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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근래의 리튬이온 2차 전지는 폭발적인 수요를 나타내고 있다. 휴대용 디바이스 제품부터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강력하게 억제할 수 있는 대안인 전기자동차까지 다양한 장치에 에너지 저장 장치로 전 세계적으로 큰 관심과 지원을 받고 있다. 이러한 2차전지에서 전극소재는 전지의 가격 뿐 아니라 전지 성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서 세계는 지금 경제적이고 고 효율의 전극 활물질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현재 상용화 되어 있고 가장 많이 쓰이는 리튬 이온 2차 전지 음극소재로 흑연계열의 그라파이트 ( Graphite ) 가 많이 쓰이고 있다. 매우 저렴한 가격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은 현실이다. 그러나 흑연 계열의 경우 탄소 고유의 밀도가 매우 낮아서 전지내부에 많은 부피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전기자동차와 같은 고속 충·방전이 필요한 디바이스에 대해서는 적용이 불가능한 구조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는 고성능 고효율이 필요로 하는 리튬 이온 2차전지 수요를 만족하지 못하므로 기존의 2차 전지 활물질의 성능 개선은 물론 다양한 물질의 탐구와 나노사이즈의 적용을 통하여 전해액과의 반응 면적을 높여 리튬이온과의 반응성을 증가시키는 연구가 실행되어야 한다. ...
저자 | 진연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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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아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재료공학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65 p. |
키워드 | 나노 리튬 이온 배터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8568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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