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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용 냉각기 고무호스는 엔진과 라디에이터를 연결하여 엔진 및 엔진오일을 냉각시켜주는 냉각수의 이송경로로서 내열성 및 내구성이 향상된 EPDM(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고무를 사용하고 있다. 실제 자동차용 냉각기 고무호스의 바깥쪽 표피부위는 엔진의 높은 열에 의한 열가속 및 산소노화를 받게 되며 주행 중 엔진의 진동에 의한 굽힘 변형도 받는다. 또한 내면부위는 냉각수의 온도에 의한 열적 스트레스와 압력에 의한 기계적 스트레스를 받으며 동시에 전기화학적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따라서 냉각기 고무호스 부품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표피부와 내면부를 달리하여 각종 복합적 스트레스에 의한 노화시험을 통해 정확한 노화도를 평가하고 잔여강도와 노화메커니즘 및 가속수명 관계식을 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냉각기 고무호스에 사용되는 EPDM 고무를 대상으로 열가속 및 산소 스트레스와 전기화학적 스트레스를 가하여 각각의 ...
저자 | 곽승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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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기계공학과 |
지도교수 | 최낙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xii, 136 p. |
키워드 | 기계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079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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