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매체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식생활습관과 영양지식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Mass Media on the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Life Habit to the Upper Grade Students inthe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신언옥 (인제대학교 영양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많은 대중매체를 접하고 또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학령기의 아동들에게 대중매체와 식생활습관 그리고 영양지식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5학년 재학생 28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식생활 정보를 얻는 매체로서는 전파매체가 인쇄매체보다 정보의 접근이 쉽다는 이유로 더 선호되고 있었다. 실제로 인터넷과 TV/라디오는 다양한 정보와 접근 용이성이라는 장점과 동시에 무분별한 정보의 범람 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2001)에서 10대가 음료를 선택할 때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광고이미지’37.4% ‘자신의 감각에 맞는 것’35% ‘저렴한것’32.2% 과 다른연구(장현정 2000)에서 음료구매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에서 ‘TV광고’가 62.0% ‘매장에서 상황에 따른 구매’ 17.6% ‘친구의 권유’7.4%로 나타난 결과에서 보듯이 대중매체는 청소년의 식생활 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아직 정보를 선별하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올바른 정보 접근과 사용을 위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대중매체의 공급자 역시 선별된 ...

주제어

#대중매체 식생활습관 영양지식 영양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언옥
학위수여기관 인제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양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66
키워드 대중매체 식생활습관 영양지식 영양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67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