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금융 이해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경제교육에서 금융교육과 관련하여 용돈 관리 습관, 가계의 수입과 지출뿐만 아니라 신용, 저축과 투자, 노후 설계 등의 이해를 위하여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연구에서 수행한 연구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경제 교육의 목적 및 금융 관련 학습요소 알아보고, 시뮬레이션 게임의 의의와 유형,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금융 이해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경제교육에서 금융교육과 관련하여 용돈 관리 습관, 가계의 수입과 지출뿐만 아니라 신용, 저축과 투자, 노후 설계 등의 이해를 위하여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연구에서 수행한 연구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경제 교육의 목적 및 금융 관련 학습요소 알아보고, 시뮬레이션 게임의 의의와 유형,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시뮬레이션 개발 방법과 절차를 알아보고 금융교육에 적절한 시뮬레이션 게임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셋째, 시뮬레이션 게임의 유형에 따라 초등학교 금융교육에 적합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위한 실제 수업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넷째, 시뮬레이션 게임 수업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해보고 시뮬레이션 게임이 금융 이해력 신장에 효과적인지 그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의 시뮬레이션 게임은 금융왕 판게임(Board Game), 모의 주식투자, 라이프사이클 판게임(Life Cycle Board Game)의 3가지로 실행하였다. 먼저 금융왕 판게임은 자신의 재무 상황에 맞는 금융 거래를 하는 데에 목표를 두었으며 이를 통하여 목적에 맞는 저축을 할 수 있으며,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의 주식투자에서는 아주 단순화 된 주식 투자를 통해서 주식 관련 금융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금융 생활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단순한 주식 매매 뿐만 아니라 경제의 거시적인 이해와 정보 수집 능력이 필수적이다. 라이프사이클 판게임은 생애 주기에 따라 수입과 지출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미래의 재무 설계 및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상의 연구 절차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금융 수업은 금융이해력 신장에 효과가 있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였다. 둘째,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금융 교육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었으며, 실제 생활에서 돈과 관련된 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금융 이해력 신장을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이 좀 더 효과적이기 위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 및 가치관 확립을 위한 내용이 보강되어야 한다. 둘째, 장기적, 정기적으로 금융교육을 계획하여 실시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투자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경제 윤리를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본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돈에 대한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는 활동이 지속적으로 연계된다면 더 효과적인 금융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의 금융 이해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경제교육에서 금융교육과 관련하여 용돈 관리 습관, 가계의 수입과 지출뿐만 아니라 신용, 저축과 투자, 노후 설계 등의 이해를 위하여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있다.
위와 같은 연구에서 수행한 연구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경제 교육의 목적 및 금융 관련 학습요소 알아보고, 시뮬레이션 게임의 의의와 유형,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시뮬레이션 개발 방법과 절차를 알아보고 금융교육에 적절한 시뮬레이션 게임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셋째, 시뮬레이션 게임의 유형에 따라 초등학교 금융교육에 적합한 시뮬레이션 게임을 위한 실제 수업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넷째, 시뮬레이션 게임 수업 프로그램을 실제 수업에 적용해보고 시뮬레이션 게임이 금융 이해력 신장에 효과적인지 그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의 시뮬레이션 게임은 금융왕 판게임(Board Game), 모의 주식투자, 라이프사이클 판게임(Life Cycle Board Game)의 3가지로 실행하였다. 먼저 금융왕 판게임은 자신의 재무 상황에 맞는 금융 거래를 하는 데에 목표를 두었으며 이를 통하여 목적에 맞는 저축을 할 수 있으며,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의 주식투자에서는 아주 단순화 된 주식 투자를 통해서 주식 관련 금융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금융 생활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단순한 주식 매매 뿐만 아니라 경제의 거시적인 이해와 정보 수집 능력이 필수적이다. 라이프사이클 판게임은 생애 주기에 따라 수입과 지출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미래의 재무 설계 및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이상의 연구 절차에 따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금융 수업은 금융이해력 신장에 효과가 있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였다. 둘째,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금융 교육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었으며, 실제 생활에서 돈과 관련된 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금융 이해력 신장을 위한 시뮬레이션 게임이 좀 더 효과적이기 위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 및 가치관 확립을 위한 내용이 보강되어야 한다. 둘째, 장기적, 정기적으로 금융교육을 계획하여 실시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투자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경제 윤리를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본 시뮬레이션을 바탕으로 돈에 대한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는 활동이 지속적으로 연계된다면 더 효과적인 금융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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