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주제인 슈만의 연가곡《여인의 사랑과 생애》Op.42는 샤미소의 9편의 연시 중에서 8편의 시를 선택하여 작곡한 것이다. 이 연가곡은 시와 음악이 융합한 전체 8곡으로 제1곡에서 3곡까지는 처녀시절의 한 여인이 사랑, 제4곡에서 제7곡까지는 결혼과 출산, 제8곡은 남편의 죽음과 회상으로 연인의 생애를 섬세하게 표현했다. 가사내용은 시의 주제나 악곡의 형식과 내용에 있어 상호관련성이 있다. 이러한 시의 표현은 시의 내용을 극대화했다. 형식구조에서 제1, 3, 7곡은 2부 형식, 제5, 6, 8곡은 3부 형식, 제2, 4곡은...
본 논문의 주제인 슈만의 연가곡《여인의 사랑과 생애》Op.42는 샤미소의 9편의 연시 중에서 8편의 시를 선택하여 작곡한 것이다. 이 연가곡은 시와 음악이 융합한 전체 8곡으로 제1곡에서 3곡까지는 처녀시절의 한 여인이 사랑, 제4곡에서 제7곡까지는 결혼과 출산, 제8곡은 남편의 죽음과 회상으로 연인의 생애를 섬세하게 표현했다. 가사내용은 시의 주제나 악곡의 형식과 내용에 있어 상호관련성이 있다. 이러한 시의 표현은 시의 내용을 극대화했다. 형식구조에서 제1, 3, 7곡은 2부 형식, 제5, 6, 8곡은 3부 형식, 제2, 4곡은 론도 형식 등 다양한 형식을 사용했다. 선율구조는 순차진행이나 임시표를 많이 사용하여 음계를 약화시키거나 반음계적 선율을 많이 사용하여 가사의 분위기와 고조된 감정을 표현해 주고 있다. 조성은 두 곡만 단조이고 나머지는 곡은 장조로 되어 있다. 그리고 가사 내용과 분위기에 따라 전조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제 화성체계는 반음계적인 화성과 분산화음 등 조성의 불확실성 등이 나타난다. 악곡 전반에 주요 3화음 위주로 사용되며, 리듬은 부점리듬의 사용이 두드러진다. 그리고 풍부한 화성을 사용하여 슈만만의 색채감을 유감없이 드러낸다. 피아노 반주부분은 시와 긴밀한 관계로 발전했고, 전주, 후주, 간주를 통해 곡의 분위기를 지속 시켜주며 곡의 통일성을 갖게 하기 위해 노래와 피아노의 이중주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신선한 리듬과 색채감이 풍부한 화성법으로 연가곡에서 작품의 품위를 높여주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여인의 사랑과 생애》를 연주론적 표현의 접근방법으로 첫째, 크레센도(crescendo)는 아첼레란도(accelerando)와 함께 운용되어야 하며, 디크레센도(decrescendo)는 리타르단도와 함께 운용되어 신경 써야 한다. 둘째 포르테(forte)는 외적감정이 많이 표현되어야하고, 피아노(piano)는 가슴으로 내적 감정을 담아 연주해야 한다. 셋째, 액센트(accent)에는 테누토(tenuto)의 느낌을 함께 요구하는 것과 액센트와 스타카토(staccato)를 요구하는 것으로 분류하여 운용하고 있다. 넷째, 리타르단도와 아첼레란도 표현은 연주자의 높은 음악성이 요구된다. 다섯째, 노래의 흐름은 아름답게 살려야 한다. 여섯째, 다양한 음색으로 표현하기 위해 호흡과 다양한 가창 발성을 터득해야 한다. 본 논문《여인의 사랑과 생애》는 슈만과 클라라와의 사랑으로 인하여 탄생된 아름다운 가곡이다. 슈만은 시와 음악을 슈만 자신만의 음악언어로 만들어 독창적인 독일예술가곡을 이끌어갔고 브람스, 볼프 등 많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주어 독일가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본 논문의 주제인 슈만의 연가곡《여인의 사랑과 생애》Op.42는 샤미소의 9편의 연시 중에서 8편의 시를 선택하여 작곡한 것이다. 이 연가곡은 시와 음악이 융합한 전체 8곡으로 제1곡에서 3곡까지는 처녀시절의 한 여인이 사랑, 제4곡에서 제7곡까지는 결혼과 출산, 제8곡은 남편의 죽음과 회상으로 연인의 생애를 섬세하게 표현했다. 가사내용은 시의 주제나 악곡의 형식과 내용에 있어 상호관련성이 있다. 이러한 시의 표현은 시의 내용을 극대화했다. 형식구조에서 제1, 3, 7곡은 2부 형식, 제5, 6, 8곡은 3부 형식, 제2, 4곡은 론도 형식 등 다양한 형식을 사용했다. 선율구조는 순차진행이나 임시표를 많이 사용하여 음계를 약화시키거나 반음계적 선율을 많이 사용하여 가사의 분위기와 고조된 감정을 표현해 주고 있다. 조성은 두 곡만 단조이고 나머지는 곡은 장조로 되어 있다. 그리고 가사 내용과 분위기에 따라 전조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제 화성체계는 반음계적인 화성과 분산화음 등 조성의 불확실성 등이 나타난다. 악곡 전반에 주요 3화음 위주로 사용되며, 리듬은 부점리듬의 사용이 두드러진다. 그리고 풍부한 화성을 사용하여 슈만만의 색채감을 유감없이 드러낸다. 피아노 반주부분은 시와 긴밀한 관계로 발전했고, 전주, 후주, 간주를 통해 곡의 분위기를 지속 시켜주며 곡의 통일성을 갖게 하기 위해 노래와 피아노의 이중주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신선한 리듬과 색채감이 풍부한 화성법으로 연가곡에서 작품의 품위를 높여주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여인의 사랑과 생애》를 연주론적 표현의 접근방법으로 첫째, 크레센도(crescendo)는 아첼레란도(accelerando)와 함께 운용되어야 하며, 디크레센도(decrescendo)는 리타르단도와 함께 운용되어 신경 써야 한다. 둘째 포르테(forte)는 외적감정이 많이 표현되어야하고, 피아노(piano)는 가슴으로 내적 감정을 담아 연주해야 한다. 셋째, 액센트(accent)에는 테누토(tenuto)의 느낌을 함께 요구하는 것과 액센트와 스타카토(staccato)를 요구하는 것으로 분류하여 운용하고 있다. 넷째, 리타르단도와 아첼레란도 표현은 연주자의 높은 음악성이 요구된다. 다섯째, 노래의 흐름은 아름답게 살려야 한다. 여섯째, 다양한 음색으로 표현하기 위해 호흡과 다양한 가창 발성을 터득해야 한다. 본 논문《여인의 사랑과 생애》는 슈만과 클라라와의 사랑으로 인하여 탄생된 아름다운 가곡이다. 슈만은 시와 음악을 슈만 자신만의 음악언어로 만들어 독창적인 독일예술가곡을 이끌어갔고 브람스, 볼프 등 많은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주어 독일가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주제어
#슈만 여인의 사랑과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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