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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래동요의 전승양상 연구 : 사설.유희.음악의 지역별 전승양상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모형오 (중앙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한국음악(이론)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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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전래동요의 사설 ․ 유희 ․ 음악이 지역별로 어떤 양상으로 전승되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전래동요는 아이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구비전승 되어 아동의 언어·인지·신체·사회성·음악성 발달을 이끌어 간, 말과 노래와 놀이가 내포된 한국 고유의 아동 음악문화이다.
전래동요의 교육적 위상에 주목하여 음악교육 ․ 유아교육적 현장적용을 위한 시도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지만, 그동안 조사 ․ 보고된 전래동요는 강원도 ․ 경상북도 ․ 충청북도에 한정된 것이었다. 이에 본 연구는 경기도 ․ 충청남도 ․ 전라남도 ․ 전라북도 ․ 경상남도 지역의 전래동요 자료를 채록 ․ 발굴하고, 각 지역별로 파악된 자료를 통한 전래동요의 본질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했다. 연구의 대상이 된 자료는 강원도 ․ 경상북도 ․ 충청북도의 경우 기존에 발간된 음반자료에 수록된 전래동요이며, 나머지 지역은 필자의 현장조사에 의한 것이다. 전래동요의 음악교육적 활용을 위한 조사이자 연구였기 때문에, 음원자료가 확보된 전래동요로 한정지었다. 이렇게 파악된 전래동요 자료는 전국에 걸쳐 1,399편이다.
전래동요는 아동의 인지 ․ 정서 발달과 관계된 사설, 가창과 함께 연행되던 유희, 사설의 율격과 한국음악의 장단에 의해 형성된 리듬형, 각 지역별 억양과 민요에 의해 형성된 선율형 등이 함께 논의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전래동요의 전승양상을 사설, 유희, 음악의 세 측면으로 나눠 각각의 내용이 지역별로 어떤 양상으로 전승되었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2장에서는 우선 한국전래동요를 사설 ․ 유희 ․ 음악의 세 측면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러한 논의의 결과 사설에 따라 6개의 대항목 ․ 21개의 중항목 ․ 148개의 소항목으로, 유희에 따라 3개의 대항목 ․ 11개의 중항목 ․ 134개의 소항목으로 분류하였다. 음악은 박자와 음계에 따라 나눠 분류하였는데, 박자에 따라 4개의 대항목 ․ 11개의 중항목으로, 음계에 따라 5개의 대항목 ․ 23개의 중항목으로 분류하였다.
3장에서는 사설의 전승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전래동요의 노랫말은 아동이 마주한 생활공간 안의 제반 대상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며, 노랫말의 소재는 아동이 생활공간에서 마주하게 되는 대상을 포함하고 있다. 전래동요의 사설은 아동이 원하는 현상으로의 전이를 기원하거나 기대하는 내용이 많다. 전래동요 사설의 문체는 아동의 요구가 실현되기를 기대하는 내용이 ‘~해라’형태의 지시체의 형태가 많이 발견된다. 지역의 생태 ․ 문화적인 특성에 따라 노랫말의 소재가 다르게 전승되며, 지역 방언에 따른 다양한 어휘가 드러나 있다.
4장에서는 유희의 전승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아동이 노래 부르는 그 자체는 유희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는데,‘노래를 부른다’는 것은 ‘말하기’와 다른 음악적 표현양상이며, 그 자체로써 아동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전래동요의 유희는 ‘언어유희’ ․ ‘동작유희’ ․ ‘조작유희’ 등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언어유희요’는 아동의 발화와 가창행위 자체가 유희로써 기능하는 형태의 노래이며, ‘동작유희요’는 뚜렷한 행위나 약속된 규칙을 가진 놀이를 수반하는 형태이다. ‘조작유희요’는 손에 무언가를 들고 만지작거리며 불리는 형태인데, 무엇인가를 손에 들고 일정하고 반복되는 행위를 한다는 점에서 ‘언어유희요’와 구별된다. ‘언어유희요’의 음악양식은 동작의 형태와 관계 없이 사설의 율격이나 지역 민요의 선율구조에 따라 형성되는 반면, ‘동작유희요’와 ‘조작유희요’는 노래에 수반되는 동작을 수행하기에 원만한 양식으로 음악양식이 결정된다. 이는 아동 스스로가 동작이나 조작을 하는 과정에서 행위를 하기에 적절하고 편리한 음조직을 능동적으로 선태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5장에서는 음악의 전승양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음악을 인간의 의식에 따라 선택되고 조직화된 소리라고 정의했을 때, 한국전래동요에서는 어떤 요인이 어떠한 음향적 재료를 선택하는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 과정에서 한국 아동의 정서와 말이 한국적 음향재료로 표현된 양상을 살필 수 있기 때문이다.
전래동요의 장단과 리듬형은 사설의 율격, 아동의 행위, 영 ․ 유아기 음악환경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여 형성된다.
전래동요의 선율형은 아동의 말 ․ 유희 형태 ․ 지역 민요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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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gional transmission patterns of lyrics, play and music in the history of traditional children's songs of Korea.
Traditional children's songs have been created and orally transmitted by children, becoming a part of Korea's unique children's cultu...

학위논문 정보

저자 모형오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음악학과 한국음악(이론)전공
지도교수 노동은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ii, 54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39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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