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이 겪고 있는 자녀 양육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필요한 실제적 요소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취학 전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 1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녹음을 통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이 경험하는 자녀 양육의 어려움은 무엇인 가?
본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 1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국적은 중국 조선족, 태국, 베트남, 몽골 출신의 어머니들이다. 이들 어머니들은 취학 전 연령의 만5세 미만의 영유아 자녀들을 양육하고 있었다. 연구자는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들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자 면담 내용을 전사 후 자료를 분석하였고, 연구 주제와 관련해 의미해석의 단계를 거쳤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의 어려움이었다. 중국 조선족 어머니들과 다른 출신국가 어머니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워하는 것은 한국어 쓰기였다. 자녀들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보내게 되면서 선생님들과의 의사소통이 어렵고 글쓰기의 한계로 인해 자녀 문제에 대해 교사들과 소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둘째, 사회로부터 받는 차별과 편견이다. 초등학교 취학 후 어머니가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친구들 사이에서 차별을 받거나 놀림을 받게 될까 걱정이 된다고 했다. 또 말이 서툴러 자녀들의 어린이집 생활이나 자녀 문제를 상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 차별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제적 어려움이다. 어린이집에 보내는 보육료 지원을 받고 있어도 기타 경비를 내야 하는 실정이고, 그밖에 학습지 비용 등의 소비에 부담을 느낀다고 했다.
넷째, 아버지 양육의 부재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남편이 자녀 양육에 무관심한 편이고, 자녀들을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방법을 몰라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했다. 외국인 어머니로서 겪게 되는 어려움들에 대해 남편과 대화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야 한다고 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아버지들을 위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양육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개선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들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이 필요하다. 실생활에서 한국말로 대화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자녀 문제를 상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문장 쓰기에 대한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의 소득 수준을 높이기 위한 어머니의 취업 기회 확대가 필요하다. 어머니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이 겪고 있는 자녀 양육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필요한 실제적 요소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취학 전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 1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녹음을 통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이 경험하는 자녀 양육의 어려움은 무엇인 가?
본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 1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국적은 중국 조선족, 태국, 베트남, 몽골 출신의 어머니들이다. 이들 어머니들은 취학 전 연령의 만5세 미만의 영유아 자녀들을 양육하고 있었다. 연구자는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들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자 면담 내용을 전사 후 자료를 분석하였고, 연구 주제와 관련해 의미해석의 단계를 거쳤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의 어려움이었다. 중국 조선족 어머니들과 다른 출신국가 어머니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워하는 것은 한국어 쓰기였다. 자녀들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보내게 되면서 선생님들과의 의사소통이 어렵고 글쓰기의 한계로 인해 자녀 문제에 대해 교사들과 소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둘째, 사회로부터 받는 차별과 편견이다. 초등학교 취학 후 어머니가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친구들 사이에서 차별을 받거나 놀림을 받게 될까 걱정이 된다고 했다. 또 말이 서툴러 자녀들의 어린이집 생활이나 자녀 문제를 상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 차별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제적 어려움이다. 어린이집에 보내는 보육료 지원을 받고 있어도 기타 경비를 내야 하는 실정이고, 그밖에 학습지 비용 등의 소비에 부담을 느낀다고 했다.
넷째, 아버지 양육의 부재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남편이 자녀 양육에 무관심한 편이고, 자녀들을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방법을 몰라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했다. 외국인 어머니로서 겪게 되는 어려움들에 대해 남편과 대화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야 한다고 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아버지들을 위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양육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개선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들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이 필요하다. 실생활에서 한국말로 대화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자녀 문제를 상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문장 쓰기에 대한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의 소득 수준을 높이기 위한 어머니의 취업 기회 확대가 필요하다. 어머니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 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하며 전문성을 가진 직업인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장기적인 계획과 준비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다문화 가정 바로알기’를 통한 의식변화가 필요하다. 가난한 나라에서 온 사람들, 외국인노동자들이라는 제한된 의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를 이루어 가는 우리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존중되어야 한다.
넷째, 아버지의 적극적인 양육 참여를 위한 아버지 교육이 필요하다. 다문화 가정이라는 가족적 특성을 이해하여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 될 수 있도록 아버지 교육이 요구되는 것으로 보여 진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이 겪고 있는 자녀 양육의 어려움을 살펴보고,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필요한 실제적 요소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취학 전 아동을 양육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 1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녹음을 통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다문화 가정 어머니들이 경험하는 자녀 양육의 어려움은 무엇인 가?
본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 1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국적은 중국 조선족, 태국, 베트남, 몽골 출신의 어머니들이다. 이들 어머니들은 취학 전 연령의 만5세 미만의 영유아 자녀들을 양육하고 있었다. 연구자는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들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자 면담 내용을 전사 후 자료를 분석하였고, 연구 주제와 관련해 의미해석의 단계를 거쳤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의 어려움이었다. 중국 조선족 어머니들과 다른 출신국가 어머니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워하는 것은 한국어 쓰기였다. 자녀들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보내게 되면서 선생님들과의 의사소통이 어렵고 글쓰기의 한계로 인해 자녀 문제에 대해 교사들과 소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둘째, 사회로부터 받는 차별과 편견이다. 초등학교 취학 후 어머니가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친구들 사이에서 차별을 받거나 놀림을 받게 될까 걱정이 된다고 했다. 또 말이 서툴러 자녀들의 어린이집 생활이나 자녀 문제를 상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 차별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제적 어려움이다. 어린이집에 보내는 보육료 지원을 받고 있어도 기타 경비를 내야 하는 실정이고, 그밖에 학습지 비용 등의 소비에 부담을 느낀다고 했다.
넷째, 아버지 양육의 부재로 인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남편이 자녀 양육에 무관심한 편이고, 자녀들을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방법을 몰라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했다. 외국인 어머니로서 겪게 되는 어려움들에 대해 남편과 대화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야 한다고 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아버지들을 위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양육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개선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들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이 필요하다. 실생활에서 한국말로 대화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자녀 문제를 상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문장 쓰기에 대한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정의 소득 수준을 높이기 위한 어머니의 취업 기회 확대가 필요하다. 어머니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 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하며 전문성을 가진 직업인으로 성장 할 수 있는 장기적인 계획과 준비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다문화 가정 바로알기’를 통한 의식변화가 필요하다. 가난한 나라에서 온 사람들, 외국인노동자들이라는 제한된 의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를 이루어 가는 우리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존중되어야 한다.
넷째, 아버지의 적극적인 양육 참여를 위한 아버지 교육이 필요하다. 다문화 가정이라는 가족적 특성을 이해하여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 될 수 있도록 아버지 교육이 요구되는 것으로 보여 진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