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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로 보행자의 시간 인지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유규상 (한양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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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공간에 대한 도시민들의 인식이 이동을 위한 통로에서 즐기기 위한 여가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를 수용하고 이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로 조성이 필요하지만 여러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가로 정비 사업만으로는 깨끗한 거리를 만들 수 있을 뿐 보행자거리 활성화를 이루지 못하는 실정이다. 보행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매력을 갖추지는 못했기 때문이다. 매력적인 가로공간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심리적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어야 한다. 특히 보행자의 시간지각은 시작과 끝으로 구분되는 뚜렷한 기간을 가지고 연속적으로 발생한다는 점에서 주관적으로 지속되는 보행자의 경험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가로환경의 평가와 설계 시 시간적인 특성을 장소의 근본적인 속성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보행자의 시간 인지 특성을 가로공간의 설계에 반영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서, 보행자의 회상 보행시간과 가로공간의 물리적·심리적 특성과의 관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위한 가설은 심리학 실험 연구와 보행활성화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하여 “보행자가 다양한 자극을 접하고 흥미롭게 경험한 가로환경에서는 주관적으로 판단한 보행시간 역시 길어질 것이다 ”라고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세분하여, 1) 가로공간의 건축물 높이가 낮고 가로폭이 좁은 가로에서, 2) 건축물 입면의 시각적 복잡성이 높은 가로에서, 3) 보행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요소가 많은 가로에서, 4) 선호도가 높은 가로에서 회상 보행시간이 더 길 것이라는 4개의 세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방법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

주제어

#도시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규상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지도교수 오규식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 114 p.
키워드 도시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73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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