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상공인 경영성과의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자특성, 자원특성, 시장 환경특성 및 정부의 지원서비스가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의 심리적특성 중 성취욕구는 차별화전략에 영향을 미치며 위험감수성향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성취욕구와 행동통제위치 및 위험감수성향은 모두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상공인의 관리적 역량과 기술기능 역량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 및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자경험은 차별화전략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상공인의 창업 투자자금을 제외한 모든 자원특성 변수는 차별화전략에 영향을 미치며, 종업원충원능력과 기술확보능력 및 입지우월성은 저가격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입지우월성을 제외한 모든 자원특성변수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소상공인의 시장성장성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시장경쟁정도는 차별화전략에 대하여 부의 영향을 미치며, 시장불확실성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장경쟁정도는 경영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시장성장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시장불확실성은 경영성과의 주요 결정요인이 아닌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소상공인에 대한 교육지원서비스와 컨설팅지원서비스 및 자금지원서비스는 차별화전략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저가격전략에 대해서는 컨설팅지원서비스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는 정부지원서비스 중에서 자금지원서비스의 중요성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지원 및 컨설팅지원서비스에 비하여 지금지원서비스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다섯째, 소상공인의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은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소상공인이 자원배분과 관리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함으로써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여섯째, 소상공인의 차별화전략은 위험감수성향을 제외한 모든 변수와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와 함께 위험감수성향, 기술기능역량, 아이템차별성 및 시장성장성과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
본 연구는 소상공인 경영성과의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자특성, 자원특성, 시장 환경특성 및 정부의 지원서비스가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의 심리적특성 중 성취욕구는 차별화전략에 영향을 미치며 위험감수성향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성취욕구와 행동통제위치 및 위험감수성향은 모두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상공인의 관리적 역량과 기술기능 역량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 및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자경험은 차별화전략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상공인의 창업 투자자금을 제외한 모든 자원특성 변수는 차별화전략에 영향을 미치며, 종업원충원능력과 기술확보능력 및 입지우월성은 저가격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입지우월성을 제외한 모든 자원특성변수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소상공인의 시장성장성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시장경쟁정도는 차별화전략에 대하여 부의 영향을 미치며, 시장불확실성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장경쟁정도는 경영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시장성장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시장불확실성은 경영성과의 주요 결정요인이 아닌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소상공인에 대한 교육지원서비스와 컨설팅지원서비스 및 자금지원서비스는 차별화전략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저가격전략에 대해서는 컨설팅지원서비스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는 정부지원서비스 중에서 자금지원서비스의 중요성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지원 및 컨설팅지원서비스에 비하여 지금지원서비스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다섯째, 소상공인의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은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소상공인이 자원배분과 관리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함으로써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여섯째, 소상공인의 차별화전략은 위험감수성향을 제외한 모든 변수와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와 함께 위험감수성향, 기술기능역량, 아이템차별성 및 시장성장성과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저가격전략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위험감수성향과 자금규모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제한적인 수준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소상공인이 차별화전략을 강화할 경우에는 기존의 성과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커질 수 있으며 또한 차별화전략을 통하여 경영성과의 추가적인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소상공인의 개인적 특성을 중심으로 경영성과의 결정요인을 제시하고 있는 기존의 연구영역을 확장하고 실무적인 관점에서 소상공인의 경영성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또한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지원의 현실적인 필요성과 함께 소상공인의 역량 및 경쟁력의 강화하고자 하는 정책적인 방향과 효율성을 평가하는데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소상공인 경영성과의 결정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소상공인의 경영자특성, 자원특성, 시장 환경특성 및 정부의 지원서비스가 경영전략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의 심리적특성 중 성취욕구는 차별화전략에 영향을 미치며 위험감수성향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성취욕구와 행동통제위치 및 위험감수성향은 모두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상공인의 관리적 역량과 기술기능 역량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 및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경영자경험은 차별화전략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상공인의 창업 투자자금을 제외한 모든 자원특성 변수는 차별화전략에 영향을 미치며, 종업원충원능력과 기술확보능력 및 입지우월성은 저가격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입지우월성을 제외한 모든 자원특성변수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소상공인의 시장성장성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시장경쟁정도는 차별화전략에 대하여 부의 영향을 미치며, 시장불확실성은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시장경쟁정도는 경영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시장성장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시장불확실성은 경영성과의 주요 결정요인이 아닌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소상공인에 대한 교육지원서비스와 컨설팅지원서비스 및 자금지원서비스는 차별화전략과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저가격전략에 대해서는 컨설팅지원서비스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행연구에서는 정부지원서비스 중에서 자금지원서비스의 중요성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 반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지원 및 컨설팅지원서비스에 비하여 지금지원서비스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다섯째, 소상공인의 차별화전략과 저가격전략은 모두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소상공인이 자원배분과 관리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함으로써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여섯째, 소상공인의 차별화전략은 위험감수성향을 제외한 모든 변수와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와 함께 위험감수성향, 기술기능역량, 아이템차별성 및 시장성장성과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하여 매개효과를 나타내었다. 저가격전략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위험감수성향과 자금규모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제한적인 수준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소상공인이 차별화전략을 강화할 경우에는 기존의 성과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커질 수 있으며 또한 차별화전략을 통하여 경영성과의 추가적인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소상공인의 개인적 특성을 중심으로 경영성과의 결정요인을 제시하고 있는 기존의 연구영역을 확장하고 실무적인 관점에서 소상공인의 경영성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또한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지원의 현실적인 필요성과 함께 소상공인의 역량 및 경쟁력의 강화하고자 하는 정책적인 방향과 효율성을 평가하는데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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