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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연예술이란 현장 속에서 직접적으로 보여 지며 관객과 함께 하는 무대예술의 총칭이다. 이러한 공연예술에 포함되는 무용은 몸짓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예술형태이기 때문에 매우 추상적이고 보편적으로 이해되지 않아 인지도가 낮고 공연예술 분야 중에서 가장 낮은 관람률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타 공연예술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무용공연이 적극적으로 대중에게 다가가지 못한 것을 인식하고 그 문제점을 직업무용단의 입장에서 접근하였다. 현재 무용공연 시장은 대중과의 소통문제, 재정의 미확보, 관객개발, 그리고 마케팅 채널의 단순성 및 컨텐츠의 효과적인 노출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하지만 대중에게 다가가기 위한 시도들은 꾸준히 시행되어 왔으며 하나둘씩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순수 예술무용 중 현대무용이 예술성은 유지하고 대중과 같이 호흡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예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현대무용단체의 효과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이를 위한 현대무용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고 국내외의 대표되는 현대무용단 중 ‘국립현대무용단’ ‘대구시립무용단’ ‘트러스트무용단’, 국외 무용단중의 미국 ‘머스커닝햄 댄스컴퍼니’ 영국 ‘랜덤 댄스컴퍼니’ ‘램버트 댄스컴퍼니’ 네덜란드 ‘네덜란드 댄스시어터’의 창단배경, 운영 실태와 현황, 공연활동 등의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의 역할과 발전 방안을 연구하고 모색하였다. 첫째, 효율적인 정부예산의 편성 및 재정 자립이 필요하다. 직업무용단체의 경영실태에 대한 여러 연구를 살펴보면 국내 무용단체들의 경영실태는 매우 열악한 상태이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관심과 긴밀한 협조아래 정부예산의 효율적인 편성이 필요하다. 둘째, 민간기업의 지원정책으로 기업에게는 마케팅 문화경영 및 직원교육 등으로 무용단에는 문화예술의 도전정신과 창의성으로 안정된 기반을 구축하여 더 낳은 공연제작과 대중들과 소통의 구심점이 될 수 있다. 셋째, 무용공연과 철저한 기획력을 가진 기획공연으로 레퍼토리의 활성화를 이루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용이라는 특수성을 가진 장르에 전문화된 기획자들이 정확한 홍보와 ...
저자 | 이자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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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예술경영학과 예술경영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i, 82장 |
키워드 | 현대무용 직업무용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49906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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