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근거한 기본 심리적 욕구인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에 대한 만족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련성을 탐색하고 동시에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가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의 영향을 매개하는 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변인들 간의 남녀 집단에서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도 확인하였다. 인문계 고등학교 남녀 1학년 학생 526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에 대해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 만족이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고, 스트레스는 다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에 근거한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의 만족은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고, 스트레스는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스트레스의 ...
저자 | 신유정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규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66장 |
키워드 | 자기결정성이론 기본 심리적 욕구만족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 스트레스 학교생활적응 self-determination theory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autonomy competence relatedness stress school adjustment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306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