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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강우시 고속도로 교통사고 특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정석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교통관리학과 교통관리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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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주요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경부, 영동, 중부, 중앙 고속도로 전구간 중 강우시 교통사고 잦은 지점을 선정하고 이 지점에 대한 주요사고특성(기하구조, 시간별강우량, 교통량, 사고원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중앙고속도로 제천지사 관리 구간에 대한 강우시 교통사고 사례 분석을 통해 강우시 곡선부 교통사고 빈도 예측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모형의 주요 변수로는 강우량, 평면곡선반경, 곡선형태(좌우커브)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강우량의 경우 전체 발생빈도는 이슬비가 내릴 경우가 많으나 대부분의 경우 개별사고에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교통사고가 3건이상 발생한 사고다발지점에서는 집중호우시 또는 7~8월 높은 강우량을 보일시에 사고가 발생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이를 통해 이슬비는 임의적이고 개별적인 빗길사고와의 관련성은 높다고 판단되나 사고빈도가 높은 구간에는 계절적요인인 폭우가 위험요인으로 작용함을 판단해 볼수 있다. 곡선반경의 경우 반경이 작을수록 차량에 작용하는 원심력이 커지게 되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analyze the major factors in traffic accidents, this study selected 97 spots among the whole section of the Gyeongbu, Youngdong, Jungbu, Jungang Express Highway where traffic accidents frequently occur, and synthetically analyzed the major accident characteristics of these spots; in addi...

Keyword

#고속도로  #강우  #교통사고 예측모형  #포아송분포  #기상상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석진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관리학과 교통관리
지도교수 이수범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70
키워드 고속도로, 강우, 교통사고 예측모형, 포아송분포, 기상상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07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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