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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 언어습득 과정에서 북경어권과 광동어권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ㄹ/ 발음 대조연구
The comparison research of Korean pronunciation of /ㄹ/ by Chinese learners between Beijing dialect(mandarin) and Guangdong dialect(Cantonese) in the course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원문보기


최호량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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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2 언어습득 과정에서 한국어 실력이 중급 수준인, 중국 북경어권과 광동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의 /ㄹ/ 발음을 한국인의 청취를 통해 대조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 북경어에 한국어 /ㄹ/과 대응되는 유사한 발음이 광동어에서는 한국어 /ㄹ/과 대응되는 발음과 다른데, 제2 언어습득에서 모국어의 부정적 간섭과 긍정적 간섭의 영향이 미치는 것이 있어서 중국 두 방언권 학습자들은 /ㄹ/에 대한 인식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밝히기 위해 한국어 실력이 같은 중급 수준인 중국 북경어권 학습자들과 광동어권 학습자들을 선정하여 두 방언권 학습자들은 한국어 /ㄹ/을 습득할 때 어느 쪽이 더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기반으로 연구를 시도하였다. 제1장에서는 연구목적, 선행연구, 그리고 연구방법 및 논의의 구성을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 연구에 필요성을 위해 한·중의 자음체계, 모음체계, 음절구조를 대조하여 유음에 대한 더 구체적인 이론배경을 연구하였다. 3가지 언어를 함께 대조하면 복잡하므로 먼저 한국어와 중국 표준어인 북경어를 대조하고 그 다음에 북경어와 광동어의 차이를 찾았다. 본고에서 3가지 언어를 비교하는 것은 모두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 순서대로 한다면 한국어와 중국어의 두 방언의 차이점을 뚜렷하게 밝힐 수 있다. 그러므로 먼저 한국어와, 중국 표준어인 북경어의 자음·모음체계에 대하여 분석하고 대조하였다. 이렇게 대조한 이유는 3종 언어에 권설음이 있는지 없는지 밝혔고 한국어와 중국 두 방언의 유음을 검토하기 위함이다. 그 다음 모음을 대조하는 것은 북경어에서의 얼화음이 한국어에는 없다는 것을 나타내어 주고 북경어와 광동어의 운미는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가를 밝히기 위함이다. 둘째로는 한·중 언어의 음절 구조를 대조하였다. 이것은 뒷부분의 실험 결과 분석하고 설명하기 위함이다. 제3장에서는 구체적으로 한국어 /ㄹ/과 중국 북경어의 /l2/와 /r1/, /r2/ 광동어의 /l3/을 대조하였다. 구체적으로 음절 위치에 의해서 한국어 /ㄹ/과, /ㄹ/과 대응되는 중국 두 방언의 비슷한 발음을 대조하였다. 음절 말에서 한국어 종성 /ㄹ/[l1]과 북경어의 /r2/(er)의 차이점을 밝혔다. 두 발음은 유사점이 있다고 하였지만 조음방법의 차이점이 있어서 다른 음으로 하는 것을 밝혔다. 음절 초에서 한국어의 초성/ㄹ/과 북경어의 /r1/, /l2/를 대조하였는데 초성/ㄹ/과 /r1/, 그리고 초성/ㄹ/과 /l2/가 유사한 발음이지만 그들의 조음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음이 아니라고 밝혔다. 마지막에 중국 두 방언 중에 공통되어 있는 유음 /l/, 즉 /l2/[l2]와 /l3/[l3]을 대조하였다. /l2/[l2]와 /l3/[l3]을 큰 차이가 없지만 광동지역의 사람들은 [n]과 [l]을 임의적으로 하는 사실을 밝혔다. 이에 대한 이유를 같이 설명하였다. 제4장에서는 한국인의 청취인식을 조사하는 실험이다. 이 실험은 광동어권 학습자의 발음을 북경어권 학습자의 발음과 비교하면서 어느 쪽이 한국인의 청취인식에 더 근접할 수 있는지를 밝히기 위해 진행하는 수단이다. 제5장에서는 /ㄹ/의 6가지 유형에 따라서 두 방언권 학습자들의 실험결과를 통계방법으로 기록하였고 결론은 /ㄹ/의 6가지의 유형에 따라서 광동어권 학습자는 북경어권 학습자보다 정확성이 더 높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각 방언권 학습자들이 가장 많이 나타난 오류에 대해 자세하게 분석하였다.The thesis targets the Chinese learners with equivalent intermediate level of Korean Proficiency between Beijing dialect(mandarin) ...

주제어

#한국어 /ㄹ/([l1]  #[ɾ  #])  #북경어권 한국어 학습자  #광동어권 한국어 학습자  #자음대조  #모음대조  #음절구조대조  #북경어/l2  #광동어/l3  #북경어권설음/r1/과/r2  #한국인 청취인식실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호량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국어학
지도교수 박기영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i, 79
키워드 한국어 /ㄹ/([l1], [ɾ, ]), 북경어권 한국어 학습자, 광동어권 한국어 학습자, 자음대조, 모음대조, 음절구조대조, 북경어/l2, 광동어/l3, 북경어권설음/r1/과/r2, 한국인 청취인식실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10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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