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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맥 중심 어휘 지도 방법이 한국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신유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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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는 제2언어 교육에서 가장 기초적이며 필수적인 교육 항목 중의 하나이다. 최근 한국어 교육에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의미 전달의 핵심인 어휘 지식은 가장 기본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실험 연구의 목적은 현재 교실에서 어휘 지도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정의 중심 어휘 지도 방법과 문맥 단서를 활용하여 어휘의 의미를 추론하는 문맥 중심 어휘 지도 방법을 비교하여 한국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학습한 어휘를 문맥 속에서 적절히 사용하는 생산적 어휘 지식 영역과 어휘의 의미를 이해하는 수용적 어휘 지식 영역으로 구분하여 두 어휘 지도 방법이 학습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 한국어 숙달도 차이에 따라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간에 학습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실험은 모국어가 중국어인 중급 학습자 34명을 정의 집단과 문맥 집단 두 집단으로 나누어 정의 집단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ocabulary is one of the most basic and essential education items in the 2nd language education. Recently, in Korean teaching, the learner's communication ability is considered more important factor than any others. So to improve such communication ability, the vocabulary knowledge, the core of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유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해영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11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4698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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