며,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재아 대상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영재아의 스트레스 인식 수준 감소에 효과적인가? 둘째, 영재아 대상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영재아의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에 효과적인가?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동질성이 검증된 서울특별시 소재의 T초등학교와 S초등학교의 수학영재학급을 선정하여 1개 반은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1개 반은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스트레스 인식 수준 검사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6주 간 총 10회기에 걸친 영재아 대상 스트레스 대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두 집단 모두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유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809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