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장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유형 및 학부모의 신뢰와 지속행동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해 서울지역 태권도장 수련생의 학부모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판단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195부를 설문 하였다. 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리더십행동유형, 신뢰, 지속행동의 인식 차이를 규명한 결과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유형에 대한 차이에서 학부모의 연령에 따라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2개요인 모두 30대가 20대 보다 더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사회적 행동 등 3개의 요인 모두 대졸자가 고졸자보다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자녀수에 따른 차이는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등 3개의 요인 모두 자녀가 2명인 경우가 1명인 경우보다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가 지출하는 월간 학원비에 따른 차이는 훈련과 지시행동에서는 구체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권위적 행동과 사회적 지지행동에서는 20만 원 이하를 지출하는 집단보다 41-60만원을 지출하는 집단이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장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유형 및 학부모의 신뢰와 지속행동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해 서울지역 태권도장 수련생의 학부모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판단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195부를 설문 하였다. 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리더십행동유형, 신뢰, 지속행동의 인식 차이를 규명한 결과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유형에 대한 차이에서 학부모의 연령에 따라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2개요인 모두 30대가 20대 보다 더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사회적 행동 등 3개의 요인 모두 대졸자가 고졸자보다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자녀수에 따른 차이는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등 3개의 요인 모두 자녀가 2명인 경우가 1명인 경우보다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가 지출하는 월간 학원비에 따른 차이는 훈련과 지시행동에서는 구체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권위적 행동과 사회적 지지행동에서는 20만 원 이하를 지출하는 집단보다 41-60만원을 지출하는 집단이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신뢰수준에 대해 분석 결과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계산적 신뢰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사후검증 결과 구체적인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학부모의 자녀수에 따른 태권도지도자의 신뢰수준의 차이는 자녀가 1명인 경우보다 2명인 경우가 동일화 신뢰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속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고졸인 경우보다 전문대졸인 경우에 타인추천의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자녀수에 따른 차이는 타인추천의도 요인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사후검증 결과 구체적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학부모의 월간 학원비 지출에 따른 자녀의 차이는 21-40만 원인 집단보다 41-60만원인 집단의 타인추천의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유형과 학부모의 신뢰와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권위적 행동과 사회적 지지행동이 학부모의 계산적 신뢰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보상행동은 학부모의 동일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권위적 행동은 학부모의 동일화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유형과 지속행동 간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훈련과 지시행동이 학부모의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도자에 대한 신뢰와 지속행동 간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계산적 신뢰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계산적 신뢰와 동일화 신뢰가 모두 학부모의 타인추천의도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장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유형 및 학부모의 신뢰와 지속행동의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해 서울지역 태권도장 수련생의 학부모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판단표집법을 이용하여 총 195부를 설문 하였다. 연구의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리더십행동유형, 신뢰, 지속행동의 인식 차이를 규명한 결과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유형에 대한 차이에서 학부모의 연령에 따라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2개요인 모두 30대가 20대 보다 더 크게 인식하고 있었다.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사회적 행동 등 3개의 요인 모두 대졸자가 고졸자보다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자녀수에 따른 차이는 훈련과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 사회적 지지행동 등 3개의 요인 모두 자녀가 2명인 경우가 1명인 경우보다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가 지출하는 월간 학원비에 따른 차이는 훈련과 지시행동에서는 구체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권위적 행동과 사회적 지지행동에서는 20만 원 이하를 지출하는 집단보다 41-60만원을 지출하는 집단이 더 크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신뢰수준에 대해 분석 결과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계산적 신뢰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사후검증 결과 구체적인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학부모의 자녀수에 따른 태권도지도자의 신뢰수준의 차이는 자녀가 1명인 경우보다 2명인 경우가 동일화 신뢰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속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부모의 학력에 따른 차이는 고졸인 경우보다 전문대졸인 경우에 타인추천의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자녀수에 따른 차이는 타인추천의도 요인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사후검증 결과 구체적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다. 학부모의 월간 학원비 지출에 따른 자녀의 차이는 21-40만 원인 집단보다 41-60만원인 집단의 타인추천의도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유형과 학부모의 신뢰와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권위적 행동과 사회적 지지행동이 학부모의 계산적 신뢰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보상행동은 학부모의 동일화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권위적 행동은 학부모의 동일화 신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도자의 리더십 행동유형과 지속행동 간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훈련과 지시행동이 학부모의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도자에 대한 신뢰와 지속행동 간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계산적 신뢰가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계산적 신뢰와 동일화 신뢰가 모두 학부모의 타인추천의도에 유의하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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