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교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 연구 : 저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루다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바른 인권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여 진정한 인권존중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바른 태도를 갖게 하여 타인의 인권을 존중할 수 있는 인간이 되도록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 적용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현 인권담론과 인권교육은 인권의 근거를 찾지 않고 인권의 개념을 논하고 전개하기에 논리적인 한계가 있으며 또한 인권 보호의 책임보다는 권리만을 주장하는 인권담론은 인권 보호의 필요성에 대한 해결책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인권의 근원을 인간 밖의 창조주 하나님으로 두고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지닌 인권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또한 인권의 의무자가 되어 타인의 권리를 부여해주는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한 인권관이 현 인권담론의 해결책이 될 것이다. 이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7차 교육과정의 인권교육 문제점을 살펴보고 저∙중∙고학년간의 인권교육의 계열성을 분석한 후 저학년에 중점을 둔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우선, 제7차 교육과정의 문제점은 인권교육이 단계를 거쳐 저학년에서부터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계열성을 지니지 못한다. 둘째, 민주시민으로서의 권리로 인권을 제한하여 인권의 중요성에 대하여 축소∙왜곡시키고 있다. 셋째, 인권보호를 정부와 시민단체의 활동으로 한정시켜 인권보호가 개인의 문제로 다가오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전제를 바탕으로 인권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첫째, 인권을 부여한 주체자가 창조주 하나님임을 전제로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권리를 가진다는 것을 아는 것부터 인권교육은 시작되어야 한다. 둘째,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간이 평등할 권리를 주셨다는 것을 인정하는 교육을 해야 한다. 셋째, 인권의 보호는 하나님께서 맡기신 의무라는 것이 전제가 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해 보았다. 연구 대상은 인천시 계양구에 위치한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B초등학교 2학년 한 학급 학생으로 남학생 19명, 여학생 11명 총 30명으로 선정하였다. 2010년 9월에 각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연구자의 발문을 통한 참여관찰, 서술적 관찰, 학습결과물을 통하여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아보았다. 프로그램은 기독교적 가치인 하나님의 형상, 이웃사랑, 공의, 실천이라는 네 가지 주제 아래 각 단계별로 기독교 통합지도안과 학습지를 제작하였다. 수업시간에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단원을 찾아보았으며 통합하기 어려운 주제는 담임재량활동시간을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

주제어

#인권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루다
학위수여기관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반사회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85 p.
키워드 인권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569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