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게슈탈트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아동의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성자영 (원광대학교 예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대상으로 게슈탈트 이론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진행은 2011년 2월 22일부터 2011년 5월 3일에 걸쳐 게슈탈트 미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대상자 선정, 관찰자 훈련, 사전검사, 게슈탈트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및 적용, 사후검사, 자료처리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의 대상은 I시에 위치한 I지역아동센터의 초등학교 고학년 6명을 대상으로 주2회 70분씩 총18회기를 실시하였다. 18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자기효능감 척도와 또래관계 척도를 실시하고, 회기별 고찰을 하였다.
연구도구는 다음과 같은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자기효능감 척도는 Sherer 등(1982)이 만든「General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look into the effects of collective art therapy adapted from the Gestalt theory on self-efficacy and peer relationships of children in the local children center.
The study was done from February 22nd, 2011 to May 3rd, 201 covering Gestalt art therapy program research, subject 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자영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학과 미술치료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9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640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