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통업체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수행 시 중요도와 수 행역량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수행역량의 향상 방안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유통업체 평생교육 현장에서 종사하는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 수행 중요도 및 수행역량에 대한 인식수준 간의 상관관계 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통업체 평생교육 현장에서 종사하는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 수행 상의 문제점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통업체에 근무하는 109명의 평생교 육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로 직무를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역량의 타당성 확인 및 검증 결과 직무모델은 타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프로그램 직무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계획은 22개의 과업 가운데 20개 과업이 실행은 , 14개의 과업 가운데 10개 과업이, 평가는 7개의 과업 가운 데 5개 과업이 평균 4.00 이상으로 중요한 과업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 수행역량을 분석한 결과 계획은 22개의 과업 가운데 6개 과업이, 실행은 14개의 과업 가운데 2개 과업이 높게 나타났 으며, 평가는 7개의 모두가 4.00 이하로 낮은 과업으로 나타났다. 넷째, 평생교육사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 역량은 상관관계를 통해 조사하였 다. 프로그램 계획은 r=.2691, 실행은 r=.3518, 평가는 r=.2583로 약간의 관련성 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프로그램의 중요도와 수행역량과의 관계를 심 층적으로 분석하고, 직무의 문제점과 전문성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구조화된 면담조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계획에서 직무 수행 중요도와 역량과의 관계가 높게 나타난 상위 3개 영역에 대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기본적인 준비 과 정이다”, 하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하위 영역도 중요한 영역들이지만, 프 로그램 내용의 질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설명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영역 에서의 상위 3개 영역에 대해서는 “학습자가 있어야 실행이 가능하므로 자료 준비가 철저히 진행되어져야 한다”, 하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실제 진행 되는 프로그램 운영 내용 중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라고 응 답하였다. 프로그램 평가 영역에서의 상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성과보고 후 장단점을 알아보고 시행착오를 겪어 좀 더 나은 프로그램을 개발 한다”, 하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지표보다는 주관적인 지표가 다소 들 어가는 것 같다”고 설명하였다. 둘째, 평생교육사들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기획, 운영 및 총체적인 관리를 해야 하는 전문직으로, 가장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영역 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실행을, 프로그램 수행 시 우선순위의 영역은 대부분 계획이라고 응답하였다 프로그램 . 직무 수행 시 발생하는 관계에서 오는 문제 점에 대해서는 기관 관계자와 학습자 사이의 중간 입장으로 양쪽의 입장을 수용하고 만족시키지 못했을 때로 조사되었다.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국가, 사회에 요구되어 지는 것에는 국가의 예산지원, 평 생교육사의 처우, 평생교육 기관의 확대, 평생교육사의 전문적인 교육과 정보 제공, 평생교육법과 자격증에 대한 강화, 평생교육사의 사회적인 지위 상승과 의식 고조시키기 등 다양한 측면의 기대사항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직무의 개념을 세 가지 준거인 프로그램 계 획, 실행, 평가라는 영역으로 확장시켜 직무의 중요도와 역량과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프로그램 직무 수행이란 단순 기능적인 직무가 아닌 그 이상의 의미 를 가지는 영역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는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라는 세분화된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평생교육사의 직무 중요도 인식과 수행 역량의 평균점수는 4.00이상 높은 반면 ...
본 연구는 유통업체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수행 시 중요도와 수 행역량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수행역량의 향상 방안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유통업체 평생교육 현장에서 종사하는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 수행 중요도 및 수행역량에 대한 인식수준 간의 상관관계 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통업체 평생교육 현장에서 종사하는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 수행 상의 문제점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통업체에 근무하는 109명의 평생교 육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로 직무를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역량의 타당성 확인 및 검증 결과 직무모델은 타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프로그램 직무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계획은 22개의 과업 가운데 20개 과업이 실행은 , 14개의 과업 가운데 10개 과업이, 평가는 7개의 과업 가운 데 5개 과업이 평균 4.00 이상으로 중요한 과업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 수행역량을 분석한 결과 계획은 22개의 과업 가운데 6개 과업이, 실행은 14개의 과업 가운데 2개 과업이 높게 나타났 으며, 평가는 7개의 모두가 4.00 이하로 낮은 과업으로 나타났다. 넷째, 평생교육사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 역량은 상관관계를 통해 조사하였 다. 프로그램 계획은 r=.2691, 실행은 r=.3518, 평가는 r=.2583로 약간의 관련성 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프로그램의 중요도와 수행역량과의 관계를 심 층적으로 분석하고, 직무의 문제점과 전문성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구조화된 면담조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계획에서 직무 수행 중요도와 역량과의 관계가 높게 나타난 상위 3개 영역에 대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기본적인 준비 과 정이다”, 하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하위 영역도 중요한 영역들이지만, 프 로그램 내용의 질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설명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영역 에서의 상위 3개 영역에 대해서는 “학습자가 있어야 실행이 가능하므로 자료 준비가 철저히 진행되어져야 한다”, 하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실제 진행 되는 프로그램 운영 내용 중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라고 응 답하였다. 프로그램 평가 영역에서의 상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성과보고 후 장단점을 알아보고 시행착오를 겪어 좀 더 나은 프로그램을 개발 한다”, 하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지표보다는 주관적인 지표가 다소 들 어가는 것 같다”고 설명하였다. 