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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벨트의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lace Marketing Strategy of SejongBelt 원문보기


성윤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예술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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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도시 간 경쟁의 증가와 도시의 생산성을 위한 문화자본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도입된 장소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로서, 지역 발전을 위한 문화전략의 한 방법인 문화벨트를 장소마케팅 전략의 한 유형으로 보고 이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문화벨트의 장소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문화벨트 조성을 통한 장소마케팅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우리나라에 장소마케팅이 도입된 가장 큰 배경은 정치, 경제적 관점의 변화와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한 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기 때문이다. 산업 환경의 변화로 소비패턴 유형은 상품만이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공간 자체를 소비하는 이미지 중심의 소비패턴이 중요해지면서 도시 경관과 도시 정체성에 대한 상징적 의미가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특성화된 문화예술공간 확충과 상징적인 이미지 형성을 위한 전략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즉, 도시정부는 범지구적으로 빠르게 회전하는 자본을 자기 지역에 유치하기 위해서 다양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윤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공연예술경영전공
지도교수 이창기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9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098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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