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교과 통합적 접근이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영경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예술치료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교과 통합적 접근이 아동의 정서 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먼저 정서 지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교과 통합적 접근으로 연구 방향을 정하였다.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학급 35명을 실험집단으로 정하고 동질성이 확보된 같은 학년 한 개 반 35명을 통제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11년 3월부터 7월까지 15주 동안 미술시간 15회기, 일반 교과시간 15회기, 재량수업시간 15회기, 아침자습시간 45회기에 걸쳐 총 90회기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교과 통합적 접근을 실시하고 통제 집단에는 일반 교육과정에 의거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메이어(Mayer) & 샐로비(Salovey)의 정서 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문용린(1999)이 한국형으로 개발한 초등학교 고학년용 정서 지능 검사(초등학교 3학년∼ 6학년)를 이용하여 실험집단(35명)과 통제집단(35명)의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integrated curriculum art treatment program on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children.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art treatment program for enhancing emotional intelligence was reviewed, and the direction of the study was decided upo...

주제어

#미술치료  #정서지능  #교과통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영경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예술치료학과
지도교수 김진숙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ⅶ, 93 p.
키워드 미술치료, 정서지능, 교과통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69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