둘째, 평생교육사들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기획, 운영 및 총체적인 관리를 해야 하는 전문직으로, 가장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영역 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실행을, 프로그램 수행 시 우선순위의 영역은 대부분 계획이라고 응답하였다 프로그램 . 직무 수행 시 발생하는 관계에서 오는 문제 점에 대해서는 기관 관계자와 학습자 사이의 중간 입장으로 양쪽의 입장을 수용하고 만족시키지 못했을 때로 조사되었다.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국가, 사회에 요구되어 지는 것에는 국가의 예산지원, 평 생교육사의 처우, 평생교육 기관의 확대, 평생교육사의 전문적인 교육과 정보 제공, 평생교육법과 자격증에 대한 강화, 평생교육사의 사회적인 지위 상승과 의식 고조시키기 등 다양한 측면의 기대사항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직무의 개념을 세 가지 준거인 프로그램 계 획, 실행, 평가라는 영역으로 확장시켜 직무의 중요도와 역량과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프로그램 직무 수행이란 단순 기능적인 직무가 아닌 그 이상의 의미 를 가지는 영역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는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라는 세분화된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평생교육사의 직무 중요도 인식과 수행 역량의 평균점수는 4.00이상 높은 반면 상관 계수는 “약간의 관련성이 있다”고 나타났다. 이는 평생교육사 의 직무 영역별 과업이 평생교육사들이 느끼는 직무에 대한 인식과는 다르게, 기관의 성격이나 관계자, 환경 등의 요인에 의해 프로그램 직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각 영역에서 수행역량과의 관계가 낮게 나타난 과업 을 중심으로 직무 역량개발 프로그램이 확충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통업체 평생교육사의 공동의 대화의 장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평생교육 관련 모임에서는 다양한 연수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 정책적으로 연수의 내용과 방법을 보완하고,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사 스스로도 더 많은 평생교육의 실천의 장에 직무경험을 활용하고 공유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통업체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수행 시 중요도와 수 행역량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수행역량의 향상 방안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 1. 유통업체 평생교육 현장에서 종사하는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 수행 중요도 및 수행역량에 대한 인식수준 간의 상관관계 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통업체 평생교육 현장에서 종사하는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 수행 상의 문제점과 전문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통업체에 근무하는 109명의 평생교 육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로 직무를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역량의 타당성 확인 및 검증 결과 직무모델은 타당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프로그램 직무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계획은 22개의 과업 가운데 20개 과업이 실행은 , 14개의 과업 가운데 10개 과업이, 평가는 7개의 과업 가운 데 5개 과업이 평균 4.00 이상으로 중요한 과업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 수행역량을 분석한 결과 계획은 22개의 과업 가운데 6개 과업이, 실행은 14개의 과업 가운데 2개 과업이 높게 나타났 으며, 평가는 7개의 모두가 4.00 이하로 낮은 과업으로 나타났다. 넷째, 평생교육사의 직무 중요도와 수행 역량은 상관관계를 통해 조사하였 다. 프로그램 계획은 r=.2691, 실행은 r=.3518, 평가는 r=.2583로 약간의 관련성 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프로그램의 중요도와 수행역량과의 관계를 심 층적으로 분석하고, 직무의 문제점과 전문성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구조화된 면담조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계획에서 직무 수행 중요도와 역량과의 관계가 높게 나타난 상위 3개 영역에 대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 기본적인 준비 과 정이다”, 하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하위 영역도 중요한 영역들이지만, 프 로그램 내용의 질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설명하였다. 프로그램 실행 영역 에서의 상위 3개 영역에 대해서는 “학습자가 있어야 실행이 가능하므로 자료 준비가 철저히 진행되어져야 한다”, 하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실제 진행 되는 프로그램 운영 내용 중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라고 응 답하였다. 프로그램 평가 영역에서의 상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성과보고 후 장단점을 알아보고 시행착오를 겪어 좀 더 나은 프로그램을 개발 한다”, 하위 3개의 영역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지표보다는 주관적인 지표가 다소 들 어가는 것 같다”고 설명하였다. 둘째, 평생교육사들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기획, 운영 및 총체적인 관리를 해야 하는 전문직으로, 가장 시간을 많이 할애하는 영역 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실행을, 프로그램 수행 시 우선순위의 영역은 대부분 계획이라고 응답하였다 프로그램 . 직무 수행 시 발생하는 관계에서 오는 문제 점에 대해서는 기관 관계자와 학습자 사이의 중간 입장으로 양쪽의 입장을 수용하고 만족시키지 못했을 때로 조사되었다. 평생교육사의 프로그램 직무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국가, 사회에 요구되어 지는 것에는 국가의 예산지원, 평 생교육사의 처우, 평생교육 기관의 확대, 평생교육사의 전문적인 교육과 정보 제공, 평생교육법과 자격증에 대한 강화, 평생교육사의 사회적인 지위 상승과 의식 고조시키기 등 다양한 측면의 기대사항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직무의 개념을 세 가지 준거인 프로그램 계 획, 실행, 평가라는 영역으로 확장시켜 직무의 중요도와 역량과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프로그램 직무 수행이란 단순 기능적인 직무가 아닌 그 이상의 의미 를 가지는 영역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는 프로그램 계획, 실행, 평가라는 세분화된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평생교육사의 직무 중요도 인식과 수행 역량의 평균점수는 4.00이상 높은 반면 상관 계수는 “약간의 관련성이 있다”고 나타났다. 이는 평생교육사 의 직무 영역별 과업이 평생교육사들이 느끼는 직무에 대한 인식과는 다르게, 기관의 성격이나 관계자, 환경 등의 요인에 의해 프로그램 직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각 영역에서 수행역량과의 관계가 낮게 나타난 과업 을 중심으로 직무 역량개발 프로그램이 확충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통업체 평생교육사의 공동의 대화의 장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셋째, 평생교육 관련 모임에서는 다양한 연수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가 정책적으로 연수의 내용과 방법을 보완하고, 적절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사 스스로도 더 많은 평생교육의 실천의 장에 직무경험을 활용하고 공유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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