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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수많은 대중매체를 접하고 또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학령기의 아동들에게 대중매체와 식생활습관 그리고 영양지식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재학생 28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식생활 정보를 얻는 매체로서는 전파매체가 인쇄매체보다 정보의 접근이 쉽다는 이유로 더 선호되고 있었다. 실제로 인터넷과 TV/라디오는 다양한 정보와 접근 용이성이라는 장점과 동시에 무분별한 정보의 범람 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2001)에서 10대가 음료를 선택할 때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광고이미지’37.4% ‘자신의 감각에 맞는 것’35% ‘저렴한것’32.2% 과 다른연구(장현정 2000)에서 음료구매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에서 ‘TV광고’가 62.0% ‘매장에서 상황에 따른 구매’ 17.6% ‘친구의 권유’7.4%로 나타난 결과에서 보듯이 대중매체는 청소년의 식생활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아직 정보를 선별하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올바른 정보 접근과 사용을 위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대중매체의 공급자 역시 선별된 ...
저자 | 신언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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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인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양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66 |
키워드 | 대중매체 식생활습관 영양지식 영양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067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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